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어감에 따라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발맞추어 기업 또한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SEO 활용을 통한 디지털 인바운드 마케팅 확장 및 Traffic 증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인바운드 마케팅은 어떻게 하나요?

인바운드 마케팅 방식에는 여러 방법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SEO와 Google Console을 활용하여 Traffic을 높인 후, 고객으로 전환하는 인바운드 마케팅 방식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기존 콘텐츠나 광고를 활용하여 들어온 고객들은 마케팅 패널은 거쳐 기업의 페르소나에 적합한 잠재 고객으로 분류됩니다. 이렇게 분류된 고객들을 설문지나 폼을 제출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출할 경우, 기업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들어온 고객들을 대상으로 세일즈를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인바운드 마케팅을 위한 SEO 향상법

2.1. 왜 SEO가 중요한가요? 

기업에게 SEO가 중요한 이유는 비용과 지속성에 있습니다. 기업 이윤 추구에 있어서 기업은 비용 절감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헤쳐나가야 할 난관입니다. 이러한 두 가지 측면에서 SEO는 놓칠 수 없는 기업의 마일스톤입니다.

비용 (Cost)

기업은 SEO 작업을 통해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엔진 마케팅(SEM)을 활용할 경우, 고객들이 링크를 클릭할 때마다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SEO 작업은 다릅니다. SEO 향상이 성공할 경우, 사람들이 관심사만 일치한다면 당사 홈페이지에 유입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이는 Traffic 향상과 양의 상관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Traffic 증가에 의한 잠재 고객 유입은 신규 고객으로의 전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야기합니다. 

 

지속성 (Persistence) 

지속적인 콘텐츠 발행 및 웹사이트 활용은 SEO 향상에 지속성을 더해줍니다. SEO의 꾸준한 증가는 잠재 고객의 꾸준한 유입을 의미하며, 이는 곧 신규 고객으로의 전환율 상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SEO 최적화를 통한 웹사이트 관리는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창출과 마케팅 활동 비용 절감,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2.2. SEO의 활용 목적과 향상 방법 7가지 

SEO란 간단하게, Google등의 검색엔진에서 사람들이 당사의 홈페이지를 키워드를 통해 원활하게 찾을 수 있도록 최적화된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 입니다, 

Google은 금전적인 목적으로 웹사이트 순위를 올려주지는 않습니다. 또한, 광고를 이용한다고 웹사이트 순위가 올라가는 것은 아니며, 이에 따라, 다양한 SEO 향상 방법을 통해 귀사의 웹사이트 검색 순위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 SEO 향상을 위한 7가지 방법입니다.

  1. 구체적인 페이지 언급 : ‘정확’하고 ‘구체’적인 페이지 제목을 활용. 하나의 주제가 관철되어야 하며, 페이지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성할 때도 전체적인 페이지의 주제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는 것이 SEO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2. 완전하게 작성하기 : Google은 없는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므로, 연관성을 고려하여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기입하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3. 시기적절하게 작성하기 :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련된 콘텐츠를 업로드 할 때, 트렌드나 계절을 반영하여 발행해야 합니다. 가령, 초콜릿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를 겨울에 발행한다면, 핫초코를 키워드로 발행할 경우, 검색량과 유입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4. 사이트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 사이트를 최신으로 유지하는 것이, 웹사이트 순위를 올리는 가장 기초적인 순서입니다.
  5. 텍스트를 활용하기 : Google은 텍스트 외에 사진, 애니메이션, 이미지, 동영상 등은 인식에 한계가 있습니다. 만약 사이트 이름으로 그래픽을 활용한다면 텍스트도 기재하여야 합니다. 
  6. 추천을 받으세요! : 다른 온라인 위치에서 추천을 받는 방법입니다. 지역 온라인 뉴스 사이트나 타 콘텐츠 리소스로 언급될 경우 SEO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7.  전문 컨설턴트 고용

3. Google Search Console은 왜, 어떻게 사용하나요?

SEO를 위해 필요한 도구 중 하나로, Google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사용자 웹사이트의 구글 검색 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 및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자세한 기능들은 하단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Google에서 사이트를 찾아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 가능
  2. 색인 생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콘텐츠나 업데이트된 콘텐츠의 색인을 다시 생성하도록 요청
  3. 해당 웹사이트의 Google 검색 트레픽 Data 확인 가능
  4. 해당 웹사이트와 연결되어 있는 웹사이트 확인 가능
  5. AMP, 모바일 사용 편의성, 기타 Google 검색 기능 관련 문제를 해결

4. Hubspot을 활용하여 SEO, Google Search Console 100% 활용하기

SEO 향상이 낯설고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허브스팟을 통한 웹사이트 SEO 향상이 있습니다. 내 웹사이트의 Painpoint를 찾아보세요.

