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많은 마케터들의 공통된 고민 중 하나가 분명 ‘어떻게 사이트 트래픽을 향상시킬까?’일 것입니다.
현재도 고민 하고 계시다면, 그건 혼자만의 고민은 아닙니다.

 

Content Marketing Institute(a UBM Company)가 2019년 실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음의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전문가가 궁금했던 고객 데이터 3가지
– 고객에게 가장 중요한건 뭐지? (Customer’s audiences) : 61%
– 고객의 구매여정중 특정 단계에서 목표는? (Audience at a particular stage of the customer’s journey) : 49%
– 고객의 구매여정 혹은 유입여정은 어떻게 되지? (Customer’s journey) : 50%

블로그 게시물 작성, 소셜 미디어에 게시, 새로운 이메일 캠페인 전략들 사이에서, 무엇이 사이트 트래픽을 유도 하는지 그렇지 못한지 알기가 쉽지 않죠.

아래의 목록을 살펴보면, 실질적으로 웹사이트 트래픽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리드를 생성하며, ROI를 개선하는데 활용되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의 목적과 산업, 제공하는 콘텐츠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가장 손쉬운 방법 먼저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사이트 트래픽 향상을 위한 방법

1. 콘텐츠 만들기 (Contents Creation)

2. 전문적인 주제 (Topic expertise)

3. 온라인 유료 광고 (Paid advertising)

4. 소셜 미디어 유입 (Organic social media)

5. 웹사이트 분석 (Website analysis)

6. 공모전/경품 (Contests/giveaways)

7. 인플루엔서 활용 (Influencers)

8. 메일 목록 만들기 (Email list building)

9. 커뮤니티 참여 (Community engagement)

10. 게스트로 포스팅하기 (Guest posting)

11. One 페이지 SEO (On-page SEO)

12. 품질높은 Back 링크 만들기 (Quality backlinks)

13. 비디오 마케팅 (Video marketing)

14. 콘텐츠 재가공하기 (Content repurposing)

15. SEO 도구 활용 (SEO tools)

16. 오랜 게시물의 최적화 수행 (Historical optimization)

17. 음성 검색 최적화 (Voice search optimization)

18. 지역 검색 SEO (Local SEO)

19. A/B테스트 하기 (A/B testing)

20. 내부 링크 활성화 (Internal linking)

21.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22. 커뮤니티 만들기 (Community building)

23. 콘텐츠 제공하기 (Content offers)

24. 언론 홍보 (Media coverage and public relations)

25. 소셜 공유 버튼 (Social share buttons)

26. CTR 측정 및 최적화하기 (CTR optimization)

27. 학술 및 지식 기반 포스트 (Academy/knowledge base posts)

😱

1. 콘텐츠 만들기 (Content creation)

인바운드 마케팅은 적절한 고객을 유입하는데에 초첨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블로그에 콘텐츠를 만들고 게시하는 것 입니다. 사이트 목적에 적합한 고객을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됩니다. 먼저 고객을 이해하게 되었을 때 비로소 고객을 끌어들이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쉽지가 않죠. 어떻게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요? 다음의 블로그 작성에 대한 5가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구매자 특성 확인하기 : 직책부터 고민거리까지 청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2. SEO 조사 :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나 주제를 학인해 보고 걸맞는 콘텐츠를 제공하십시오.
(구글 SearchConsole 또는 Analytics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초안 작성 : 청중의 질문에 답하는 게시물을 먼저 작성해보고 글쓰기를 시작해 보세요.
4. 게시 : 블로그에 게시하십시오.
5. 홍보 : 트래픽을 발생시키기 위해 소셜 미디어이메일 뉴스레터에 블로그 게시물을 홍보하세요. 이메일을 통해 콘텐츠가 트래픽을 발생 시킨다면, 검색 엔진의 노출 순위는 높아질 것입니다.

2. 전문적인 주제 (Topic expertise)

구글 검색시 상위 노출이 된다면 당연히 오가닉한 트래픽이 증가할 것 입니다. 저희 소프트웨어 HubSpot에서는 pillar/topic 클러스트 모델을 사용하여 이런 작업을 수행합니다. 구글 검색엔진은 특정 주제에 대해 대표성을 띄는 사이트를 선호합니다.

