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이번 포스트에서는 나머지 주의해야 할 사항과 실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트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가격 인상 = 품질의 향상”이라는 공식을 다시 한번 알려주세요.

같은 제품을 수개월 혹은 수년 동안 구매해온 고객일수록 가격 인상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제품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메시지가 필수입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가격은 운영비용이나 임금, 자재의 가격이 상승할 때에 인상됩니다. 같은 수준의 고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때때로 가격을 인상해야 합니다.

 

4. 가격 인상의 배경에 관해서 설명하세요.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무엇 때문에 가격을 인상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원자재가 점점 희소해지거나 비싸졌다면 이를 사용하는 제품의 가격이 인상되어야 합니다. 가격 인상의 이유를 고객에게 알려 투명성을 입증하세요.

 

5. 고객에게 가격 인상을 고지하기에 앞서서 사내구성원이 충분히 알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실무자가 가격 인상을 사전에 인지하지 못하고, 이전 가격을 부과하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기 위함입니다. 모든 직원이 가격 인상을 인지했더라도 비용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나 물류의 측면에서 변동이 일어나는지 등을 모두 숙지해야 합니다. 즉 같은 문제에 대해서 일관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준비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6. 고객이 우려 사항이나 추가 질문을 문의할 수 있도록 설정하세요.

이 글을 읽는 독자 여러분은 고객이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신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겁니다. 정보의 부족은 고객이 경쟁사로 이탈하도록 만들기 때문입니다. 가격 인상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질문이나 우려 사항이 있다면 고위경영진을 포함하여 회사 내의 모든 사람에게 항상 연락할 수 있다는 점을 안심 시켜 주세요.

 

위에서 언급한 팁이 실제 가격인상공문에서 어떻게 활용되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예시를 확인해보세요.

가격인상공문 예시

고객에게 다가오는 가격 인상을 알리는 업무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동시에 까다로운 업무이기도 합니다.

가격인상공문 작성법 | 헬로디지털

이어지는 글에서는 실제 사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일반적인 가격 인상 공문

고객에게 전달하는 일반적인 가격인상공문의 예시입니다. 가격이 몇 퍼센트 정도 오르는지 그리고 어떤 제품의 가격이 오르는지 명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가격이 정확하게 언제부터 오르는지 그리고 현재 가격으로 사려면 언제까지 제품을 주문해야 하는지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2. 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가격인상공문

위의 공문에는 정확한 가격 인상의 폭과 이가 언제부터 시행될지 적혀있습니다. 동시에 가격이 인상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두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회사가 석유 또는 석유 기반 제품의 가격 상승이라는 공통된 문제에 직면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원자재, 제조 그리고 운송 비용의 비용이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의 고객들에게는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제공하면서도 자사가 환경(environmental)에 미치는 영향을 억제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취하고 있는지도 회사의 평가에 가점을 주는 요인입니다.

3. 운영비의 증가로 인한 가격인상공문

다른 예시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공문에도 가격 인상 비율과 적용 시기가 나와 있습니다. 공문은 “추가 자재 비용과 간접비의 증가”라는 내용으로 시작되며, 고객에게 가격 인상의 명확한 이유를 제시합니다. 고객의 혼란을 피하고자 다른 제품보다 가격이 더 많이 오를 제품도 정확하게 제시하는 것도 유용합니다.

이러한 예를 기반으로 아래 서식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보낼 가격 인상 공문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영문 가격인상공문 양식

[Date] [Organization Name or Logo] [Address]

[Customer’s Name] [Email]

[Address] [Phone Number]

[Website]

Dear [Customer’s Name],

This letter services to advise you that there will be an increase of [Percentage] on [Products and/or Services] to be put into effect on [Date]. This increase is due to [Reason].

[Company Name] is committed to offering you the quality you expect and deserve. We have found a way to minimize the price increase to the least possible amount while still achieving our desired goals.

All orders made before [Date] will be honored with the current price, so we highly encourage you to order soon to take advantage of this.

[Company Name] greatly appreciates your continued business and support through this time of growth and change. If you have any further questions or concerns regarding this price increase, please do not hesitate to reach out. Our team is more than happy to discuss this situation with you

Sincerely,

[Sender’s Name]

[Title]

오늘도 헬로디지털의 블로그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