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잠들어 있는 동안에도 이익을 창출할 방법을 찾지못하면,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할 것이다 – 워렌버핏(Warren Buffett)
아침 9시부터 오후 네시까지 시간 단위로 미뤄온 회의를 다시 미루면서, 마케팅 이메일과 새로운 블로그 작성 등 아직도 많은  일이 남아있지만, 끝낼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고 좌절하며 또 다시, “가족같은 직원”을 다독여 야근으로 돌입하시나요?

최근 워라밸이 중요시되며 작은 기업들도 직원 복지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정시 퇴근’과 ‘업무 중 휴식’, ‘눈치 안보는 휴가’ 등은 복지의 시작점으로 여겨지고 있죠. 분명 다같이 바쁘고 일손이 부족할텐데, 대체 맞은편 사무실 직원들은 어떻게 6시만 되면 칼같이 빠져나가는 걸까요? 우리 직원들만 무능하고 게을러서 그런걸까요?

고용주는 직원의 개인 시간을 확실히 보장해주고 싶지만, 그렇다고 일을 줄이려니 두렵습니다. 매출의 감소로 이어질 것만 같은 마음이 드는 거죠. 그러면, 업무의 양은 유지하면서도 직원의 시간까지 챙겨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동화”, 그 중에서도 “마케팅 자동화” 입니다. 일이 많고 부서의 영역이 뒤섞여 정신없이 돌아가는 중소기업에게 매우 필요한 체계인거죠.

번아웃 증후군 : 한 가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로 무기력증이나 자기혐오·직무거부 등에 빠지는 것

마케팅 자동화란?

마케팅 자동화는 글자 그대로 마케팅을 자동화시켜주는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으로 업무 우선 순위를 구분하고 마케팅 업무를 효율적으로 그리고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 마케팅 자동화는 마케팅 담당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제조 공정 자동화와는 달리, 마케팅 자동화는 우리 일자리를 뺏지 않습니다. 오히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게 도와 능률을 올립니다. 제작 중인 콘텐츠의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시간은 절약해줌으로써 목표 달성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합니다.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출입니다. 이를 위해 웹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고, 트래픽을 리드로 전환하고, 리드를 고객으로 만듭니다. 마케팅 자동화가 가장 영향력을 발휘할 부분은 이 프로세스 중 리드 전환과 고객 창출 단계입니다.

마케팅 자동화 ㅣ 헬로디지털

이메일 마케팅. 마케팅 자동화의 대표 사례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마케팅 담당자가 이메일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잠재 고객과 현재 고객에게 방대한 양의 이메일을 보내고 언젠가 이들이 이메일을 통해 구매하길 바랍니다. 하지만 ‘모든’ 연락처를 대상으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여러 관점에서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1. “수신 거부”로 인한 고객과의 영원한 이별. 불필요하고 과도한 이메일이 불편한 고객이 당신의 콘텐츠를 영원히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담당자의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 낭비.  받자마자 쓰레기통으로 향하는 피트니스, 아파트분양, 전단지같은 콘텐츠를 배포하기에는 우리 “모두”는 시간이 “너무” 부족합니다.

위 두 가지는 바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들이 마케팅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당신과 당신의 직원이 치밀한 전략끝에 실행 중인, 빈틈없는 2시간짜리 업무를, 경쟁사는 30분만에 마무리해버립니다.

 

어떻게 가능하냐구요? 예를 들어, 자동화 이메일 workflow를 살펴볼까요?

Step 1: 고객 리스트에서, 브랜드나 서비스 정보 컨텐츠를 여러 차례 읽은 경험이 있는 고객을 선정합니다.

Step 2: 선정된 고객에게, 한 층 심화된 정보가 담긴 E-book 링크를 발송합니다.

Step 3: 링크를 통해 E-book을 다운받은 모든 사람에게 감사 메일을 보냅니다.

Step 4: 적당한 시간이 흐른 후 다시 후속 콘텐츠를 보내, 해당 주제와 관련된 사례 연구 등을 공유합니다.

Step 5: 사례 연구까지 다운받은 고객이 발생하면, 후속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영업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발송됩니다

회사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는 고객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본다면, 수천 명의 다른 사람들에게 똑같이 보내는 메일을 받는 것보다 위와 같은 맞춤형 이메일을 받는 것이 좋을 겁니다. 대접을 받고 있으며, 회사와 상호 작용하고 있다고 느끼며 신뢰하게 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이렇게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회사의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모든 마케팅 자동화의 기초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는 연락처 정보를 대상으로, 고객의 행동에 근거한 콘텐츠를 보낼 수 있습니다. 원할 때 필요한 정보를 줌으로써 구매 결정을 돕는 거죠. 그 결과 전환율과 수익이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ㅣ 헬로디지털

마케팅 자동화 Do와 Don’t

이제 마케팅 자동화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봤으니 마케팅 프로세스에서 새로운 플랫폼 구현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차례입니다.

