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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을 포기하면 안되는 7가지 이유

By 2023년 2월 17일6월 7th, 2023No Comments
🎤 이런 분들께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인바운드 마케팅에 관심 있는 마케터
♦️ 블로깅에 대한 명확한 계획 없이 블로그를 운영 중인 블로거
♦️ 영향력 있는 B2B 블로그를 기획 및 운영하고 싶은 모든 분들

여러분, 혹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사람들의 전혀 다른 두 가지 입장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첫 번째 입장 : “2023년,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흥미로운 영상 콘텐츠들이 쏟아지고 그에 맞춰 영상 콘텐츠의 소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 모두가 넘쳐나는 영상 콘텐츠 시대 속에서, 긴 글을 읽어야만 하는 블로그가 여전히 마케팅 도구로 영향력을 갖출 수 있을까요? 더군다나 블로그 콘텐츠의 공급은 많지만, 수요는 크게 증가하지 않는 요즘, 콘텐츠 상위 노출은 갈수록 어려워지는데. 여전히 블로그 마케팅이 영향력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두 번째 입장 : “블로그 마케팅은 여전히 영향력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약 40억 명의 사람들이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상황에서 블로그 마케팅의 영향력은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여전히 소비자에겐 블로그가 구매여정의 마지막 단계로 작용하고 있고, 때문에 제품 신뢰/ 구매 의도까지 영향을 주기에는 블로그만한 마케팅 수단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 주장이 맞는 것 같나요?
제 생각에는 물론 둘 다 충분히 일리 있는 이야기지만, B2B 기업의 입장을 생각해 본다면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매출 확보를 위한 “브랜딩”의 관점에서 블로그의 영향력은 “여전히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랜딩은 기업과 소비자가 연결된 상태에서 확장할 수 있는데, 이때 블로그 콘텐츠는 연결의 도구로 활용하기에 매우 탁월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트래픽 유도, 리드 확보 등 다양한 역할을 블로그를 통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인바운드 마케팅이란?

혹시 아직 인바운드 마케팅에 대해 이해가 부족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인바운드 마케팅부터 꼭!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 [인바운드 마케팅 활용 전략] 바로 가기
👉 [아웃바운드 밀어내는 소비 습관, 인바운드로 준비하라] 바로 가기

💬 구매자 여정 단계

구매자 여정의 단계는 솔루션 소프트웨어 Hubspot의 Flywheel을 통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한국어로 좀 더 편한 설명을 보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허브스팟 : 우리에게 꼭 필요한 4가지 도구] 바로 가기

허브스팟_플라이휠
→ [Hubspot Flywheel – 구매자 여정 단계]

💍 여정 단계

Attract(유입 단계) – 자사 오가닉 콘텐츠를 통해 방문자 수를 늘리는 것(고객과의 접점 강화)
Engage(관계 단계) – 해당 사이트의 유입/트래픽을 잠재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고객의 적극적인 행동 유도 – 고객에 대해 더욱 많이 파악하여, 밀도 있는 고객과의 관계 형성)
Delight(기쁨 단계) – 고객의 목표 달성을 통해, 고객 스스로가 기업의 홍보자가 되는 것(성장)
이렇게 세 단계를 거치는 순환 단계를 겪을수록 기업은 더욱더 성장하며, 이런 성장을 돕기 위해 Marketing, Sales, Service의 과정을 하나로 통합하는 CRM 소프트웨어 👉Hubspot이 있습니다.

💍 고객 단계

Stranger(불특정 대상) – 식별되지 않은, 아직은 어떠한 정보도 특정되지 않은 불특정 대상
Prospects(식별된 잠재 고객) – 리드가 발생한(예를 들어 신청폼과 같은 도구를 통해 고객의 직접적인 입력을 받아 정보가 식별된) 대상이지만, 아직 명확히 고객의 단계는 아닌 ‘잠재 고객’을 의미
Customers(고객) – 고객
Promoters(프로모터) – 옹호자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그렇다면 이제는 이 단계들을 거쳐, 고객의 만족과 기업의 성장을 이루는 과정 속에서 B2B 기업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해야 하는 7가지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B2B 블로그 운영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먼저 비즈니스 블로깅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파악하고 우리의 기업에 맞는 블로그 콘텐츠 전략을 다시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를 위한 블로깅의 이점

①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아웃바운드 전략을 활용할 수도, 유료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죠. 하지만 기업 자체에서 발행한 오가닉한 콘텐츠를 통해 새로운 트래픽이나 독자를 유치하고, 검색엔진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등의 블로그 마케팅 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봤을 때 끊임없이 돈을 지출해야 하는 다른 방법과는 분명 차별화된 좋은 방법이죠.

