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부터 말하자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해야 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포괄적인 단어보다 유입되는 트래픽이 적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분명한 의도를 지닌 사용자와 더 많은 자격을 갖춘 트래픽과 이어져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웹 사이트 페이지에 적합한 롱테일 키워드의 선택은 매우 간단합니다. 올바른 툴을 사용하면 키워드 조사를 더욱 간단하고 빠르게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사 웹 사이트의 콘텐츠 키워드를 조사하기 위한 9가지 최고의 툴을 다뤄보겠습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조사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사항을 간단히 살펴봅시다. 바로 ‘관련성’과 ‘위치’입니다. ‘위치’를 활용할 수 없는 분들은 신경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키워드 관련성 (Keyword Relevance)
SEO의 키워드를 제대로 선택하기 위해선 ‘관련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더 구체적일수록 더 좋습니다.
예를 들어, 수영장 설계 및 시공을 담당하는 회사에서 일한다면 “수영장” 대신 “FRP(화이버글라스, Fiberglass) 수영장 시공”과 같은 키워드를 타겟팅하여 더 많은 잠재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보다는 “FRP 수영장 시공”을 검색하는 사람이 설계 또는 시공업체를 찾고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사람을 고객으로 유치하는 업체가 자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수영장”이라는 키워드를 최적화하는 일도 유의미합니다. 하지만 해당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포괄적이므로 자사와 맞지 않는 잠재고객이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포괄적인 키워드 대신 관련성이 높은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보세요.
위치 기반 키워드 (Location-Based Keywords)
올바른 키워드를 최적화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주요 요소는 “위치 기반 검색”입니다. 어떤 고객이 특정 지역까지 방문할 수 있는 업체나 서비스를 탐색 중이라고 가정해봅시다. 대부분의 경우, 검색 키워드에 위치와 관련된 단어를 넣을 것입니다. 그래서 “FRP 수영장 시공”은 “남해 FRP 수영장 시공”으로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활용할 수 있는 지리적 위치가 하나일 경우 다른 위치의 트래픽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업장이 여러 지리적 위치에서 운영되는 경우 (예를 들어 제주 지점, 남해 지점, 강원 지점 등) 각 위치마다 별도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보세요. 서로 다른 위치를 검색한 사람들도 자사의 브랜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비즈니스에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할 시간입니다. 키워드를 어림짐작으로 맞추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대신 자사의 사업에 맞는 롱테일 키워드를 조사하고 찾는 방법을 준비해두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를 위한 강력한 롱테일 키워드를 빠르고 쉽게 식별할 10가지 키워드 조사 툴을 확인해보세요.
-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
- 구글 트렌드 (Google Trends)
- 키워드 툴.아이오 (Keyword Tool.io)
1. 구글 키워드 플래너 (Google Keyword Planner)
구글은 키워드 조사를 쉽게 수행할 수 있는 몇 가지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를 막 시작한 단계라면 “키워드 플래너(Keyword Planner)”라고 불리는 무료 구글 애드워즈(Google Ads) 툴이 적합합니다. 특히 일부 캠페인에서 이미 애드워즈를 사용하고 있다면 더더욱 적합합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애드워즈 계정이 필요합니다만 애드워즈로 캠페인을 집행하지 않는 사람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에 하나의 키워드나 복수의 키워드, 웹사이트 주소 등을 입력하면, 간단한 지표와 함께 관련 키워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키워드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글로벌 검색 수준과 로컬 검색 수준에서 얼마나 많은 검색량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 목록의 퍼포먼스가 어땠는지 이력 통계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를 활용하면 기존의 키워드들을 섞어서 새로운 키워드 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시에 무료 애드워즈 툴이므로 애드워즈 캠페인에 사용할 경쟁력있는 입찰가와 예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구글이 키워드 툴을 키워드 플래너로 바꾸며 흥미로운 기능을 많이 제거했지만, 키워드 플래너에서 배운 정보와 구글 트렌드를 결합하면 다소의 공백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트렌드 (Google Trends)
구글 트렌드는 구글의 또 다른 무료 툴입니다. 여러 키워드를 입력하고 위치, 검색 기록 및 범주별로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입력하면 특정 키워드에 대한 웹의 관심 정도나 관심의 원인 (예 : 언론 보도), 트래픽이 발생하는 위치, 유사한 키워드를 보여줍니다.
구글 트렌드의 가장 큰 장점은 대부분의 키워드 조사 툴과 다르게 그저 키워드와 관련된 “정적인 수치”만 제시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 대신 웹 사이트에서 가지고 놀고, 다운로드하고, 웹사이트로도 공유할 수있는 다채로운 대화형 그래프를 생성합니다. 또한 시간경과에 따른 검색어의 상대적 인기도 등을 제시해주어 키워드에 대한 역동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해당 데이터는 단일 사용자가 단기간에 반복한 쿼리는 집계하지 않으므로 더 깨끗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사람들이 자주 실수하는 철자까지 고려하여 여러 가지 파생 키워드를 한 번에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는 어떻게 사용할까요? 곧 발행할 블로그 포스팅 제목을 위해 두 가지 유사 키워드를 준비해뒀다고 가정해봅시다. 둘 중 하나의 키워드를 결정하려는 경우 구글 트렌드에서 빠른 비교 검색을 수행하여 어떤 키워드가 더 자주 검색되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의 사진을 첨부했습니다.
3. 키워드 툴.아이오 (Keyword Tool.io)
“키워드 툴.아이오”는 매우 기초적인 수준의 온라인 키워드 조사 툴입니다. 하지만 이미 염두에 둔 롱테일 키워드가 있고, 이에 관련된 키워드들의 리스트를 확인하고 싶을 뿐이라면 매우 유용합니다. 해당 툴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계정을 만들어야 하지만 완전히 무료입니다.
“키워드 툴.아이오”가 하는 일은 구글 오토 컴플리트(Google Autocomplete)을 사용하여 관련 롱테일 키워드 제안 목록을 생성하는 일입니다. 구글 오토 컴플리트가 제안한 검색어는 과거에 특정 용어를 얼마나 자주 검색했는지 등 여러 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제안 툴은 사람들이 무엇을 위해 검색하는지 이해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거라면 해당 툴로 검색에 잘 ‘잡힐만한’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무료 버전을 활용하면 알파벳 순으로 다른 키워드를 생성하고 제안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량이나 클릭당 비용(CPC)에 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얻으려면 Keyword Tool Pro로 업그레이드해야합니다. Pro 버전을 사용하면 키워드를 추출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 CPC, PPC 또는 기타 마케팅 활동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EO를 위한 10가지 키워드 분석 툴 /2탄”이 발행되었습니다. 나머지 7가지 툴이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