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핵심용어 40가지
디지털 마케팅 필수지식 📚

허브스팟 SEO 용어 ㅣ 헬로디지털

웹사이트를 최적화를 하고 싶으신가요?
하지만 기술팀과 의사소통은 어려우시다구요?

이제는 전문용어를 어려워하지 마세요.
이번 포스트와 함께 자사의 사이트를
강력한 마케팅 툴로 키워봅시다 💪💪💪

검색순위 상위노출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를
활용하여 콘텐츠의 ROI를 개선하세요.

기술팀과 의사소통하고
웹사이트 최적화를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
40가지
검색 엔진 최적화(SEO) 용어 목록입니다.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SEO 용어 40가지

0~9

301 리다이렉트 (301 Redirect)

특정 페이지의 방문자가 다른 페이지로 리다이렉트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 웹의 주소를 변경한 경우에 유용합니다. 301 리다이렉트를 적용하면, 변경 전의 주소도 변경된 이후의 주소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갱신 전의 주소로 접속하거나, 북마크에 추가한 유저도 새로운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엔진의 색인(인덱스)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A

대체 텍스트/태그 혹은 속성
(ALT Text/Tag or Attribute)

사이트 내부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설명. 검색 엔진은 사람과 달리 이미지 그 자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미지 파일에 달린 대체 텍스트를 인식할 뿐입니다. 따라서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가능한 만큼 추가하면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 (Anchor Text)

웹 페이지의 링크에 들어가는 실제 글.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앵커 텍스트에 밑줄을 쳐두거나 남색으로 표시해둡니다. 또한, 유저가 이미 방문한 적이 있는 링크라면 보라색으로 바뀌도록 설정합니다. 검색 엔진은 앵커 텍스트를 통해 해당 링크가 어떤 페이지와 연결되어 있는지 추측할 수 있습니다.

B

블로그 (Blog)

정기적으로 콘텐츠가 올라가는 웹사이트의 일부분. (예: 산업/회사에 대한 포스트, 이벤트 안내, 사진, 비디오 등) 블로그의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검색엔진에 노출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검색엔진에 등록할 수 있는 새로운 페이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소유하고 있는 도메인 내에서 블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지 항상 점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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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마크 (Bookmark)

웹 브라우저나 컴퓨터에서 언제든지 참조할 수 있도록 저장된 웹사이트들의 링크. Delicious.com와 같은 소셜 북마크 사이트는 유저들이 서로 좋아하는 웹사이트나 북마크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소셜 북마크 사이트에 자사의 사이트가 노출하여 새로운 유저들의 흥미를 이끌어 봅시다. (Delicious.com은 야후에 인수되었습니다.)

C

표준 URL, 대표 URL, 캐노니컬 URL
(Canonical URL)

유저가 정보를 검색하기 가장 좋은 주소. 때로는 둘 이상의 주소에서 같은 콘텐츠의 페이지에 접속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검색 엔진은 표준 URL을 기준으로 삼아 콘텐츠의 적합성을 판단합니다.

전환 폼, 전환 양식 (Conversion Form)

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양식. 전환 양식을 활용하여 트래픽을 리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락처 정보를 수집하여 리드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CSS (Cascading Style Sheets)

웹사이트의 스타일과 겉으로 드러나는 요소들을 정의하는 코드. (예: 헤더, 링크)

D

디렉토리 (Directory)

예전에 많이 사용하던 전화번호부처럼 웹사이트에도 전화번호부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며 예전만큼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출의 빈도를 높여 유저의 접근성을 향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야후! 디렉토리와 Dmoz가 있습니다. 현재 Dmoz는 ‘오픈 디렉토리 프로젝트(Open Directory Project)’라고도 부릅니다.

도메인 (Domain)

웹사이트의 기본이 되는 주소. 인터넷에 연결되는 장치들은 숫자로 이루어진 아이피(IP)로 각자를 인식합니다. 하지만 사람이 6자리 이상의 숫자를 기억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각각의 아이피에 텍스트로 이루어진 이름을 부여했습니다. 이게 바로 도메인입니다. 도메인 소유권은 연 단위로 갱신하는 편이 좋습니다. 검색엔진은 도메인의 등록 기간이 길수록 믿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상위에 노출하기 때문입니다.

F

폴드 (The Fold)

사용자의 모니터나 브라우저 창이 작아서 보이지 않는 웹사이트의 하단부. 유저가 스크롤을 내리면 볼 수 있지만 바로 볼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검색 엔진은 유저가 접속하자마자 볼 수 있는 내용 즉, 폴드의 상단에 우선순위를 부여합니다. 따라서 폴드의 상단에 지나치게 많은 광고를 달아두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P 항목 아래의 ‘판다’를 참고하세요.)

H

헤딩 (Headings)

웹사이트의 HTML 텍스트 중 ‘heading’이라는 태그의 밑으로 달린 텍스트. 예를 들어 H1 또는 H2가 있습니다. 해당 텍스트는 두꺼운 글꼴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ML

검색 엔진이 읽어 들이는 웹사이트의 코드 부분.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더 자주,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HTML을 최대한 명확하게 작성하세요. 특히 레이아웃 관련 코드들은 HTML이 아닌 CSS에서 작성하세요.

I

인바운드 링크 (Inbound Link)

특정 사이트(이하 “A”)에서 또 다른 사이트(이하 “B”)로 연결되는 링크. 특히 B의 노출 순위가 높다면 A 사이트의 SEO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 (Internal Link)

A 사이트 내부의 페이지들로 연결되는 링크. 예를 들어 헬로디지털의 블로그 페이지에서 제품 페이지로 넘어가는 링크가 있습니다.
(예: https://www.hellodigital.kr/blog/ 👉https://www.hellodigital.kr/hellodigital-service/)

인덱스 페이지 (Indexed Pages)

검색 엔진 내부에 저장되는 자사의 웹사이트 페이지.

