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우리의 일상에서 앱이 점차 더 많은 영역에서 필수 요소가 되어감에 따라, 마케터는 “우리 비즈니스에서도 앱이 필요할까?”를 고민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아직은 소규모 비즈니스에서 앱 구축에 많은 돈과 시간을 들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규모 회사에서는 앱을 브레인스토밍, 개발, 출시 및 홍보하는 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웹사이트 또는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같은 시간을 들여 확실한 인지도와 ROI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디지털 스타트업, 에이전시 또는 기술 회사의 마케터이고, 우리의 비즈니스에 앱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면, 보다 합리적인 비용의 개발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020년부터 일부 IT 회사들은  “미니 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이 활발히 진행됨에 따라, 기업에선 미니 앱에 대한 유효성을 검증해나가기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미니앱이란, 무엇일까요?

 

미니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리는 미니 앱은, 일반적인 앱 내 특정 기능만을 한정적으로 구현한 앱입니다.
보통 메인 앱 회사와 파트너 관계를 맺은 브랜드에서 개발하거나 공동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니 앱은 최근 2017년 중국 대규모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올해 WeChat의 창립 회사인 Tencent는 WeChat Mini Programs 을 출시하였습니다.

Tencent는 WeChat과 같은 앱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후, 미니어처 앱을 출시 함으로써, 최근 Apple과 Snapchat 같은 서구 IT 회사로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후, 이 회사들에서도 WeChat과 유사한 미니 앱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출시하기 시작했습니다.

미니 앱은 정확히 어떤 모습이며, 이 앱을 출시한 브랜드에 어떤 이익을 줄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몇 가지 주요 미니 프로그램 플랫폼을 소개하며, 이러한 모바일 환경이 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초기 미니 앱 플랫폼

위챗 미니 프로그램

2017년 TechCrunch의 보고서에는 미니 프로그램을 “WeChat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앱 경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술 저널리스트들은 이러한 앱을 “미니 앱”이라고 설명하지만, Tencent는 Apple과 Google 상표권을 침해를 우려하여 이를 “앱(apps)”이라 표기할 수 없었습니다.

실제 사용 화면을 바탕으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설명하겠습니다. 텍스트는 중국어로 되어 있지만, 해당 프로그램은 중국 외 많은 회사의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미니 프로그램 스크린샷

예를 들어, Tesla와 같은 미니 프로그램을 탭 하면  WeChat 앱 안에서 미니 앱이 열립니다. 이 미니 앱을 통해 자동차 충전소를 찾거나 시승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프로그램

사용자는 Tesla와 같은 미니 프로그램을 통해 WeChat에서 친구와 연결되기도 하며,  Tesla에 관해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한편 Tesla의 콘텐츠는 WeChat을 사용하는 잠재 고객 또는 구매자의 비즈니스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WeChat 미니 프로그램은 앱의 원래 중국어 버전인 Weixin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eixin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마케터라면 누구든 미니 프로그램 계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니 프로그램 앱을 통해 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미니 프로그램에 대한 WALKTHECHAT 리뷰에 따르면 이 부분이 다소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2019년 작성된 WALKTHECHAT의 포스팅에 따르면, 미니 프로그램은 특정 ‘언어’로 개발되어야 합니다(Tencent가 개발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 워크). 또한 개발자는 전통적인 HTML과 CSS 대신 WXML, WXSS를 써야 합니다.

Snap Minis

2020년에 출시된 Snap Minis는 Snapchat 앱 내 미니어처 브랜드입니다. Snap Minis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친구 또는 그룹과 채팅을 시작하기만 하면 됩니다. 우주선 아이콘을 클릭하면 검색 가능한 여러 미니 프로그램들이 표시되며, 이곳에서 게임, 일정 관리, 명상 등 다양한 브랜드 경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니 프로그램

사용자가 Headspace와 같은 미니어처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명상과 관련된 여러 기능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들었던 명상음악이나 게임 앱의 점수와 같은 앱 내 경험을 스냅챗 연락처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Headspace

Tesla의 WeChat Mini-Program이 자동차 브랜드와 실제 매장 위치에 대한 인지도를 향상시켰다면, Snap Minis는 유용한 기능뿐 아니라, 공유 가능한 콘텐츠를 통해 더 높은 수준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Snapchat 사용자들은 커뮤니티 내, 다른 사람들과 브랜드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기를 원하며, Snap Minis는 이 대상을 공략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에게 적합한 선택입니다.

만일, 여기까지의 내용에 관심 있다면, Minis 프로그램 얼리 엑세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Apple App Clips

자체 Apple App Store 앱을 만들 수 없는 브랜드가 아직까진 Apple Clips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브랜드 앱이 있다면 Apple Clips는 충분히 주목할 가치가 있는 미니 앱의 한 예입니다.

