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안녕하세요, 빠른 허브스팟 도입을 위해 헬로디지털이 기초적인 기능들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초석이 중요한 만큼 개념을 잘 이해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는 기능에 대한 자세한 설명보다는 차후 허브스팟의 활용 및 구성을 위한 개념 이해에 중점을 둔 가이드이며, 개념을 먼저 이해하신 후에 다음 콘텐츠를 통해 기능을 이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해가 힘드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포스팅 하단 미팅 링크를 통해 미팅을 신청해 주세요. 저희 컨설팅팀이 도움드리겠습니다. 

1. HubSpot 이해하기

1.1. 허브스팟이란 무엇인가요? 

허브스팟은 Cloud 형식의 DataBase를 기준으로 4개의 제품, Marketing, Sales, Service, CMS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데이터베이스는 기존 귀사에서 활용 중인 고객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곳으로, 위 4개의 제품과 연동되어 활용됩니다. CRM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을 홈페이지로 유도하고, 고객으로 전환하며, Marketing – Sales Process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CRM(DataBase)을 중심으로, Marketing, Sales, Service 활동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허브스팟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여기 “허브스팟, 허브스팟 : 우리에게 꼭 필요한 4가지 도구“를 참고해 주세요!

1.2. 허브스팟 제품 구성 

이제 허브스팟의 Marketing, Sales, Service 제품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허브스팟 기능 활용이 아닙니다. 각 기능을 귀사의 어떤 업무 프로세스에 녹일지, 어떤 효율적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각 제품 구성마다의 전체적인 프로세스와 세부사항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Marketing

Marketing의 전체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Email, Ads, Promotion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을 유입할 때, Form과 Landing Page를 통해 고객 정보를 DataBase에 저장합니다. 유입된 고객은 Lead scoring을 통해 분류할 수 있으며, Lead Scoring 기준이 높은 고객은 이제 SQL(Sales Qualified Leads) 전환을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Sales

허브스팟 Sales는 귀사의 Sales Process가 반영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입니다. Sales에서 Deals를 들어가신 후 나오는 인터페이스가 세일즈 메인 인터페이스입니다. 하나의 Pipeline에서 각 Stage를 한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각 Stage에는 현재 귀사에서 담당하고 있는 계약(거래) 정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에서는 이를 Deals라고 칭하며, Deals 안에는 거래량, 거래 일시 등 다양한 계약 정보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정형화된 Sales Process가 없다면,
👨‍💻컨설팅팀에게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SQL 전환부터 Sales Process 설계, 자동화 시스템 구축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Service

허브스팟 Service는 귀사의 고객 문의를 담당하는 제품입니다. 들어오는 고객 문의를 자동으로 입력받아 처리하고 담당자에게 알람을 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원리는 Sales와 동일합니다. 하나의 Pipeline에 각각의 Stage가 있으며, Stage 안에 생성된 Deals은 계약이 아닌, 고객 문의가 됩니다. 무료 계정에서는 자동화 기능을 구축할 수 없지만, 수동으로는 이용이 가능합니다.

2. HubSpot 계정 생성 및 세팅

2.1. 계정 로그인하기 

HelloDigital에 데모를 생성 받으신 경우, 이메일함에 “HelloDigital Hubspot Teams-has invited you to join them in HubSpot 메일이 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메일을 클릭한 후, 링크를 통해 허브스팟에 접속하면 데모 신청주실 때 사용한 이메일 계정이 ID가 되며, Password를 새로 생성하시면, 귀사 허브스팟 계정으로 접속할 수 있는 ID와 Password가 됩니다. 초대 메일 링크는 24시간이 지나면 만료되기 때문에 접속이 안되신다면 컨설팅팀에게 재요청 부탁드립니다.

2.2. 팀원 초대하기 

이제 계정을 생성했으니, 팀원들을 불러 모을 차례입니다. 허브스팟 계정 활용에는 인원 제한이 없으며, 권한 설정을 통해 세부적인 기능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HubSpot 메인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 주세요.