J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스크립팅 언어의 일종. 웹사이트 관리자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콘텐츠에 다양한 효과와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과거의 검색엔진은 자바스크립트 인식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검색엔진이 강화되며 SEO와 유저에게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K

키워드 (Keyword)

사용자가 검색 시 입력하는 단어. 각 웹 페이지는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방문자를 끌어들일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야 합니다.

L

링크 빌딩 (Link Building)

검색 엔진 순위 향상을 위해 웹사이트에 대한 인바운드 링크를 더 많이 가져오는 활동이나 프로세스.

롱테일 키워드 (Long Tail Keyword)

흔하지 않거나 자주 검색되지 않는 단어 중 특히 두 개 이상의 단어를 포함하는 키워드. 기업의 규모가 작다면 롱테일 키워드의 타겟팅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와 같은 대중적인 키워드를 봅시다. ‘소프트웨어’ 혹은 ‘마케팅’과 같이 포괄적인 키워드는 경쟁이 치열합니다. 검색 노출 순위의 향상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롱테일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SEO를 향상하기 쉽습니다. 동시에 유의미한 유저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M

메타 데이터 (Metadata)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를 구분하는 데이터.

메타 디스크립션, 웹 페이지 요약설명
(Meta Description)

160자 미만의 페이지 요약과 다른 유저가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고자 한 이유를 간략하게 서술한 글. 검색 결과 페이지의 웹사이트 제목 하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해당 페이지에서 보게 될 콘텐츠의 샘플인 셈입니다.

메타 키워드 (Meta Keywords)

현재 주요 검색 엔진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90년대와 00년대 초에 검색엔진이 웹 페이지의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모즈랭크 (mozRank)

SEOmoz에서 제공하는 로그 순위. 0부터 10.0 사이의 숫자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특정 웹사이트나 페이지로 넘어가는 인바운드 링크의 품질과 수를 기준으로 순위가 매겨집니다. 10.0은 인터넷과 성공적으로 연결된 페이지입니다. 반면에 0은 콘텐츠 내부의 인바운드 링크를 인식하지 못한 페이지입니다.

P

페이지 제목, 페이지 타이틀 (Page Title)

브라우저 창 상단에 표시되는 웹 페이지의 이름. 페이지 제목에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키워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페이지 제목의 초반부에 있는 단어가 후반부의 단어보다 높은 가중치를 갖습니다.

페이지랭크 (PageRank)

전반적인 SEO가 얼마나 좋은지를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구글이 할당하고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현합니다. ‘툴바 페이지랭크(Toolbar PageRank)’라는 기술용어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자료: 페이지랭크 관련성 기준의 변화 )

판다 (Panda)

구글이 검색엔진을 향상하기 위해 실행하는 일련의 업데이트. 썩 뛰어나지 못한 콘텐츠를 대량으로 올리는 유저를 막기 위해서 주기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른 유저를 위한 가치는 창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키워드 순위만 올리려는 유저를 제재합니다.

PPC (Pay-Per-Click)

온라인 광고 기법입니다. 방문자가 온라인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는 사이트의 소유자에게 비용을 지불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Google AdWords가 있습니다.

R

랭킹 요소, 랭킹 팩터 (Ranking Factor)

검색 엔진이 특정 페이지의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의 한 요소. 예시로 특정 페이지로 연결되는 인바운드 링크의 수를 들 수 있습니다. 혹은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제목 태그의 내용도 포함됩니다.

리퍼러(레퍼러) 문자열, 리퍼러(레퍼러) 스트링
(Referrer String)

유저가 웹 페이지를 탐색할 때, 유저의 브라우저가 보내는 정보. 웹 마스터가 유저들이 어떻게 자사의 웹사이트를 찾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당 유저가 이전에 방문한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RSS 피드 (RSS Feed)

콘텐츠의 업데이트를 유저에게 알리는 구독 시스템입니다.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RDF site summary’ 등으로 부릅니다.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RSS 피드를 설정해두면, 구독자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지속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

SERP (Search Engine Ranking Page)

검색 엔진에서 쿼리문을 실행한 이후 보이는 페이지. 일반적으로 10개의 결과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쿼리문이나 검색 엔진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맵 (Sitemap)

웹 마스터나 소프트웨어에 의해 만들어진 특별한 문서. 웹사이트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모든 페이지 목록을 제공합니다. 검색 엔진의 웹사이트 색인 (인덱싱) 작업을 용이하게 만듭니다.

소셜 미디어 (Social Media)

개인이 만들고 동시에 공유하는 온라인 미디어. 대표적인 예시로 Facebook, YouTube, LinkedIn, Google+, Twitter 등이 있습니다. 검색 시 많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사의 사이트가 소셜미디어로 공유될 수 있는 링크는 중요합니다.

스파이더 (Spider)

인터넷을 탐색하고 웹사이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T

트래픽 (Traffic)

사이트의 방문자들.

타이틀 (Title)

웹사이트의 페이지 제목. HTML의 <title> 태그로 시작하여 끝나는 텍스트입니다. 검색 엔진의 결과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페이지를 방문한 유저의 브라우저 상단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트래픽 순위 (Traffic Rank)

자사 웹사이트의 트래픽 양을 다른 사이트들과 비교한 순위입니다. Alexa에서 트래픽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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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URL

사이트 페이지의 웹 주소. ‘Uniform Resource Locator’ 로 불립니다.
(예: https://www.hellodigital.kr/ )

지금까지 검색엔진최적화
SEO 필수용어 40가지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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