“이 사람이 소개하는 제품이라면, 사야지. 분명 좋은 제품일거야.”
이런 확신을 가지고 물건을 구매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 저는 있습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사려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좋아하던 인플루언서가 단백질 쉐이크(🥤)를 추천하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구매했습니다. 다행히 그때 구매한 제품은 요즘도 꾸준히 재구매할 만큼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순기능이겠죠(물론 인플루언서의 추천으로 샀지만 막상 저와는 잘 맞지 않았던, 나름의 실패를 겪었던 제품들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많이 들어봤어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와 성공 전략은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콘텐츠는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자세히 다루는 내용입니다. 콘텐츠를 끝까지 잘 따라오신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이런 분들께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는 마케터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제대로 보고 싶은 마케터
♦️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명확히 알고 싶은 모든 분들
💬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란?
→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그들의 콘텐츠의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트래픽을 늘리는 등 대상 고객에게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간의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는 구매자 퍼소나(Persona) 전반에 걸쳐 도달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인플루언서 유형?
→ 영향력을 기준으로 인플루언서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메가 인플루언서 : 백만 ~ 수백만 이상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셀럽, 연예인 등)
🟠 매크로 인플루언서 : 십만 ~ 수십만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 일만 ~ 십만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
🔵 나노 인플루언서 : 일천 ~ 일만의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인플루언서
🍀Tip: 인플루언서는 각자 자신의 주요 활동 채널(예를 들어 Blog, Instagram, Youtube, Facebook, Twitter 등)이 따로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전, 그들의 주요 활동 채널 역시 우리가 설정한 퍼소나(Persona)와 맞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 브랜드 인플루언서 vs. 브랜드 엠버서더?
- 인플루언서 : 정기적 콘텐츠 발행으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며, 특정 분야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 때문에 사람들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엠버서더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전환 및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기업에서 대부분 장기적으로 계약을 진행합니다. 계약기간 동안 이들은 브랜드와 관련된 라이프스타일을 대표하고 비즈니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엠버서더가 되기 위해 인플루언서가 꼭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까지, 인플루언서에 대한 개념을 이해했다면,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략 수립 단계로 넘어가겠습니다.
1. 캠페인 목표 설정
어떤 일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목표’를 설정합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일수록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할 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도달 범위(Reach), 관련성(Relevance), 파급력(Resonance)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하여 설정해야 합니다.
- 도달 범위 : 인플루언서를 통해 콘텐츠의 브랜드 메시지가 대상 고객에게 전달되는 능력(ex. Instagram에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실제로 보는 사람들의 수)
- 관련성 : 인플루언서가 추구하는 방향이 브랜드의 방향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인플루언서의 작업물이 기업의 제품 또는 서비스와 연결성이 있는지, 인플루언서의 주요 활동 채널이 기업이 대상 퍼소나와 맞는지 등
- 파급력 : 인플루언서의 콘텐츠가 잠재 고객들의 특정 행동으로 까지 이끄는 능력(ex. 인플루언서가 작성한 게시물을 통해 기업의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구매)
2. 캠페인 대상 정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때, 우리 기업의 퍼소나(Persona)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 합니다. 인플루언서에 맞춰서 우리 기업의 Persona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죠. 그렇기 때문에 먼저 우리 기업의 대상 퍼소나를 재정립하고, 캠페인의 대상을 정의해야 합니다.
🍀Tip: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선, 정의된 퍼소나를 제대로 정의해야 합니다. 결국 마케팅이란 돈이나 시간 등의 재화를 활용하여 유입된 사람들을 고객으로 변환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재화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선 명확한 대상 정의는 필수입니다!
3. 예산 설정 및 인플루언서 유형 선정
예산을 무한하게 책정할 수 있다면야 고민이 없겠지만, 우리에겐 정해진 예산이 있습니다. 그에 맞추려면 우리가 생각하는 메가 인플루언서와는 작업하기 힘들 수 있죠. 하지만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들이 오히려 고객 전환율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들은 일반인이라는 친밀감과 동시에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 신뢰도, 호감도까지 갖춘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다양한 조건들을 고려하여, 기업 상황에 맞는 최적의 인플루언서 유형을 선택합니다.
🍀Tip: ‘나노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여러 명과 함께 진행하는 것도 합당한 예산 안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신 이때 인플루언서에 대한 자격 검증은 매우 중요합니다. 인플루언서가 가진 전문성, 콘텐츠의 창의성, 사람들과의 소통 방식 등 모든 것을 아울러 시간을 들여 검증해야 합니다.
4. 인플루언서 선정
채널과 콘텐츠, 소통 방식 등 모든 것이 기업의 브랜드와 적합한 이미지의 인플루언서를 찾기 위해선 다양한 항목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① 해당 인플루언서의 라이프스타일이 우리 브랜드 이미지와 맞나요?
