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디지털마케팅 분야 중 SEO, SNS, 콘텐츠, 이메일 마케팅 수단은 2019년 기업의 성장에 매우 중요했으며, 앞으로 더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점에 모두 동의할 것입니다.

전 세계 40억 명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34억 명 이상의 SNS 사용자의 존재는 전통적인 마케팅보다 디지털마케팅이 더 많은 대중에게 더 빠르게 다가가는 데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 역시 자명합니다.

더 구체화된 디지털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잠재 고객을 효과적으로 끌어들여 실제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영업 기회를 바탕으로 고객을 만족시키고, 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죠. 하지만, 디지털마케팅은 온라인 진출이 어려운 신생 또는 소규모 기업에 큰 부담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지털마케팅을 포기할 순 없겠죠.

 

이에, 디지털마케팅 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2020 디지털마케팅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허브스팟 코리아는 마케팅 담당자들로부터 수집한 “디지털마케팅 12계명”을 공유합니다.

디지털마케팅 12계명

1. ‘제대로’된 고객 파악

2. 콘텐츠와 구매자 여정 ‘모든 단계’와의 연결

3. 제품과 서비스에만 집중하지 않기

4. 멀리 보기

5. ‘모든’ 콘텐츠 전략에  SEO 적용하기

6. 광고 성과 분석시 빅픽쳐(Big Picture) 이해

7. 대중의 선호도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

8. 캠페인 시작 후 일관성 유지

9. 회사를 위해 성장하는 리더로 변모

10. 콘텐츠의 개인화

11. 새로운 것의 시도

12. 백링크(backlink) 과소 평가하지 않기

1. ‘제대로’ 된 고객 파악

허브스팟 마케터(Product Marketer), Ari Plaut는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고객을 잘 파악하고, 책임져야 합니다. 고객 지원 팀, 영업 팀과 같이 고객에 관해 이야기하기 위해 매월 미팅 일정을 잡으세요. 여러분이 만들 최고의 콘텐츠 아이디어는 고객으로부터 나오니까요.”

당신의 아버지가, 친구가 혹은 강아지가 아무리 당신의 서비스를 높게 평가해도, 고객이 불만족하면 무용지물입니다. 모든 피드백은 고객으로부터 나옵니다. 가끔은 해결책까지 나올 때도 있죠.

2. 콘텐츠와 구매자 여정 ‘모든 단계’와의 연결

허브스팟 마케팅 매니저(Product Marketing Manager), Alex Girard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광고 전략을 논의할 때 깨달음을 얻는 순간은 구매자 여정 단계 중 고객에게 콘텐츠 제공이 적절히 맞아떨어질 때입니다. 이제 막 브랜드를 인식한 누군가에게 데모 버전을 체험시키겠다는 목표는 말이 안 됩니다. 구매 준비를 마친 사람에게 이제 막 브랜드를 인식했을 때나 제공하는 블로그 게시글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말이 안 되죠.”

당신이 가진 여러 단계의 전략을 모든 고객에게 동일하게 적용해선 안 됩니다. 각 단계는 ‘특정한’ 단계에 진입한 고객에게 세분화되어 짜여져야 합니다.

3. 제품과 서비스에만 집중하지 않기

허브스팟 블로그 팀의 수석 매니저(Senior Manager), Karla Cook은 다음과 같이 조언합니다. “블로그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만 쓰는 것은 삼가야 돼요. 아직 구매 단계 근처에도 오지 않은 사람들은 지루할 수 있으니까요. 타겟 고객의 관심 사 파악에 시간을 투자하고, 브랜드가 제공 가능한 것과 고객 관심사를 일치시키는 콘텐츠를 개발해야 해요. 예를 들어, 커피 머신을 판매하는 회사가 있다고 치면, 이 회사는 ‘아침 일상 개선 프로젝트’를 주제로 시리즈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겠죠.”

