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부터 말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해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포괄적인 단어보다 유입되는 트래픽이 적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분명한 의도를 지닌 사용자와 더 많은 자격을 갖춘 트래픽과 이어져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웹 사이트 페이지에 적합한 롱테일 키워드의 선택은 매우 간단합니다. 올바른 툴을 사용하면 키워드 조사를 더욱 간단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포스트에서는 자사 웹 사이트의 콘텐츠 키워드를 조사하기 위한 10가지 최고의 툴을 다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트는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SEO를 위한 10가지 키워드 분석 툴 /1탄 👈
4. Term Explorer
5. Moz’s Keyword Difficulty Tool
6. SEMrush
7. Ahrefs
8. Accuranker
9. HubSpot
10. Serpstat
4. Term Explorer
Basic: $34/1개월 | Pro: $97/1개월 | Agency: $499/1개월
“Term Explorer”는 시중에 나와있는 키워드 검색 툴 중에서도 가장 인사이트 있는 연구 보고서를 제공하는 툴입니다. 하나의 키워드에서 10,000개가 넘는 파생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결과들을 최대한 관련성 있게 유지하고, 이를 돕는 다양한 지표를 제공합니다.
“Term Explorer”는 SERP에서 추적할 수 있는 모든 결과와 관련 데이터도 제공합니다. 검색 결과의 수나 링크의 강도, 신뢰 점수(Trust score), 키워드 난이도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링크강도(Link strength)
전반적인 백 링크(Back link)의 강도를 계산하는 지표. 백 링크는 인바운드 링크(Inbound link)라고도 부름.
SERP(검색 결과 엔진 페이지, Search Engine Ranking Page), 인바운드 링크… 헷갈리는 단어들이 점점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포스트를 보시면 이해하기가 좀 더 수월하실 겁니다! 👉SEO 필수용어 40가지 :: 디지털 마케팅 필수지식👈
경쟁 업체 파악에 도움이 되는 툴을 사용하여 도메인의 나이(연령)와 페이지 순위, 링크 단어 수, 페이지 순위, 링크, 아웃바운드 링크와 개별 웹 페이지에 대한 제목, URL 및 헤더의 키워드 발생 횟수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데이터를 CSV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어 분석하기가 쉽습니다.
참고: 만약에 하루에 몇 번만 사용할 계획이라면 무료 버전을 먼저 사용해보세요. 우선순위 큐 없이 하루에 5개 정도의 키워드를 간단하게 작업하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5. Moz’s Keyword Difficulty Tool
Standard: $99/1개월 | Medium: $149/1개월 | Large: $249/1개월 | Premium: $599/1개월
키워드 경쟁(Keyword Competition)
구글에서 특정 단어를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노출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지 평가하는 과정. 경쟁은 도메인 권한, 페이지 권한, 그리고 콘텐츠 품질 등을 포함한 여러 요소를 평가하며 이루어짐.
모즈의 키워드 난이도 툴은 유료 제품군의 가장 유용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키워드 경쟁력 분석에 효과적입니다.
해당 툴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보이는 상위 10개 콘텐츠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 후, 콘텐츠의 순위를 기반으로 키워드의 경쟁 강도를 측정합니다. 동시에 해당 키워드가 얼마나 자주 검색되는지 확인하고, SERP를 올려 각 키워드를 위한 상위 10가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키워드 분석을 원하시나요? 해당 툴을 사용하면 각 사이트의 페이지 권한과 해당 페이지에 연결된 루트 도메인 수 등을 활용하여 타겟팅 된 키워드의 순위를 누가 차지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접 분석하기 위해 이 모든 데이터를 CSV로 내보낼 수도 있습니다.
6. SEMrush
Pro: $69.95/1개월 | Guru: $149.95/1개월 | Business: $549.95/1개월
SEMrush에는 경쟁강도 조사 툴로 경쟁사가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를 감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잘 활용하면 Google과 Bing에서 최고의 검색 결과 위치를 차지하고, 경쟁사를 밀어낼 기회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여러 도메인을 서로 비교하여 Google의 자연 검색(오가닉서치, Organic search), 페이드(Paid) 그리고 쇼핑 검색 결과에서 공통적인 키워드와 위치를 포함하여 경쟁 환경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위치 추적은 구글 트렌드의 정교한 버전과 비슷하며, SERP에서 키워드의 위치를 살펴 상승 및 하락 기록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다채롭고 시각적인 차트는 추세의 이해와 결과의 분석을 돕습니다.