②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의 경쟁업체와 협력한 적이 있나요?
③ 해당 인플루언서의 주 대상이 우리의 대상과 관련이 있나요?
④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사용한 적이 있나요?
⑤ 해당 인플루언서가 우리에게 기대하는 부분은 어떤 것일까요?
⑥ 해당 인플루언서와 작업하는 것이 우리의 예산에 맞나요?
이와 같은 항목들을 체크하며 전부 고려해야 합니다. 이중 하나의 항목만 잘 맞는다고 해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항목이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 합니다.
5. 인플루언서 콘텐츠 제작 지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단순히 인플루언서의 채널 공간을 빌려 우리의 브랜드를 소개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오히려, 인플루언서가 먼저 우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가지고, 콘텐츠에 브랜드 메시지를 담아 전달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과정을 돕는 우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죠. 특히, 기업의 리소스를 너무 강압적으로 콘텐츠에 담으려 하기보다, 인플루언서들의 창의성이 콘텐츠에 잘 묻어날 수 있도록 인플루언서와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Tip: ‘2차 저작권’에 대한 논의가 사전에 필요합니다.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 또는 해당 콘텐츠를 재가공할 수 있는 권한도 함께 논의해야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가 게시 속도에 빠르게 묻힐 경우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6. 캠페인 결과 측정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의 성공을 측정해야 할 시간입니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아래의 메트릭들을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 참여(Engagement) :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해 인플루언서가 공유한 콘텐츠와 관련된 모든 참여를 확인합니다(ex. 소셜미디어, 블로그 및 포럼과 같은 채널의 좋아요, 공유, 댓글, 리트윗, 멘션, 쪽지, 재게시와 같은 다양한 상호작용 포함).
- 도달 범위(Reach) : 브랜드에 대해 제작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를 실제로 보는 사람의 수를 확인합니다.
- 파급력(Resonance) : 청중이 브랜드와 관련된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소비, 특정 행동까지 이어졌는지 확인합니다.
- 클릭수(Clicks) : 웹사이트, CTA, 소셜 미디어 경품 또는 가입 양식에 대한 직접 링크 등 인플루언서가 브랜드에 공유하는 콘텐츠에 대한 클릭 수를 확인합니다.
- 전환(Conversions) :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의 결과로 전환(고객 리드 수)을 계산합니다. 전환을 전체 방문자 수로 나눠, 웹사이트 또는 URL(ex. 인플루언서의 SNS 계정 또는 블로그에 할인 코드)을 통해 전환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투자 수익(Return on Investment; ROI) : 수익을 인플루언서 마케팅 투자 비용으로 나눠 인플루언서 마케팅 투자 수식을 확인합니다.
- 팔로워 수(Follower Count) : 시간 경과에 따른 SNS 팔로워 및 블로그 구독자 증가 및 감소를 추적하여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이러한 결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데에 👉Hubspot Social Media Management Software를 사용하시면 보다 상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Tip: MZ 세대는 소비할 때 인플루언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꾸준히 고민하고 시도해야 할 영역이 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여러분의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 전환까지 성공하세요! 만약 여전히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저희 헬로우디지털에서 디지털 마케팅 전략/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미팅을 신청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되는 미팅에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언제든 편하게 미팅을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 헬로 디지털 컨설팅팀 미팅 신청 바로 가기
🐰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2023년
1.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는 더 큰 영향력을 가질 것입니다
진정성, 전문성, 창의성 등을 갖춘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는 메가 인플루언서 보다 고객 전환에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더 큰 영향력을 갖출 것입니다.
2. 인플루언서 활동은 인스타그램을 넘어 확장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가장 인기 있는 장소지만, ROI가 가장 높은 플랫폼은 아닙니다. 다양한 채널이 마케팅 활동 지원 방법에 대해 더욱 고려하고 투자하고 있는 상황까지 더해져, 앞으로는 Youtube, Tiktok, Pinterest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활약이 드러날 것입니다.
3. 기업은 일회성 캠페인이 아닌 장기적인 관계에 투자할 것입니다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찾고 연결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는 일입니다. 때문에 과거, 브랜드가 일회성 캠페인을 위해 인플루언서를 고용했다면 앞으로는 브랜드가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플루언서와 관계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는 마케팅 담당자의 시간, 에너지 및 비용을 절약시키고 인플루언서와 브랜드 모두 신뢰와 더 큰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명확해지셨나요? 만약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신다면, 저희 헬로디지털에서 발행한 블로그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실과 거짓/1’,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실과 거짓/2’ 참고해 주세요!
저희는 유익한 소식으로 또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