대표성을 띄는 사이트로 판단되기 위한 조건으로 pillar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데, 대부분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연관정보를 포괄하는 긴 블로그 포스트입니다. 그리고 해당 주제를 철저히 다루고 있음을 증명하는 long-tail 키워드를 목표로 “클러스터 콘텐츠” 또는 고객지원을 위한 포스트를 작성합니다. 보다 장기적인 트래픽에 의해 집중된 콘텐츠는 점점 검색 엔진의 순위가 높아지게 됩니다.

HubSpot의 pillar page content 팀 매니저인 ‘Christina Perricone’

“필러 클러스터 모델은 내부 연결을 통해 하나의 주제와 검색어를 중심으로 당신의 사이트 콘텐츠를 정리합니다. 이 구성은 검색엔진이 특정 주제에 대해 가지고 있는 모든 콘텐츠를 쉽게 탐색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럼으로써 검색어에 대한 랭킹이 결정됩니다. 모델이 올바르게 진행될 수록 방문자들은 사이트를 탐색하고 관련 페이지를 이동하는데 도움이 되어 결국 주제 클러스터의 모든 페이지에 대한 트래픽을 증가 시키기도 한다.” [더 자세한 정보]

3. 온라인 유료 광고 (Paid advertising)

빠르게 웹사이트 트래픽을 올리기위한 수단으로 유료 광고를 사용합니다. 검색엔진에서 클릭당 비용을 지불하며 키워드 광고를 집행하기도 하며, 리 타깃팅 광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SNS에서 많은 디스플레이 광고나 참여를 유도하는 광고가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이 Paid Media를 활용한 광고 효율을 위해 여러 종류의 광고형태를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제 Delotte가 실시한 2019 CMO Survey 결과를 토대로 미국 마케팅협회, 그리고 듀크의 푸콰 경영 대학원은 향후 5년 동안 소셜 미디어에 대한 지출이 거의 90%가량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CMO : 경영진급의 마케팅 이사 – Chief Marketing Officer)
또한 동일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온라인 매출이 10%이상을 차지하는 기업은 2024년까지 마케팅 예산의 27.6%를 SNS에 배정하는 등 SNS 광고 지출이 더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소셜 미디어 유입 (Organic social media)

유기적인(Organic한) 소셜미디어상의 콘텐츠의 트래픽 전략은 익숙하지만, 마케팀 담당자들이 여전히 주목하는 부분입니다. SNS의 대표 미디어인 페이스북 콘텐츠 뿐 아니라, 인스타그램 스토리, 라이브 비디오, IGTV, 페이스북 메신저 까지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콘텐츠 유형 또는 기술을 먼저 활용하는 것이 유기적인 트래픽을 위한 포인트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메신저는 리드 생성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 메신저는 자동화된 챗봇을 통해 웹사이트 콘텐츠로 방문자를 유도하며, 이런 경험을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트래픽을 향상시키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뿐 아닌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전략도 중요합니다. 특히 유튜브나 핀터레스트 같은 플랫폼도 높은 트래픽을 발생 시킵니다. 특히 핀터레스트는 참여율이 높습니다. – 66%의 핀터레스트 사용자가 브랜드의 콘텐츠를 보고 구매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5. 웹사이트 분석 (Website analysis)

시야를 돌려서 거꾸로 생각해보면, 트래픽을 고민하기 이전에 청중을 고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이트내 어느 곳에서 사용자들이 이탈 하는지 확인을 해보고 분석 해본다면 보다 더 향상된 트래픽이 가능할 것 입니다. Crazy Egg와 같은 분석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0일 Free Trial을 제공하네요)

6. 응모 & 경품 (Contests/giveaways)

