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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로서, 우리는 모두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SEO는 웹 페이지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클릭의 67%는 Google에서 노출되는 상위 5개의 자연 검색 결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관성적으로 사용하는 SEO를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고민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예를 들면, 정보에 입각한 마케팅 의사결정이나 새로운 네트워킹 기회 창출에 활용할 방법 등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SEO를 오로지 트래픽 유입의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건 아쉬운 일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SEO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SEO 데이터 타입과 SEO 데이터가 어떻게 더 나은 마케팅 결정을 끌어낼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SEO 데이터 타입

 

오가닉 트래픽
(Organic traffic)

유료 광고와 달리 검색 엔진에서 직접 검색해서 나온 결과를 보고 웹 사이트로 넘어오는 방문객을 의미합니다. 오가닉 트래픽이 중요한 이유는 자사의 웹 사이트에 잠재 고객이 찾고 있는 검색어에 대한 답변이 있는지를 나타내므로 중요합니다.

 

오가닉 노출
(Organic impressions)

노출은 사용자의 화면에 디지털 콘텐츠가 표시되는 경우이며, 오가닉 노출은 유료 광고 없이 노출이 일어나는 경우입니다. 노출로는 사용자가 행동을 취했는지 알 수 없지만, 도달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는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가닉 랭킹
(Organic rankings)

구글이 SERP의 상단에 광고를 배치하고, 그 아래에 검색 결과를 노출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터입니다. 광고 하단부의 목록들이 오가닉 랭킹이며, 이가 시사하는 바는 구글 순위는 콘텐츠가 검색문(검색 쿼리, Search query)에 얼마나 잘 대답하는지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월별 검색량
(Keyword monthly search volume)

키워드가 한 달 동안 가지고 있는 검색의 수를 나타냅니다. 즉, 특정 키워드에 얼마나 많은 관심이 있는지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월별 검색량을 측정할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키워드는 미국에서 100 정도의 검색량을 보여준다면, 전 세계적으로는 900 정도의 검색량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백링크 수
(Number of backlinks)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에 연결되는 하이퍼 링크입니다. 자사가 지닌 백링크의 수가 많을수록 구글검색의 순위가 올라갈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참조 도메인 수
(Number of referring domains)

백링크를 하는 웹사이트들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게시물을 자사 사이트에 백링크한다면, 자사의 사이트에는 하나의 참조 도메인이 지니게 되는 셈입니다. 만약 자사가 다른 웹사이트에서 다른 게시물을 백링크했다면, 자사는 두 개의 게시물을 갖게 될 것입니다. 참조 도메인은 웹 사이트 수만큼 증가 할 수 있지만 웹 사이트가 백 링크 된 횟수를 의미하는 건 아닙니다.

 

페이지 속도
(Page speed)

웹페이지 로드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파일 크기나 이미지 압축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로딩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방문자는 사이트를 떠나버릴 것입니다. 즉, 페이지 속도는 SEO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SEO 데이터가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는 방법

이번 섹션에서는 SEO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요소들이 어떻게 사업과 마케팅 의사결정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고자 합니다.

1. 검색량을 제품 명칭과 브랜딩의 참고자료로 사용하자.

많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제품명을 파악하고자 고군분투하고 있습니까? 여태까지 출시한 제품 중 얼마 정도가 기대했던 결과를 보여주었나요?  검색량을 참고하여 출시할 제품과 브랜드의 이름을 지어보세요.

위에서 언급하듯 검색량은 대중들이 해당 검색어를 사용하는 횟수이며, 대개 월별 단위로 나타납니다. 제품과 관련된 용어의 검색량을 테스트해보세요. 자사의 서비스를 설명하기 위해 이미 대중들이 사용하고 있는 단어들이나 구절들의 유형을 반영하는 이름을 지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스포츠 의류 쇼핑몰을 개설한다고 가정해봅시다. “러닝 숏팬츠”라는 단어를 중심으로 제품 페이지를 최적화한다면 “러닝 반바지”만큼 더 많은 잠재고객에게 도달하기 힘들 겁니다. 왜냐하면 더 많은 검색량이 후자의 검색어로 넘어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량이 가장 많은 언어를 사용하여 제품의 이름을 붙여보세요. 검색량을 따라가면 대중이 해당 제품을 언급하는 방식과 일치하도록 제품을 명명할 수 있습니다.