② 블로그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용으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발행한 블로그 콘텐츠들은 작성할 때마다 사람들이 트위터, 링크드인, 페이스북, 핀터레스트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공유할 수 있어 또 다른 소통의 창구가 됩니다. 때문에 기업은 콘텐츠를 작성하여 아직 우리의 존재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독자들에게 우리의 비즈니스를 노출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죠.

또한 이것은 소셜 미디어를 유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 관리자에게 소셜 미디어를 위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도록 요청하는 대신, 블로그가 콘텐츠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콘텐츠로 소셜 도달 범위를 강화하고 소셜 채널을 통해 새로운 웹 사이트 방문자를 블로그로 유도하는 순환적인 구조를 만들 수 있죠.

③ 트래픽을 리드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은 곧 리드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트래픽이 리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 콘텐츠에 Call-To-Action(CTA)을 추가하고 좋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며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킨다면 우린 더 많은 리드를 확보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 과거에 블로그의 덕목이 ‘꾸준함’ 뿐이었다면, 지금은 꾸준한 업로드 +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담는 진정성 + 전문성 + 추가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들. 이 모든 것을 갖춰야 합니다.

④ 업계의 권위자다운 게시물은, 독자들의 꾸준한 유입을 발생시킵니다

최고의 비즈니스 블로그는 독자와 고객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상 고객을 위해 가치 있는 콘텐츠나 기사를 지속적으로 작성한다면 우리의 블로그는 업계 리더 또는 권위자의 블로그로 인식되고, 이것은 독자들의 꾸준한 유입을 발생시키죠.
🍀Tip: 이런 과정들을 겪으며 우린 블로깅을 통해 우리의 퍼소나(Persona)를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⑤ 블로깅은 링크 구축에 도움이 됩니다

백링크는 Google 알고리즘이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사이트 노출 순위를 고려하는 요소 중 전문가들이 입 모아 강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앞서 4번과 이어지는 이야기지만,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는 여러분의 블로그가 업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임을 Google에 알리는 요소가 됩니다.

또한 백링크의 또 다른 이점으로는 검색 엔진에서 전반적인 검색 가능성을 향상시키는 도메인 권한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블로깅은 인터넷상에서 여러분의 기업이 전문가로 인정받고, 그것이 다시 고객들의 유입을 만드는 순환구조를 만드는 데에 탁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⑥ 지속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로 광고와 같은 경우, 광고를 하지 않는 순간부터 유입이 없다는 것을 바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깅은 일정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면, 그 이후에는 지속적이고 자동적으로 유입을 발생시키고 리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한 번 작성한 콘텐츠가 꾸준하게 수십만의 조회 수를 발생시키는 거죠. 즉각적으로 결과를 볼 수는 없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추가 투입하는 리소스 없이 비즈니스에 대해 예측 가능한 양의 트래픽과 리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별 유입 발생 그래프(허브스팟)
이렇게 오래된 콘텐츠에서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가치를 얻는 것은 블로깅이 갖는 주요한 이점입니다.

⑦ 기업의 소식을 공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블로깅의 이점은 바로 우리 기업의 소식을 공유하는 데 유용하다는 점입니다. 블로그에는 기업의 최신 정보를 강조하는 뉴스, 제품 활용 사례, 전문가 인터뷰, 박람회 주최 소식 등 다양한 내용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소식과 콘텐츠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에 인간미를 더해주므로, 브랜드의 호감을 더하는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B2B 기업이 블로그를 포기할 수 없는 7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트래픽, 리드, 전문가적 권위, 고객과의 더 나은 관계”
B2B 기업이 가져야 할 덕목들의 열쇠가 모두 비즈니스 블로그에 있습니다. 이제 기업의 방향에 맞춰, 블로그 전략을 세우고 여러분의 마케팅 활동에 큰 영향을 주는 비즈니스 블로깅을 시작하세요. 만약 여전히 블로그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면, 저희 헬로디지털에서는 B2B 기업의 인바운드 마케팅을 돕는 서비스 구축, 디지털 마케팅 전략/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미팅을 신청해주세요. 이렇게 진행되는 미팅에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때문에, 언제든 편하게 미팅을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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