트래픽 유입을 위한 간단한 방법으로 응모, 참여형 콘텐츠 또는 보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이메일(EDM)을 통해 진행되며, 매우 간단합니다. 준비하는데 필요한 6가지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1. 소셜미디어나 제공할 플랫폼을 결정합니다(소셜 채널, 이메일등)
  2. 랜딩페이지 준비하기 : 웹사이트내 간단하며 효과적인 랜딩페이지를 구성하거나, 특정 콘텐츠로 유도하세요.
  3. 보상(경품) 준비하기 : 커피 쿠폰, 할인 혜택등
  4. 광고 문안을 만들고
  5. 디자인을 합니다
  6. 그리고 게시 및 홍보

7. 인플루엔서 활용 (Influencers)

인플루엔서를 활용한 마케팅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닙니다. 오히려 효율적인 비용에 트래픽 향상이 가능한 가성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발표에 따르면 인플루엔서에 의한 영향력은 유명 연애인이나 인사와 비교했을 때 4배이상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인플루엔서, 즉 소셜 영향력자나 유명 유투버들이 말하는 당신의 브랜드, 이벤트, 스토리가 곧 그들 자신의 수 많은 청중에게 웹사이트 방문을 권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INBOUND 2018 기조연설에서 인플루엔서의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하는 Brian Halligan (HubSpot의 창업자입니다. Inbound 전략을 통해 더 유명하죠)

8. 메일 목록 만들기 (Email list building)

현재의 독자들과 고객에게 새로운 블로그 포스트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웹사이트 트래픽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특히 콘텐츠가 풍부한 웹사이트에서 반복적인 독자를 만드는 것은 트래픽 향상, 목표 전환, 리드 생성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이메일 발송시 꼭 웹사이트로 연결된 CTA(Call to Action)를 포함 하십시오.
  • 뉴스레터 등록 양식을 간편하게 제공하세요. 웹사이트에서 콘텐츠에 흥미를 느꼈거나 좋은 경험을 했다면, 뉴스레터를 신청하고 싶을 것 입니다.
  •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세요. 응모, 경품을 통해서든 소셜미디어의 현재 팔로어에게 뉴스레터를 홍보하고 구독자로 전환시키세요.

9. 커뮤니티 참여 (Community engagement)

높은 브랜드 인지도 형성은 당연 웹사이트 트래픽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브랜드의 이미지를 높이고 인지도를 형성하는 여러 방법중 하나는 소셜네트워크 및 커뮤니티에 대한 적극적이고 활발한 참여입니다. 페이스북 그룹 토론에 참여하고, 공개 포럼 사이트에서 전문적인 질문에 답변하고, 소셜네트워크에서 팔로어들과 활발히 소통하면서 브랜드 인지도 향상 전략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10. 게스트로 포스팅하기 (Guest posting)

게스트 포스트란 쉽게 말해 ‘공유하기’를 통해 웹사이트 포스트를 페이스북 그룹이나 커뮤니티등에 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게스트 포스트를 효과적으로 발행하기 위해선 먼저 귀사와 fit이 맞는 적합한 그룹이나 커뮤니티를 찾고 포스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목표 포스트에 대한 긍정적인 호응과 함께 게스트 포스트를 발행한다면 더 높은 흥미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11. One 페이지 SEO (On-page SEO)

One페이지 웹사이트는 검색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고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에 페이지 제목, 헤더, 메타 디스크립션, 이미지 Alt-Text등의 기본 SEO요소가 충실히 구현되어 있어야 합니다.
HTML5 기술이 보편화 되면서 One페이지 웹사이트는 페이지내에 여러개의 내용이 담긴 세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세션내에는 SEO를 위한 필수 요소가 추가적으로 구현되고, 이를 통해 하나의 페이지가 포함하고 있는 구성요소의 양이 더 축적됩니다.

12. 품질높은 Back 링크 만들기 (Quality backlinks)

검색엔진이 웹사이트의 신뢰도를 평가하고 이를 노출 순위에 반영합니다. 웹사이트의 신뢰도 형성을 위한 중요한 요소중 하나가 바로 높은 품질의 백링크를 획득하는 것 입니다. 특히 높은 신뢰도를 형성하고 있는 타 웹사이트와의 백링크 연결을 지속적으로 획득함으로써 SERP의 순위를 결과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13. 비디오 마케팅 (Video marketing)