4.1. 허브스팟을 통해 내 웹사이트 SEO 추천 받기

허브스팟 Marketing Hub Professional 제품을 활용 중이시라면, 간편하게 SEO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허브스팟 포털에 접속한 후, [Marketing] → [Planning & Strategy] → [SEO]에 들어간 뒤, [Scan New URL]을 클릭하여 내 웹사이트를 기입한 후, 허브스팟에서 추천 해주는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웹사이트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SEO는 단순히 해당 웹사이트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크롤링, 모바일 인터페이스, 보안, UX 등 여러 항목에서의 SEO 향상을 위한 추천을 제시합니다.

4.2. Topic Cluster를 활용한 SEO 향상

4.1과 동일하게 허브스팟 제품을 활용 중이고 자신의 웹사이트를 허브스팟과 연동했다면, 발행하는 콘텐츠나 발행한 광고들을 Topic으로 묶어 구글 검색 엔진 평가에 더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접근 방법은 SEO와 유사합니다. 위 4.1과 동일한 방법으로 허브스팟 포털에 접속한 후, [Marketing] → [Planning & Strategy] → [SEO]에 들어간 뒤, [Scan New URL]을 클릭하여 내 웹사이트를 기입합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등록했다면 [View Recommandations]를 클릭하여 상위 목차 부분에서 [Topics]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SEO 향상을 통한 인바운드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RM Tool, 허브스팟을 활용한 SEO 향상 및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미팅을 신청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SEO 관련 포스트 모아보기 [모두보기]

CX

효과적인 B2B 고객경험(CX) 5가지 방법

| Contents, Digital MKT, HubSpot, Inbound MKT, SEO, Strategy, 블로그 | No Comments
2020 이후 COVID-19가 지속적으로 확산되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브랜드에 대한 고객경험(CX)의 기대치가 점점 높아지고…
허브스팟 신규기능

허브스팟으로 똑똑하게 마케팅 하기 – 신규기능 및 업데이트

| Brand, Contents, Digital MKT, HubSpot, Inbound MKT, SEO, 블로그 | No Comments
  Hubspot은 최신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허브스팟 사용자들이 더욱 쉽게 캠페인을 관리하고…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하는 AI 이메일 마케팅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하는 AI 이메일 마케팅

| Automation, Contents, Digital MKT, HubSpot, Inbound MKT, SEO, 블로그 | No Comments
디지털시대인 현대사회에서 인공지능(AI)는 아주 중요한 핵심기술입니다. AI이메일마케팅은 리드를 생성하고 고객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자동화 및 간소화하고…
콘텐츠 마케터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 AI활용법

콘텐츠 마케터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 AI 활용법

| Contents, Digital MKT, HubSpot, Inbound MKT, SEO, Strategy, Website, 블로그 | No Comments
2022년 11월 말, 챗 GPT의 등장은 우리의 삶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봇(🤖)’의 느낌이 강했던 기존의…
고객의 유입을 만드는 콘텐츠 - 가이드

고객의 유입을 만드는 콘텐츠 [가이드편]

| Contents, Digital MKT, HubSpot, Inbound MKT, SEO, 블로그 | No Comments
📋 방법 가이드(How-to Guide)란? 방법 가이드는 특정 기술의 활용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프로세스의 단계별 지침을…
B2B 기업 블로그 시작 가이드 - 2

B2B기업 마케터를 위한 블로그 작성 가이드 – 2편

| Contents, Digital MKT, HubSpot, Inbound MKT, SEO, 블로그 | No Comments
블로그 세팅이 완료됐다면, 이젠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하여 고객의 유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아직 블로그 세팅이…

SEO 관련 궁금증이 있으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