7. Ahrefs
Lite: $99/1개월 | Standard: $179/1개월 | Advanced: $399/1개월
Ahrefs 키워드 탐색기는 SEMrush와 유사하지만 훨씬 직관적인 디자인과 추가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제 페이지의 방문으로 전환되는 검색이 어느 정도인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일부 쿼리에 대해 즉각적인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검색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클릭 수’나 ‘검색 당 클릭 수’ 등의 항목을 사용하면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키워드를 파악하고, 효과가 없는 키워드는 버릴 수 있습니다.
Ahrefs는 관련 키워드 제안의 수와 관련하여서는 ‘Extra mile’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가장 큰 데이터베이스로 – 200 개가 넘는 국가의 5.1억개의 키워드를 지녔기 때문에 다른 툴이 놓칠 수 있는 기회들까지도 감지할 수 있습니다.
Ahrefs는 경쟁업체 조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ite Explorer 툴은 경쟁 업체의 키워드 전략을 밝혀내는 반면 Content Gap은 경쟁 업체 키워드와 자사의 키워드 전략과 비교하여 자사가 얻었을지도 모르는 이윤을 밝혀냅니다.
Ahrefs는 경쟁 업체의 순위가 아주 조금이라도 올라가면, 그 즉시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을 지녔습니다. 또한, Ahrefs가 지닌 강력한 기능은 순위에 직접 영향을 주는 백링크를 조사하는 기능입니다.
Backlinko의 설립자인 브라이언(Brian Dean)은 Ahrefs가 백 링크 분석 툴 중 최고라고 말했습니다. “25개가 넘는 링크 분석 툴을 실험해보았지만 인덱스 크기, 업데이트의 속도, 전체적인 유용성 면에서 Ahref 만한 툴이 없었습니다.”
8. Accuranker
Beginner: $19.95/1개월 | Pro 300: $29.95/1개월 | Pro 600: $44.95/1개월 | Pro 1K: $74.95/1개월
Accuranker는 키워드 순위 추적 툴로 다른 툴과 차별화된 핵심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정확하며 빠릅니다. 따라서 키워드 순위의 모니터링 작업이 몇 시간 이상 소요하고 있다면, 작업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이 툴이 지닌 다른 장점은 무엇일까요? 주어진 키워드가 지닌 SERP 내의 순위를 신속하게 볼 수 있는 프록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지표를 관리자 또는 팀에 보고할 예정이라면, 주간 보고서 예약 기능이 유용할 것입니다.
또한 다른 툴과 비교했을 때 지역에 따른 키워드 검색엔진 순위 파악이 매우 발달했습니다. 따라서 해외 잠재 고객에게 마케팅하는 경우 다른 국가의 페이지와 순위를 분석하는 데 유용한 툴입니다.
마지막으로 Google 애널리틱스, Google 검색 콘솔, 소셜 모니터링 및 YouTube와 통합되어 있으므로 AccuRanker 대시 보드에서 바로 키워드에 대한 통계 및 예상 검색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HubSpot
허브스팟(HubSpot)의 마케팅 허브에는 자체적으로 콘텐츠 전략 툴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전략 툴을 사용하면 주제의 식별과 조사가 가능하고, 키워드 또는 이어지는 부차적인 주제(Subtopic)를 찾을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오가닉 트래픽이 생성되도록 콘텐츠의 존재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HubSpot를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인가요? 콘텐츠 전략 툴(Content Strategy tool)에 접속하여 콘텐츠(Content) > 전략(Strategy)을 클릭해보세요.
10. Serpstat
Lite: $69/1개월 | Standard: $149/1개월 | Advanced: $299/1개월 | Enterprise: $499/1개월
Serpstat은 경쟁업체가 검색 결과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키워드 목록을 제공합니다. 또한 ‘검색 결과의 수’나 ‘클릭당 비용’같은 여러 요소를 사용하여 키워드의 가치를 계산합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자사와 관련되어 있지만 검색량이 적은 롱테일 키워드부터 더 공격적인 키워드까지 다양하게 제안해줍니다. 또한 사업이 다양한 나라에서 벌어지는 경우, 해당 툴의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다른 국가에서도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rpstat를 사용하면 웹 페이지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브라우저 상에서 인기 있는 트렌드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업체에서 효과를 본 키워드가 알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동시에 SERP의 페이지 순위가 떨어질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해당 포스트를 통해 이렇게나 훌륭한 툴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제는 툴을 활용하여 SEO에 적합한 최고의 키워드를 찾아보는 일만 남았네요.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데 어떤 툴과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혹시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헬로디지털 SNS에 남겨주세요. 👉헬로디지털 SNS로 이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