동적인 콘텐츠로 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비디오. 이제 영상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시기가 왔습니다. Cisco의 보고서에 따르면, 비디오는 2022년까지 트래픽의 82%를 차지할 거라 합니다. 가능한 한 빠르게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세요. 바로 이것이 사람들이 클릭하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스토리, 라이브 비디오, IGTV, 페이스북 Watch, 유튜브등에 영상 콘텐츠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바로 시작해 보세요. [비디오 마케팅에 대한 최종 가이드]

14. 콘텐츠 재가공하기 (Content repurposing)

매번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신선한 아이디어 도출에 어려움이 있다면 지난 포스트나 콘텐츠를 재가공 해보세요. 그리고 반응이 높은 포스트를 영상 콘텐츠로 만들어 보세요. 또는 팟캐스트등을 통해 인기있었던 주제가 있었다면 다시 블로그 포스트로 작성해 보세요. 이미 좋은 경험을 제공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방법은 트래픽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15. SEO 도구 활용 (SEO tools)

SEO관련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구글 Analytics와 같은 SEO 도구를 학습하면 웹사이트로의 트래픽을 생성하는 노하우와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SEO 디지털 도구는 사이트의 콘텐츠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고, 높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콘텐츠에 대한 잠재적인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16. 오랜 게시물의 최적화 수행 (Historical optimization)

많은 콘텐츠를 제공해온 사이트라면 월간 트래픽과 리드는 대부분 오래전 콘텐츠로 부터 나오기 마련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체적인 블로깅 전략의 일부로써 활용하며, 오래된 블로그일 수록 더 적합한 방법입니다.

17. 음성 검색 최적화 (Voice search optimization)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음성검색은 점점 검색엔진 노출순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 PwC에 따르면 25 – 49세중 65%가 하루 최소 1회 이상 음성인식 기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콘텐츠에 적용하는 몇가지 방법을 살펴보세요.

  • 롱테일키워드 : 음성 검색을 사용할때, 사람들은 완전한 문장으로 말합니다.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 고민할 시기입니다.
  • 답변 중심의 내용을 작성 : 지금 쓰고 있는 내용은 사람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 요약글 최적화 : 알렉사, 구글 홈등의 스마트 스피커는 짧고 간결한 답변을 제공합니다. 포스트 작성시 함께 쓰는 요약글을 최적화 하세요.

18. 지역 검색 SEO (Local SEO)

만약 당신의 기업이 소비재 매장 이거나 레스토랑 같은 지역정보에 기반 한다면, 지역 검색 정보에 대한 최적화가 필수 입니다. 검색엔진은 지역 검색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지역 콘텐츠, 소셜 프로필 페이지, 링크, 인용문등을 참조합니다. 그 것들을 사용하여 높은 관련성을 가진 지역결과를 노출합니다.

19. A/B테스트 하기 (A/B testing)

A/B 테스트는 캠페인 진행시 어떤 버전이 가장 효과적인지 확인하고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실제 이런 테스트를 통해 잠재고객의 중요한 정보를 알아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A/B테스트가 아직 낮설거나 어렵게 느껴진다면 여러 테스트 도구가 있으니 확인 해보세요. [최적의 A/B테스트 도구 모음]

20. 내부 링크 활성화 (Internal linking)

방문자가 우연히 당신의 블로그에 방문 후, 당신이 원하는 것은 방문자가 또 다른 흥미로운 콘텐츠를 찾게끔 하는 것 입니다. 구조적으로 잘 설계된 인터페이스는 어떤 콘텐츠에 방문하더라도 추가적인 콘텐츠 및 정보를 찾아갈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클러스터 모델을 사용하여 내부 인터페이스를 고려하거나, 필러 및 클러스터 페이지 링크를 앞뒤로 연결하여 검색 엔진에 대한 사이트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1. 테크니컬 SEO (Technical SEO)

테크니컬 SEO는 웹페이지의 숨겨진 뒷면의 구성요소에 집중합니다. 중요 요소로 페이지 속도, 크롤링, 색인등이 있습니다. 실제 HubSpot의 기술 담당 이사인 MatthewHowells-Barby는 자신의 블로그에 ‘테크니컬 SEO의 변화를 통해 유기적 트래픽을 50%이상 증가시킬 수 있었다”라고 합니다.