배달 음식을 시킬때 당신은 요리사가 만든 ‘맛있는 음식’이 배달원에 의해 ‘안전히 배달’되기를 원합니다. 고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제품 자체는 물론이고, 이와 연관된 모든 서비스가 차질없이 조화를 이루어 내 앞에 나타나기를 바라는 거죠.

4. 멀리 보기

허브스팟 마케터(Product Marketer), Jeff Vocell은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고객을 기쁘게 하는데 집중해야 돼요. 저는 마케터로서, 매달 영업 팀에 일정한 리드를 가져다줘야 하는 압박감이 얼마나 부담이 되는지 이해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순간적인 트래픽 상승 등에 집중하는 근시안적인 전략을 쓰게 된다면 장기적인 성공에 도달하지 못할 거에요. 마케터로서, 유용한 고객 중심의 캠페인을 통해 수요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해요.”

쉽게 얻어진 것은 쉽게 손아귀를 빠져나가기도 합니다. 반면에, 긴 시간 충분히 공을 들일수록 당신이 소유할 수 있는 시간도 길어지죠. 모든 공든 탑이 무너지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대충 만든 탑은 빠르게 무너집니다.

5. ‘모든’ 콘텐츠 전략에  SEO 적용하기

허브스팟 콘텐츠 최적화 전문가(Content Optimization Specialist), AJ Beltis는 이렇게 말합니다. “장기적인 트래픽 증가를 위해 블로그를 작성하는 최선의 방법은 SEO 전략을 고려해서 주제를 선정하는 거에요. AhrefsSEMRush같은 사이트를 활용해 경쟁사들은 블로그 잠재력 극대화를 위해 무엇부터 검색해보는지 찾아볼 수 있어요.”

검색엔진은 매일, 매시간 진화하는 것처럼 당신의 콘텐츠와 SEO 전략도 매일 변해야합니다.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은 운좋게 얻어 걸리는 로또가 아닙니다. 치밀하고 치열한 SEO 측면의 고민이 가져다 준 결실입니다.

6. 광고 성과 분석시 빅픽쳐(Big Picture) 이해

허브스팟의 CSM, Cathleen Smith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잘못된 광고를 손보기 위한 바람직한 접근법은 빅픽쳐를 이해하는 거에요. 누군가가 광고를 보기까지는 어떤 여정이 진행되고 있을까요? 구글 광고의 경우, 누군가가 당신이 선택한 키워드를 검색하고 그 키워드를 통한 광고를 보고, 광고의 효과가 있다면 이를 클릭한 다음, 방문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해당 페이지 안에서 그는 검색 키워드를 통해 찾고자 하는 정보와 이 페이지가 관련성이 있는지, 페이지 속의 정보는 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 판단할 겁니다.

광고 실적이 좋지 않다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뿐 아니라, 검색 키워드, 키워드를 통해 나타내는 메시지, 최종적으로 방문하게 될 랜딩 페이지까지 꼼꼼히 확인해봐야 돼요. 이러한 빅픽쳐를 염두에 둔 채 잘못된 광고를 고치기 위해서는 캠페인의 모든 부분을 고려하여 최적화가 필요한 부분을 찾을 필요가 있어요.

7. 대중의 선호도 변화에 따른 유연한 대처

허브스팟의 콘텐츠 전략가(Contents Strategist), Kristen Baker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디지털마케팅의 세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린 끊임없이 타겟 고객과 디지털마케팅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타겟 그룹이라면, 유튜브 동영상 제작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소모하는 대신 매력적인 인스타그램 스토리 제작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중의 선호도 변화를 항상 포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제는 예쁘게 보였던 옷이, 오늘 아침에는 매우 평범하게 보이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나요? 고객은 변합니다. 매우 빠르게 말이죠. 그리고 우리는 항상 이런 변화에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8. 캠페인 시작 후 일관성 유지

글로벌 인수합병 부서의 마케팅 매니저(Marketing Manager of Global Acquisition)인 Brittany Geoffroy는 이렇게 말합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합하여 캠페인을 실행할 땐, 창의적인 디자인과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한 데 묶어 캠페인 전체에 일관성이 있는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여주고 싶은 것도, 할말도 많겠지만, 소비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달하고 싶은 메세지를 확실히 정하고, 그것에만 집중하세요.

