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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마케터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 AI 활용법

By 2023년 5월 26일6월 7th, 2023No Comments

chatgpt

2022년 11월 말, 챗 GPT의 등장은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봇(🤖)’의 느낌이 강했던 기존의 챗봇들과는 달리 훨씬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챗 GPT는 사람들의 쏟아지는 질문에 성실하게 답을 주며, 큰 인기를 끌었죠. 챗 GPT 외에도 Being, Bard와 같은 AI는 우리의 일상에 영향력을 더해가며, 우리 삶의 많은 것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일상에 스며든  AI를 느끼며, 우리는 AI를 활용한 지금보다 나은 삶을 꿈꿉니다. 특히 우리가 하는 업무에서 ‘AI를 활용하여 어떻게 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업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합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들의 업무, 콘텐츠 마케팅에선 어떻게 AI를 활용하여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우리의 잃어버린 시간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많은 주제,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콘텐츠 마케터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습니다. 수요는 상당히 많아졌지만,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식에 대한 전략은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콘텐츠 마케터들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담감은 마케터의 소진을 만들죠.

혹시 여러분도 이런 부담감을 가지고 계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그런 여러분을 위해, Hubspot 블로그 팀의 AI 활용 전략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제 부담감은 덜고, 풍성하지만 빠르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유용한 AI 활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 허브스팟(Hubspot)이란?

허브스팟은 마케팅, 영업, 콘텐츠 관리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한 모든 소프트웨어가 통합된 CRM 플랫폼입니다. 각 소프트웨어 자체로도 뛰어나지만 소프트웨어들을 함께 사용하면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매우 강력한 플랫폼이 됩니다.
[👉Hubspot 소개 페이지로 이동 – Hellodigital]

👨‍👩‍👧‍👦Hubspot blog Team : “우리 팀에서는 AI를 사용하여 전체 게시물을 작성하지 않습니다.”

🤷🏻‍♀️ 게시물을 작성하지 않는다고요..? 조금 더 들어보겠습니다.

👨‍👩‍👧‍👦Hubspot blog Team : “정확성을 위한 편집 또는 고유한 인간적 관점을 추가하지 않고 AI를 사용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식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대용량 파일을 전송하는 11가지 최선의 방법>과 같은 주제는 AI를 사용하여 잘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복잡하거나 트렌디한 유형의 콘텐츠는 AI로 전체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죠. 즉, 우리는 주제를 브레인스토밍하거나 아이디어를 연구하는 데에 AI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AI 사용을 통해 확보된 시간을 정보의 정확성 확보를 위한 연구, 확정된 주제에 대한 잠재적인 편견 등을 제한하는 데에  활용하죠.”

즉, AI를 통해 게시물의 내용 전부를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AI를 사용하여 주제를 조사하거나 개요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주제 확정과 개요 작성의 시간을 줄이는 대신, 글의 어조, 느낌 등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거죠. 정리하자면 뼈대를 구축하는 것은 AI를 통해 빠르게 진행하고, 거기서 확보된 시간은 풍부한 스토리텔링으로 살을 붙이는 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AI 활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콘텐츠를 작성하기 전, 콘텐츠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 및 주제 확보를 위한 리서치는 콘텐츠 제작의 필수 밑작업입니다. 이 작업이 탄탄하게 이루어져야 우리는 끊임없이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죠. 꼬리에 꼬리를 물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찾고 공유하다 보면, 콘텐츠로 확장 가능한 리소스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단계를 AI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데요. 사실 이 단계는 콘텐츠 작성의 프로세스 중 가장 시간이 소모되는 단계 중 하나로, 이때 AI를 활용한다면 시간은 크게 절약하고 아이디어는 다양하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는 Bard에게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블로그 게시물 아이디어 10가지를 물었고 Bard는 친절하게 답을 해주었습니다.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주제로 블로그 게시물 아이디어 10가지 공유해줘!콘텐츠 제작 ai 활용법 bard 답변

이렇게 Bard를 통해 얻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혼자 또는 팀원과 함께 최종 주제를 확정 지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시간을 절약해 줄 뿐만 아니라 이전에는 고려하지 않았던 새로운 관점과 더욱 흥미로운 아이디어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Tip : AI는 사용자들의 키워드, 행동 데이터를 방대한 양으로 분석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키워드,  인사이트를 얻는 것에 큰 강점이 있습니다.