그의 블로그에서 말하는 몇가지 팁을 공유합니다.
– 끊어진 링크와 리디렉션을 수정하세요
– XML Sitemap을 생성하세요
– 메타 태그와 요약내용을 설정하세요
– 페이지내에 사용자 지정 H1 및 소개글을 추가하세요.

22. 커뮤니티 만들기 (Community building)

브랜드와 관련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중 하나 입니다. 영향력있는 청중 또는 잠재고객을 위해 페이스북 그룹, 트위터 챗터, 링크드인 그룹등을 구축하고 그를 통해 사이트로 유입할 수 있습니다.

23. 콘텐츠 제공하기 (Content offers)

유익한 콘텐츠를 방문자에게 제공하는 것은 가장 보편적인 트래픽 유도 및 리드생성 방법입니다. 제공하는 콘텐츠는 고객이 어떤 스코어(단계)에 있는지에 따라 개인화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웨비나(웹세미나), 가이드, 보고서, 평가판, 데모, 체크리스트등 다양한 유형을 띄고 있습니다. HubSpot소프트웨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여정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스코어에 따라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 추적할 수 있습니다.

24. 언론 홍보 (Media coverage and public relations)

Earned Media의 Coverage를 확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바로 홍보팀과 마케팅팀의 협력입니다.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미디어 홍보를 통해 사이트 트래픽 및 훌륭한 입소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25. 소셜 공유 버튼 (Social share buttons)

소셜네트워크로 사이트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방법으로 소셜 공유 버튼을 웹사이트에 삽입하세요. 독자와 팔로워들이 직접 당신의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면, 이는 곧 높은 트래픽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아래에 간단한 공유버튼 생성에 대한 팁을 확인해 보세요.

  • 영상, 비디오, 인포그래픽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 크리에이티브가 강한 콘텐츠를 만드세요.
  • 팔로워나 청중에게 공유하도록 요청하세요.
  • 유용한 콘텐츠 다운로드, 사이트내 다른 콘텐츠로 연결하세요.

26. CTR 측정 및 최적화하기 (CTR optimization)

콘텐츠 게시 후 검색엔진이 노출 순위를 매기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을 하는지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시물을 클릭하고 게시물에 대한 링크를 본 사람의 CTR을 측정하세요.

오가닉한 CTR 측정을 위한 최상의 도구는 구글 Search Console입니다.
검색 결과에 대한 더 높은 클릭률을 유도하려면, 적절한 메타 설명과 제목을 통해 설득력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릭을 유도하는 품질의 메타 태그를 작성하려면 제목이 짧고 간결해야 하며, 추가 설명글을 통해 더 적절한 정보를 노출해야 합니다.

27. 학술 및 지식 기반 포스트 (Academy/knowledge base posts)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콘텐츠의 한가지는 바로 교육 콘텐츠입니다. 청중에게 도움을 주고, 인증 또는 지식 기반 게시물을 만들면 트래픽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HubSpot은 HubSpot Academy를 사용하여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사용자의 질문에 답하기 위해 비디오, 인증과정, 지식 기반 기사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웹사이트 트래픽을 높이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 전략 그리고 SEO향상을 위한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실질적인 트래픽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헬로디지털은 주로 웹사이트 구축 및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다양한 SEO노하우를 배웠습니다. 그리고 막강한 ICT팀의 테크니컬 서포트도 있죠. 하지만 SEO란 쉽지 않습니다.
정밀한 SEO진단 및 구조적인 마크업까지 모두 고려한 웹사이트는 꽤 많은 손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자동화 및 인바운드 전략에 기반하는 소프트웨어 HubSpot은 CMS기능과 SEO도구로 인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하고, 콘텐츠(블로그, SNS)를 관리하며 매우 막강한 SEO를 통해 트래픽을 높이고 있습니다. HubSpot은 무료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직접 블로그를 개설 및 콘텐츠를 생성하여 SEO결과를 확인해 보세요.

 

HubSpot CMS 무료 체험 신청하기

For Your Digital Growth - HelloDigi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