2020년 iPhone IOS 10.14 업데이트와 함께 출시된 Apple App Clips는 현재 App Store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니 앱입니다. 사용자들은 QR코드를 스캔하거나, NFC(근거리 무선 통신 태그)가 있는  App Clip 가맹점 근처를 걸어 다니거나, 브랜드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특별히 설계된 링크를 클릭함으로써  App Clip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애플 메신저, 지도 앱과 같은 다른 앱을 사용할 때도 앱 클립을 찾을 수 있습니다.

Apple App Clip

Apple App Clip을 사용하는 비즈니스 관련 사용자 상호작용이 감지되면, 사용자가 전체 앱을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Clip을 열 수 있는 CTA(클릭 유도 문구)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두 친구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앱이 있는 레스토랑 체인에 관해 이야기한다면, App Clip CTA가 팝업되어 레스토랑의 메뉴를 볼 수 있는 Clip을 안내합니다. 사용자가 Clip에 접속하면 메뉴를 확인하거나 레스토랑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는 App Clip CTA를 클릭하여, 앱 스토어에서 전체 앱을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사람들이 앱을 다운로드하기 전에 테스트할 수 있게 하는 것 외에도, App Clip CTA 옵션 사용하면 사람들이 매장 근처를 걷거나 브랜드가 제공하는 제품에 대해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또는 지도에서 지역 업체를 검색하는 동안 브랜드 앱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용자의 위치에 기반한 앱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언제 어디서든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App Clip CTA 옵션 사용하면 사용자들에게 전체 앱을 다운로드받기 전, 일부 기능을 경험해볼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매장 근처를 걷거나, 브랜드에 대해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지도에서 가게를 검색할 때, 브랜드 앱 관련 알림을 띄울 수 있습니다. 사용자 위치 기반 앱 프로모션은 언제 어디서든 고객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마케터를 위한 미니 앱 요약

Apple 및 Snapchat과 같은 일부 미니 앱 프로그램은 현재 소규모 브랜드에서 접근하기 쉽지 않지만, 미래에는 더 많은 회사에 유용한 마케팅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미니 앱 프로그램이 확산됨에 따라 마케터가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1. 혁신적인 디지털 변화를 수용하는 브랜드라면 미니 앱을 사용함으로써 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우선, 브랜드는 주 사용 프로그램의 경험을 향상 해줄 디지털 도구나 스토어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Tesla의 웹사이트에서는 여러분에게 자동차 충전소를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게 하여 개발자들이 이를 쉽게 미니 앱으로 전환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외에 기술, 자동차, 테슬라에 관심이 많은 일부 WeChat 사용자들은 이러한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사례를 제공했습니다. 사용자들은 Tesla의 제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전히 WeChat 앱을 주로 활용합니다. 

미니 앱을 구현하기 위해선 더 많은 디지털 온라인 비즈니스 기능이 요구되기 때문에, 아직 많은 소규모 기업에서 미니 앱을 활용하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 막 미니 앱을 채택하고 있는 미국에서는 특히 더욱 활용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앱 사용이 많아질수록 사용자들은 더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대형 앱은 상호 유익한 미니 앱만을 관리합니다.

웹사이트 통합이나 브랜드 협력 프로젝트와 같은 미니 앱을 고려했을 때, 주요 브랜드 기업에서는 대부분 유사 타겟군을 잠재고객으로 삼은 경쟁사와의 기능과 자사 기능을 연동되게 두지 않았습니다. 

결국 대형 앱 브랜드들은 잠재고객을 보유한 기업에 인지도를 넓힐 수 있으며 그들의 메인 앱을 더욱더 오래 사용하게 하는 미니 앱을 선택하여 관리할 것입니다.

 

3. 브랜드는 미니 앱을 만들기 위한 기초 준비 작업을 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미니 앱을 만들기 위해 내부 개발자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WeChat에서는 브랜드가 미니 앱을 출시하기 위한 방안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신청할 수 있는 미니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일부 플랫폼은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Apple과 같은 타 플랫폼 들에서는 앱을 새로 개발해야 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브랜드가 “미니 앱”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미니 앱이 존재할 수는 있지만, 특히 소규모 회사의 마케터는 이것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니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대형 플랫폼은 메인 앱에서 각 사용자의 사용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지털 도구나 파트너를 선별적으로 찾을 것입니다. 비록 대형 플랫폼이 소형 브랜드를 위한 미니 프로그램을 생산하는 데 더 관여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시간과 비용을 들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많은 회사에서는 아직 미니 앱을 출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러한 전략이 여러분에게 맞지 않는다면, 앱 없이도 모바일 또는 온라인을 통해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코리빙스페이스에서

플랫폼의 역할은?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