(2) 좌측 Setting Menu에서 “Users & Teams”를 클릭해 주세요.

(3) “Create Users”를 클릭한 후, Add email address에 초대하고싶은 팀원의 이메일 계정을 입력합니다.

팀원 이메일 계정을 입력하신 후, “Next”를 누르시면 권한 설정 부분이 나타납니다. 권한 설정은 CRM, Marketing, Sales, Service, Report까지 허브스팟내 모든 제품에 대한 권한을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팀원을 “Super Admin”으로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하기 화면에서 사용자 계정에 Action을 눌러 드롭 다운 메뉴에서 “Make Super Admin”을 클릭합니다.

2.3. HubSpot Email 연동하기 

허브스팟은 통합 CRM Tool로서, 현재 활용하시는 이메일이나 여러 외부 Tool과 연동하여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기초적인 Email 연동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1) 허브스팟 메인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에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해 주세요. 

(2) 좌측 Setting Menu에서 “General”에 들어갑니다. 

(3) 상단 Menu에서 “Email”을 클릭한 후, “Connect personal email”을 클릭하여 Email을 연동합니다. 

연동된 Email 계정은 Log를 남기거나, Inbox와의 연동, 메일 Template이나 Snippet 활용에 사용됩니다.

3. Marketplaces App 연동하기

3.1. 업무 Tool에 따른 App 연동 

허브스팟은 CRM Tool인 만큼, 여러 업무 활용 중이신 Tool과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Gmail 혹은 Hotmail을 사용 중이시라면, 연동을 통해 메일 Template과 Snippet을 해당 메일 안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타 Mailchims나 Monday와 같은 다른 CRM Tool을 활용중이시라면, 하기 설명을 통해 연동을 진행해 주세요.

(1) 허브스팟 Main Page 오른쪽 상단에 설정 버튼 옆의 “Marketplace”(상점모양)을 클릭합니다. 

(2) “App Marketplace”를 클릭합니다.

(3) 연동하고 싶은 App을 검색하여 연동합니다.

Gmail나 GA와 같은 Google과 관련된 Tool을 활용 중이시라면, Gmail, Google Search Console, Google Calendar를 연동해 주세요. 연동 시, Email에 표시되는 허브스팟 기능은 하기 스크린 샷과 동일합니다. 

여기까지 허브스팟 기초 Set up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더 있으시다면 미팅을 통해 자세히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Set up이 완료되셨다면 다음 Guide인 허브스팟 DB Import를 통해 기존에 관리하시던 고객 정보를 허브스팟DataBase에 넣는 작업을 넣어주세요. HelloDigital은 허브스팟의 단순 도입보다 활용과 지원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Guide 알아보기

허브스팟 Form을 사용해 고객 정보를 수집하기

허브스팟에서 잠재고객이나 고객의 정보를 받기 위한 설정입니다. 추적 코드만으로는 사이트 방문자 정보를 확인 할 수 없습니다. 사이트 방문자는 사이트 내의 특정 Form을 제출함으로써, 고객 정보를 허브스팟에 남깁니다. 현재 웹 사이트의 설문양식을 허브스팟 Form으로 교체하여 Contact의 정보를 수집/추적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허브스팟 Form을 제작하기 위한 국문 가이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드캡처를 위한 Form 만들기
드래그앤드롭 에디터로 메일 템플릿 만들기

분류한 고객에게 메일을 보내고 성과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허브스팟 드래그앤드롭 에디터를 통해 마케팅 메일 템플릿을 만드는 것입니다. 주기적으로 발송되는 메일을 만들어 매주 발행되는 뉴스레터를 만들 수도 있고,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자동으로 메일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아래에서 허브스팟 드래그앤드롭 에디터 사용법에 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드래그앤드롭 에디터로 마케팅 메일 만들기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나요?

허브스팟에 어떤 기능이 더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국내 허브스팟 담당자와의 상담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