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마케팅 사이의 논쟁은 오래 지속하여왔습니다.
그리고 결국 회사의 요구에 맞는 것으로 결론이 나죠.
전통적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 중 하나를 선택하려고 할 때, 두 가지를 모두 살펴볼 순 없을까요?

전통적인 마케팅이란?

전통적인 마케팅은 온라인에 없는 모든 종류의 마케팅을 말합니다. 인쇄, 방송, 우편, 전화, 옥외 광고 등을 광고판을 뜻합니다. 신문에서 라디오에 이르기까지, 이 마케팅 방법은 목표한 청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전통적 vs 디지털 마케팅 - 헬로디지털

이미지 출처 Ads of the World

전통적인 마케팅은 가장 오래된 형태의 마케팅일 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연구된 방법의 하나입니다. 시장에서는 이 방법이 많이 시도되고, 효과가 좋기 때문에 이를 선호합니다. 모든 사람이 우편을 받든, 신문을 받든, 일상 속에서 일종의 전통적인 마케팅에 직면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지역 고객들에 다가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광고는 물리적인 것이라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온라인 마케팅보다 전통적 마케팅을 통해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고객도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이란?

디지털 마케팅은 Paid 소셜 미디어 광고, 이메일 마케팅과 같이 회사가 온라인에서 수행하는 모든 마케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우리 주변의 문화적, 기술적, 사회적 변화로 인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홍보 효과를 가지는 트윗, 영향력 있는 여행기, 그리고 맛있어 보이는 비디오는 모두 디지털 마케팅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심지어 “틱톡이란 무엇인가”를 검색하는 것조차 디지털 마케팅의 증거입니다.

세상이 디지털화됨에 따라, 우리의 마케팅 방식은 발전해 왔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때때로 비용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고객들과 더욱 직접적인 연결고리이기도 합니다.

전통적 vs 디지털 마케팅 - 헬로디지털

이미지 출처 Spotify 트위터

디지털 마케팅은 오늘날 기업들에 필수적입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조사하고 구매하는 것이 일상화 되었습니다. 저녁 장소를 찾아보고, 값싼 소파들을 찾아보고, 안과를 고를 때, 우리는 모두 인터넷을 사용하니까요.

전통적 마케팅 vs. 디지털 마케팅

전통적인 마케팅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목표 고객을 식별하고 인쇄 광고, 광고판 또는 텔레비전 광고처럼 오프라인에서 보거나 들으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광고를 배치하는 접근법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온라인에서 촉진되며, 소셜 미디어나 검색 엔진에 유료 또는 Organic 한 광고를 사용합니다. 이메일 마케팅, 영향력 있는 마케팅, 비디오 마케팅을 몇 가지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먼저, 기업은 제품을 실시간으로 판매하고 있는 소비자와 거의 또는 전혀 상호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가게에 특정 상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 물어보기 위해 DM을 트위터로 보낼 수 없으니까요.

일부 마케팅 담당자들은 전통적인 마케팅을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쇄 광고는 한번 나가면 편집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미 녹음한 라디오 광고에 잘못된 할인율을 내보냈더라도, 수정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전통적인 마케팅은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쇄 광고를 게재하는 데 2백만 원에서 1천 6백만 원이 든다고 가정합시다. 결과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 투자로 누구에게 도달할 것인지 결코 알 수 없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더 많은 사람이 특정 신물을 읽거나 “복면가왕”을 시청하도록 몰아붙일 수 없으며, 그들이 좋은 성적을 내고 있더라도 광고를 더 올릴 수 없습니다.

전통적 vs 디지털 마케팅 - 헬로디지털

이미지 출처 Campaigns of the World

전통적인 마케팅은 여전히 특정 사업들이 마케팅하기 위한 현실적이고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은 점점 더 중요한 수익 동력입니다. 실제로 기업들은 매출의 절반이 소셜 판매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합니다.

최근, 마케팅 담당자의 50%는 디지털 마케팅이 고객과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전통적인 마케팅보다 우위에 있다고 말합니다. 기업은 고객에게 노출될 광고를 완전히 통제할 수 있고 캠페인의 다방면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은 빠르고 직접적으로 우리의 비즈니스를 찾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마케팅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기술적인 측면에 의존하지만, 때로는 그 기술이 역으로 단점이 됩니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가 다운되었음에도, 소셜 미디어 마케팅 담당자가 실시간으로 내보낼 게시물이 있다면, 유일한 해결책은 정상 작동하길 기다리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들이 직면하기 시작한 또 다른 이슈는 보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8천7백만 프로필에 담긴 개인 정보가 유출된 페이스북 사태 이후 다른 플랫폼들은 사용자의 정보가 사적으로 잘 보호받는지 확인하기 위해 엄격한 조치를 했습니다.

소셜 플랫폼에 대한 모든 업데이트는 개발자와 마케팅 담당자들을 위한 새로운 학습을 의미합니다. 미래의 전략을 과거와 통합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이 두 가지가 함께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절대적으로 가능합니다. 오랫동안 논의된 주제이고, 이 주제는 앞으로 여러 해 동안 계속 논의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마케팅 전략 모두를 위한 시간과 장소는 충분합니다.

한 회사의 인쇄 광고를 예로 들어봅시다. 인쇄 광고에 DM을 보낼 수는 없지만, 인쇄 광고를 보고 SNS에서 그 회사를 팔로우하고 자동화된 정기 메일 발송 서비스에 가입할 수는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편물에 전단과 쿠폰을 더 좋아하는 우리 어머니처럼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선호하는 우리의 밀레니얼 아들딸도 같은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핵심은 “전통적 마케팅이냐 디지털 마케팅이냐?”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대신 “두 가지 전술을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생각해 봅시다. 물론 특정 사업들은 어느 쪽으로 가더라도 이득을 볼 수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조화롭게 반영되는 것도 가능할 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