2. 주제에 대한 빠른 학습

다양한 아이디어가 확보됐다면, 그중 맘에 드는 것으로 주제를 확정합니다. 그렇게 주제를 확정하고 나면 좀 더 구체적으로 주제에 대한 탐색과 학습이 필요하죠. 그래야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게 완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도 우리는 AI를 활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바로 AI를 활용하여 주제를 빠르게 학습하는 것입니다.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검색하고 이해하면서 주제에 대해 빠르게 학습할 수 있죠. 수많은 정보 중에서 요약되고 축약된 정보만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는 것, AI가 가진 큰 장점이죠. 이렇게 우리는 한번 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3. 개요 작성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대해 학습까지 마쳤다면, 이젠 다룰 주제에 대한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개요를 작성할 때에도 AI의 활약은 멈추지 않습니다.  AI를 통해 간단하게 개요를 작성할 수 있죠. AI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 식별, 콘텐츠 내용을 구조화하는 데에 강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글을 작성할 때 ‘초안’을 작성하는 것처럼 AI를 통해 먼저 개요를 작성하고 글의 전반적인 뼈대를 세우는 것입니다. 물론 AI를 활용하여 작성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개요일 뿐, 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살을 덧붙이는 디테일한 작업들은 모두 콘텐츠 마케터의 몫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AI를 통해 확보된 시간으로, 콘텐츠 마케터는 좀 더 창의적으로 접근하며 글을 풍성하게 만드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쏟을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최적화

마지막으로 모든 것이 완성되고 난 후, 우리에겐 AI를 활용할 수 있는 한 단계가 더 남았습니다. 바로 ‘콘텐츠 최적화’ 단계인데요. 웹사이트 내의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어떤 콘텐츠가 가장 효과적인지, 어떤 그룹의 사용자들에겐 어떤 콘텐츠가 인기가 있었는지 등을 파악하여 콘텐츠를 최적화해나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우린 인바운드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수립하고, 허브스팟과 같은 도구들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들을 확보하고 그들을 육성하여 우리의 고객으로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죠.

👉인바운드 마케팅(Inbound Marketing)이란?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어떠신가요? 여기까지 오니, “AI만 잘 활용하면 콘텐츠 제작은 너무 쉽겠는데?”와 같은 생각이 들진 않으신가요? 물론, AI를 활용한다면 여러분은 분명 적당한 시간을 쓰면서도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충분히 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AI에도 한계는 있습니다.

#1. 편향된 데이터

AI는 수집된 데이터로 훈련이 됩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는 편향적일 수 있죠. 예를 들어, 남성이 작성한 뉴스 기사 데이터로 훈련이 되었다면 이 AI는 남성에게 편향된 텍스트를 생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AI를 활용하여 개요를 작성하는 것은 업무 효율에 매우 도움이 되지만  개요는 초안일 뿐, 글을 다듬고 정제하는 것에는 콘텐츠 마케터의 마무리가 필요합니다.

#2. 오류

아무리 똑똑한 AI라 해도, AI 시스템은 아직 온전하지 않고 계속해서 개발중이기 때문에 때때로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잘못된 사실 혹은 문법적 오류 텍스트와 같은 것들을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AI를 통해 확보된 아웃풋에 대해서는 검토의 시간이 충분히 필요합니다. 물론 검토는 혼자 진행하기보다 팀원들과 함께 한다면 더욱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겠죠?

#3. 창의성의 부족

AI는 수집된 데이터 기반의 텍스트만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I에게 있어서 창의성은 아직 부족한 부분이죠. 하지만 우리의 모든 창작활동은 ‘창의성’으로 풍성해질 수 있다는 점, 이것이 AI가 차려놓은 밥상에 사람의 마무리가 꼭 필요한 이유입니다. AI가 밥상을 차리는 동안 우리는 끊임없이 창의성을 발현하고 멋지게 마무리 지을 고민만 하면 되는 거죠!

🙋🏻‍♀️여기까지 콘텐츠 마케터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기 위한 AI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트래픽, 리드, 전문가적 권위, 고객과의 더 나은 관계”

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발행을 통해 콘텐츠 마케터들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들이죠. 이젠 콘텐츠도 하나의 방향에 따라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들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은 능숙하지만, 여전히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최적화된 콘텐츠를 통해 고객의 유입을 만드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면, 저희 헬로디지털에서 인바운드 마케팅을 돕는 서비스 구축, 디지털 마케팅 전략/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미팅을 신청해 주세요. 이렇게 진행되는 미팅은 무료이니, 언제든 편하게 미팅을 신청해 주시면 저희 헬로디지털에서 연락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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