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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 헬로디지털은 국내 유일의 Digital Transformation for Newsroom ‘SK하이닉스 뉴스룸‘ 웹사이트를 구축
‘SK하이닉스 뉴스룸’은 Global No1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HubSpot의 CMS Hub‘를 기반으로 구축하였으며, 이전 Tistory기반의 뉴스룸 웹사이트에서 충족하지 못했던 콘텐츠 아카이빙 효율 및 탐색, 구독자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에 대한 한계, 콘텐츠의 객관적인 영향력을 판단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뉴스룸의 리뉴얼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으며, 헬로디지털 디지털 전략팀은 현 시대의 뉴스룸이 필수로 갖추어야할 디지털 채널의 역할과 더불어 포스트 펜데믹 이후 변화된 뉴스룸의 역할 또한 충족할 수 있도록 더욱 진화된 디지털 전략을 반영하여 새롭게 ‘디지털 뉴스룸’을 리뉴얼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뉴스룸구축

1. Strategy

 A) 지속 가능한 뉴스룸의 표준 기반 마련
  • Organic 트래픽 향상 : 온라인상 브랜디드 콘텐츠의 점유율을 높이고 Paid Media의 의존도 낮추기
  • 디지털에 의한 콘텐츠 경험 촉진 : 다변화된 콘텐츠 소비 환경 최적화를 통해 브랜드 소통 접점(Coverage) 확대
  • 구독자 관계 강화 및 개인화 경험 향상 : 잠재고객의 다양화 욕구 충족을 위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과 Customer Journey 기반 설계
  • 데이터의 지속성 유지 및 성과분석 : 프레스 및 저널 플랫폼의 디지털 혁신 지속을 위한 필수 요소 반영 및 채널의 성과 예측 및 달성률 기반의 통합 인사이트 확보
 B) 포스트 펜대믹 이후 필연적인 뉴스룸의 Digital Transformation
  • 청중에 대한 이해와 통찰 : 시장의 불확실성은 잠재고객을 어느때보다 더 중요한 대상으로 이끌었습니다. 더불어 잠재고객은 디지털 전환의 원동력입니다.
  • 콘텐츠에 대한 객관적인 인사이트 : 의미있고 영향력 높은 콘텐츠 전략은 외부의 연구와 통찰이 아닌 뉴스룸 내부의 보고서를 통해 만들어집니다.
  • 콘텐츠 관리 효율 향상 : 뉴스룸의 다양화를 위해 콘텐츠 관리자가 저널리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과 프로세스 제공, 협업 클라우드 까지 마련
  • 조직 다각화에 따른 유연성 확보 : 뉴스룸 관련 담당자가 더 높은 성과에 집중할 수 있도록, 권한 과 위임을 부여하고,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유연한 대응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2. Innovation(주요 리뉴얼 항목)

 A) Static 유형의 콘텐츠 분류를 Active하게 변경
  • 단일 아티클에 복수의 분류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브랜드가 독자에게 자유로운 콘텐츠 큐레이션이 가능
  • 독자는 대 분류내에서 제약없는 콘텐츠 탐색이 수월해지며, 객관적인 정보 탐색 시도 시 콘텐츠의 유연한 분류 또한 가능
콘텐츠탐색과정예시
 B) 뉴스룸 채널의 Growth Pipeline 개선
디지털뉴스룸Pipeline
    1. 콘텐츠 전략 수립(SEO&Contents Strategy)
      – Topic Keywords 의 영향력 분석 기능 제공
      – Sub Topic Keywords 선정 및 콘텐츠 연결
    2. 콘텐츠 발견 및 자발적 유입(SEO)
      – Organic Traffic 향상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및 객관적인 콘텐츠의 디지털 인사이트 확보
      – 자동화된 콘텐츠 SEO 최적화 진단을 통한 검색엔진 노출 신뢰도 향상
    3. 콘텐츠 추가 탐색 및 이탈방지
      – 각 콘텐츠 그룹간 콘텐츠 발견 및 이동성 확보
      – GNB 탐색성 및 직관적인 콘텐츠 인지 향상
      – 추가 콘텐츠 발견 유도
    4. 재방문 유도(Retention)
      – 잠재 구독자의 데이터 중앙화
      – 구독 콘텐츠 제공, 프로모션 운영기반 마련
    5. 긍정적 경험 강화(Personalized Experience)
      – 개인화된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 잠재고객 분류에 따른 맞춤 서비스 제공 및 피드백 수용
    6. 관계강화 및 Promoter로 육성(Delight, Promoter)
 C) 잠재 구독자 육성(Relationship & Engagement)
    1. 구독 Personas에 기반한 개별 구독 유형 마련
      일반 구독자 : 취준생, 일반인, 사내임직원등을 대상으로 관심사 컨텐츠를 자동 분류하여 정기적으로 뉴스레터 발송
      기자, 투자자 : SK하이닉스의 공식 보도자료 배포와 동시에 이메일을 통한 콘텐츠 전달
구독 Personas에 기반한 개별 구독 유형 마련

    2. 잠재 구독자 DB 수집 및 분류 프로세스

잠재 구독자 DB 수집 및 분류 프로세스
 D) 개인화 서비스 제공(Personalized Experience)
  • 구독자 콘텐츠 관심 스코어링에 따른 개인화 콘텐츠 제공 :
    정보 식별 대상 구독자를 기반으로 뉴스룸 관심 콘텐츠 및 소비 패턴을 지속 관찰하여 스코어링 및 Personas 자동 분류하여 개인화된 콘텐츠 경험 제공
E) 콘텐츠 관리 효율 개선
  1.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 및 업무효율 향상
    – 채널 유입 데이터 및 콘텐츠 영향력, 키워드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 통합 캠페인 연계 데이터 및 구독자 생성 및 행동데이터를 자동 분석
    – 저널리즘 콘텐츠 배포 실적 및 배포 프로세스 자동화, 다채널 동시 게재, 부서별 권한 부여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이트 및 업무효율 향상

    2.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아카이빙 저장소 및 공유, 협업, 추적 가능한 파일관리 시스템 적용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아카이빙 저장

3. Design

 A) 콘텐츠 소비 최적화를 위해 계획된 절제
콘텐츠 소비 최적화를 위해 계획된 절제1
콘텐츠 소비 최적화를 위해 계획된 절제2
 B) 브랜드 저널리즘의 시각적 일관성과 기능성을 고려
브랜드 저널리즘의 시각적 일관성과 기능성을 고려
 C) 최적의 디바이스 다양성 수용
최적의 디바이스 다양성 수용
D) 개인화 서비스 제공
  • 구독자 Personas 그룹에 의해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Smart Contents Module 구현
개인화 서비스 제공

Project : SK하이닉스 뉴스룸 웹사이트 구축 (HubSpot CMS Framework)
Website URL : news.skhynix.co.kr
Client : (주)SK하이닉스

[헬로디지털의 디지털 협력]
– HubSpot CRM, Marketing Hub, CMS Hub
– Digital Strategy, UX Plan, CMS Dev(Hub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