 

Don’t : 목표없는 자동화

전략에 맞는 자동화를 적용을 위한 첫 단계는 새로운 일이 아닌, “기존의 일”을 자동화하는 겁니다. 바로 시작하는 것이 옳을 수도 있지만, 시작 전에 목표를 다시 한번 고려해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마케팅 자동화는 철저히 고객이 원하거나 요구하는 것에 귀 기울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Do : 마케팅 자동화,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통합

인바운드란, 고객 요구와 관심사에 부합하는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시작한 이상,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향상해야 합니다. 또한 정확한 시간에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함에는 변함이 없어야 합니다.

Don’t : 일반적인 메시지나 대량 메일 발송

마케팅 자동화를 사용하면 연락처 목록 전체에 지극히 일반적인 메시지를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그랬다면 그 메일은 관련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삭제되거나 스팸으로 분류될 것입니다.

Do : 고도화로 타겟팅되고 구체적인 내용을 좁은 범위의 대상에게 전달

잠시 고객의 입장이 되어 회사의 구매 프로세스에 관여 돼있다고 생각해봅시다. 회사의 콘텐츠 중 일부를 다운받았고, 이를 즐겁게 읽었는데, 다음에 받은 이메일이 방금 읽은 내용과 전혀 상관없는 완전히 다른 주제일 때와 관심 있는 주제를 더 깊이 파고드는 내용일 때의 영향을 비교해 봅시다. 모범 답안은 이미 나온 것입니다. 고객은 해결하고자 하는 질문에 답해주는 회사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훨씬 큽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Don’t : 고객 망각

새로운 비즈니스를 판매하고,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많은 기업이 새로운 매출 창출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고객을 잊어버리곤 합니다. 이미 팔고 있는 것에 호감을 느끼고, 더 많이 사고 싶어 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그룹에 집중해야 합니다.

Do : 현재 고객을 만족시키고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고객 참여 캠페인 실행

뭔가를 팔더라도 이전에 구매한 이력이 있는 사람에게 파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고객을 콘텐츠 마케팅에 참여시키는 것은 회사의 성장에 필수적입니다.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세분된 콘텐츠를 통해 회사를 다시 찾을 수 있게 교육하고 장려하며 이들을 육성하는 리더십과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ㅣ 헬로디지털

이 모든 것을 고려한 마케팅 자동화

이제 기본을 모두 다뤘으니, 다시 한번 복습해봅시다. 마케팅 자동화는 판매와 관련된 것이 아닌, 육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잠재 고객과 현재 고객이 원하는 것에 맞춤화하고, 관련성이 있는 콘텐츠를 바탕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이 과정이 쉬워집니다. 전체적인 과정을 마케팅 목표로 향하게끔 빠른 시간 안에 맞출 수 있습니다.

 

앞서 다뤘던, 구매 프로세스의 트래픽 유도, 리드 전환, 고객 창출을 기억하시나요? 마케팅 자동화는 리드 전환과 고객 창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래픽 유도와 관련해서는 ‘트래픽을 유도하는 27가지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자동화는 더 큰 범위의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에서도 적용됩니다.

 

인바운드 마케터로서, 영업 팀이 성공적으로 고객과 접촉할 수 있도록 고품질 영업 기회를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 중 하나일 겁니다. 마케팅 자동화는 프로세스를 간소화시켜주고, 웹 사이트 방문자와 잠재 고객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줍니다. 누가 무슨 콘텐츠를 다운로드하고 있는지, 내 이메일에 어떻게 응답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판매 프로세스 속에서 움직이는지를 빨리 찾을 수 있습니다. 각 단계에서 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측정할 수 있으며,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내가 어디를 수정해야 할지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마케터가 회사가 성공하고 스스로 성공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에 동의할 겁니다. 그리고 마케팅 자동화가 이를 가능케 합니다. 마케터가 선택 가능한 옵션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업무 유연성을 제공하고 마케팅 목표에 다다를 수 있도록 기록을 살펴볼 수 있는 플랫폼을 추천해드립니다. HubSpot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위해 만들어진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글을 읽고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허브스팟이 어떤 일을 가능하게 해주는지 더 궁금해졌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허브스팟으로 트래픽을 40% 끌어올린 회사

허브스팟과 Trello의 통합은 새로운 글로벌 콘텐츠 전략으로 12개월 이내에 29%의 전체 트래픽 증가와 40%의 오가닉 트래픽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사례를 통해 마케팅 자동화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허브스팟으로 리드를 496% 증가시킨 회사

허브스팟과 CASIO의 통합은 500%에 가까운 리드의 증가를 이끌었습니다. 수익과 트래픽 모두를 향상시 사례를 통해 놀라운 변화를 확인하고 모든 규모의 기업 성장을 위한 성장 플랫폼을 알아보세요.

허브스팟
마케팅 자동화
소개

허브스팟 Marketing Hub

Marketing Hub를 사용하면 리드를 규모에 맞게 개인화 할 수 있으므로 수동으로 진행했던 대부분의 작업을 자동화 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소프트웨어 소개

전 세계 64,500개 기업이 도입한 허브스팟.
업종을 불문하고 10명 미만의 소규모 회사부터 1만명 이상의 대기업까지, 허브스팟은 인바운드 기반의 마케팅 자동화 All-in-One 솔루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