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진실 혹은 거짓들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열기는 서서히 가라앉고 있다.
  2. 규모가 작은 계정들은 쓸모가 없다.
  3.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건 어렵다.
  4. 인플루언서와 일하면 성과를 측정하기 힘들다
  5. 인플루언서에게 유의미한 리퍼러(referrals)를 얻는 건 힘들다.
  6. 성공의 기준을 세우기가 힘들다
  7. 소비재 외의 시장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하기 어렵다.
  8.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법에 저촉되기 쉽다 (e.g. 뒷광고)
3.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건 어렵다.

또 다르게 퍼진 소문은 인플루언서는 전문적이지 못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인플루언서를 천박하거나 신뢰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과는 반대로 인플루언서들은 기업가임과 동시에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그들이 지닌 평판과 명성은 크리에이터 본인의 ‘생계유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인플루언서이자 콘텐츠 크리에이터인 Kimia Kalbasi 그리고 Martin Tettey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선입견이라고 말했습니다.

Kimia’s Kravings의 설립자이자 인플루언서인 Kalbasi는 “대중들 사이에는 인플루언서들이란 천박하거나 거짓말을 밥 먹듯 한다는 선입견이 있어요. 하지만 직업과 관계없이 어디에나 ‘그런 사람’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인플루언서는 소셜 미디어의 최전선에서 자신을 드러내거나,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기 때문에 더욱 그런 인식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인플루언서 역시 사람인걸요.” 라고 말했습니다.

Tettey는 성공한 작가이면서도 여러 직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McCann WorldGroup의 의뢰인 고문(client consultant)이면서 PRSA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담당하는 공동 의장이고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이기도 합니다. 

그는 “인플루언서들은 스스로도 믿을 수 없는 물건을 어떻게든 팔아보려는, 자아도취가 심한 사람들로 종종 조롱당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인플루언서가 전업 건축가 또는 전업 엔지니어라는 커리어도 포기하고 열정을 쫓아 창조라는 삶의 가치를 쫓고 있습니다.”

본질적으로 인플루언서란 기업가이자 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Tettey는 “저도 그렇지만, 음식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그리고 여행을 사랑하는 사람은 많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만의 브랜드를 소셜미디어와 블로그에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비롯한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열정과 다양한 창의적인 여정과 일치시켰습니다.”라고도 덧붙였습니다.

 

4. 인플루언서와 일하면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다.

ROI라는 게임에서만 따진다면 인플루언서의 성과를 측정하기가 어렵다고 느끼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마케터의 80%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효과적이고, 그중 89%는 다른 마케팅 채널보다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즉, 사용할 마케팅 채널을 결정할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고려하는 편이 중요하다고 추론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거의 50%는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따릅니다.

또한, 허브스팟이 발행한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의 응답자 10% 이상이 인플루언서 포스트가 자사의 소셜미디어 청중을 참여시키는데 가장 성공적인 콘텐츠라고 말했습니다.

 

5. 인플루언서로부터 유의미한 리퍼러를 얻기는 힘들 것이다.

위에서 언급된 점들과 비슷하게, 많은 사람이 인플루언서를 통해 유입된 리퍼러가 유의미한 리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업체의 70%가 인플루언서로부터 유입된 트래픽이 다른 소스보다 낫다고 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해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살펴보는 편이 좋습니다.

 

6. 성공의 기준을 세우기가 힘들다

ROI의 계산은 마케터가 자주 겪는 어려움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따지자면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참여도, 전환율 및 노출 수 등의 일반적인 KPI로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캠페인을 운영해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브랜딩 또는 참여에 초점을 맞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8배의 ROI를 생성합니다.

 

7. 소비재 외의 시장에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어울리지 않는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뷰티 또는 패션 산업의 B2C 기업에만 적합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찾아보면 모든 틈새시장에 걸맞은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사실 허브스팟같은 B2B 기업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사용합니다.

Samantha GiedrisFrazer Consultants에서 소셜미디어와 비디오 스페셜리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Samantha는 “어떤 틈새시장이든, 모든 산업에는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인플루언서와 다르고 심지어 누구인지 정확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업계에서 누가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할 가치가 있습니다.”

게다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더라도 전략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브스팟의 마케팅 매니저 Diego Santos는 허브스팟이 발행한 보고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브랜드와 관련된 개인들의 모임이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그리고 사회운동에 주의를 기울여보세요.”

 

8.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법에 저촉되기 쉽다 (e.g. 뒷광고)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 아직 의구심이 남았다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합법적인 전략임을 다시 한번 말하고 싶습니다.허브스팟이 발행한 보고서에서 TopRank Marketing의 CEO인 Lee Odden는 “콘텐츠 마케팅의 세계에서 승리하려면 브랜드는 최적화와 개인화 그리고 콘텐츠 경험을 활성화하는 인플루언서에 초점을 맞춰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직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행렬에 뛰어들지 않았다면, 이제는 고려해 볼 때가 되었습니다. 전략을 세우고 업계의 인플루언서가 누구인지 고민부터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