9. 회사를 위해 성장하는 리더가 돼라

허브스팟 제품 마케터(Product Marketer), Jeff Vocell은 이렇게 말합니다, “마케터는 성장하는 리더가 될 좋은 기회를 잘 포착해야 됩니다. 역사적으로 마케팅은 새로운 리드를 유치하여 영업 팀에게 넘기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오늘날처럼 고객의 생생한 경험이 필요한 세계에서는 마케터가 영업과 서비스 팀을 통해 성장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혼자서 어떻게 하면 새로운 고객을 창출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대신, 리드를 영업 팀으로 넘긴 이후 무슨 일을 하면 되는지 스스로와 주변 동료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그렇게 더 나은 성장을 도모할 마케터로서의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10. 콘텐츠 개인화

허브스팟의 작가(Junior Staff Writer), Clint Fontanella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콘텐츠는 개인화를 통해 우리 비즈니스가 경쟁사와 어떤 차별성을 가지는지 밝힐 수 있어야 해요. 그렇게 우리만의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거죠. 전체 고객의 40%는 온라인 개인화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브랜드를 갈아탄다고 해요.”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맞춤 정장, 맞춤 구두는 기성복보다 높은 가치를 가집니다. 콘텐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독자에게 최적화된 콘텐츠는 서비스와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11. 새로운 것의 시도

허브스팟의 작가(Junior Staff Writer), Meredith Hart는 이렇게 제안합니다. “무엇이 되었든 지금보다 더 잘 할 수 있다면 그 새로운 것을 시도해봐야죠. 이건 팀 내부에서도, 디지털마케팅에도 적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마케팅 이메일에 대한 참여도가 낮다고 생각된다면 창의적인 제목을 통해 오픈율을 높여볼 수도 있고,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 만한 주제의 콘텐츠를 발행할 수도 있어요. 작은 변화지만 큰 결과를 얻을 수 있죠.”

12. 백링크(backlink) 과소 평가하지 않기

허브스팟 선임 작가(Senior Staff Writer), Braden Becker는 다음과 같은 말을 남깁니다. “마케터들은  SEO 전략을 키워드 중심에서 점차 주제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즉, 비슷한 주제에 속한 키워드를 타겟으로 많이 잡을수록 그 주제에 대해 더 많은 전문성을 가진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전문성과 오가닉 트래픽이 한번에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주제가 일정한 평판을 갖기 위해서는 백링크(backlink)가 필요합니다. 각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작성할 때 다양한 방법으로 이 콘텐츠를 공유해야 합니다. 동종업계의 사람들과 네트워킹하고 얼마나 많은 다른 게시글이 우리의 콘텐츠와 연결되어 있느냐가 콘텐츠의 빠르고 확실한 성과와 관련 있습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고, 백링크도 많을수록 낫습니다.

허브스팟 각 부서 담당자들과의 인터뷰를 정리하여, 디지털마케팅 12계명을 공유했는데요, 디지털마케팅과 관련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다음 포스팅들을 함께 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가이드

획기적인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보고 감탄을 금치 못한 적이 있으신가요?
누구나 쉽게 마케팅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정리된 글을 읽어보세요.

보러가기 👉

디지털 마케팅 vs 전통적인 마케팅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과 디지털 마케팅 방식 사이에서 갈등하고 계신가요? 🤔
세상이 디지털화되고 있지만, 많은 산업군에서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이젠, 둘 다 챙겨서 최고의 효율을 내보세요!

보러가기 👉

마케팅 계획에 반드시 고려할 6가지 요소

현실적인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립해야 할 마케팅 계획에 대해 알아봅시다. 마케팅 계획의 필수요소인 사업 개요, 사업 계획, 타겟 시장, 시장 전략, 예산, 마케팅 채널을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퀄리티의 마케팅 계획을 세워보세요!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