2. 관심 분야별로 키워드 전략을 구성하자.

구매자 여정의 각 단계는 모두 다르고, 고객이 어떤 단계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궁금한 점도, 검색문도 바뀝니다.

이번에는 SEO를 사용하여 구매자 여정을 충족시킬 수 있는 예시를 살펴봅시다.

“인바운드 마케팅의 의미”라는 검색어는 구매자 여정의 초기에 위치한 소비자가 검색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의 개념을 배우고자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바운드 마케팅 소프트웨어”라는 검색문은 사용자가 이미 “인바운드 마케팅”을 파악하고 있으며,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도구를 찾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즉, 이들은 구매자 여정의 후기에 위치한 소비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구매자 여정의 단계별로 키워드를 구성하면 최고의 고객 경험을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의 트래픽을 분석하여 자사의 성취가 다른 구매자 여정 단계에서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객 맞춤형 전략을 만들자.

웹 사이트에서 트래픽 자료를 수집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방법을 알고 있나요? SEO 데이터는 전반적인 콘텐츠 전략의 특정 부분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북이나 웨비나를 제공하는 콘텐츠 페이지가 높은 트래픽 수치를 이끌고 있지만, 그 자체로는 많은 전환은 이끌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다면, 이는 구매 고려 단계의 소비자가 해당 페이지를 유용하다고 느끼지 못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구매자 여정이나 콘텐츠 유형과 같은 주제에 따라 자사의 콘텐츠를 정렬하고, 해당 주제들과 관련된 페이지들의 트래픽을 분석하세요. 구매자 여정의 어떤 단계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여주도록 어떻게 콘텐츠를 최적화할지 관련된 아이디어를 줄 겁니다.

4. 오가닉 랭킹을 사용하여 경쟁자를 탐색하고 이해하자.

오가닉 랭킹을 이용하여 제품이나 콘텐츠가 경쟁사 대비 어떠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업이 고객 확보를 위해 검색엔진에 의존하는 건 아닙니다만 경쟁업체가 업계와 관련된 검색어에서 어느 정도의 순위를 차지하는지 보면 경쟁사가 현재 무엇을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제품을 구글로 검색할 때, 타사와 비교하여 어느 정도의 페이지에 있나요? 만약 자사의 웹사이트보다 높은 웹사이트가 있다면, 빠르게 접속하여 훑어보세요.

어떻게 웹사이트의 콘텐츠가 고객에게 가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개선하여 메시지를 전달하고 고객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킬지 생각해보세요.

경쟁사의 웹사이트가 자사의 웹사이트와 어떻게 다른지 주목하면 답이 나올지도 모릅니다. 웹페이지의 속도는 빠른가요? 자사의 웹사이트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키워드도 순위권에 나타나고 있나요?

이는 어려운 기술적 변경사항을 요구하지 않지만 SEO에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로딩 시간과 키워드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과 SERP 순위에 이바지하는 두 가지 SEO 요소입니다. 자사보다 높은 순위를 보여주는 경쟁업체가 무엇을 하지는 봄으로써 우리는 두 가지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업체가 자사가 제공하지 않는 유형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면 금상첨화이죠.

5. 백링크 데이터를 사용하여 네트워킹의 기회를 잡자.

전문가 블로그 수준의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특정 주제가 있을 것입니다. 해당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식별해보세요. 찾아낸 키워드가 잠재고객의 의도와는 일치하지만 다른 웹사이트 콘텐츠와 겹쳐 걱정되시나요? 그래도 해당 아이디어는 버리지 마세요. 대신 업계의 유사한 웹사이트에 연락하여 투고하거나 객원에 대해 문의하세요. 해당 콘텐츠를 이전과 같이 적합한 잠재고객에게 전달하면서도 자사의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 있습니다.  

백링크와 같은 SEO 지표를 사용하여 자사의 콘텐츠를 어떤 사이트에서 인용하고 있는지 파악한 다음, 어떤 도메인이 그들과 백링킹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자사와 함께 콜라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기고할만한 파트너를 찾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Ahrefs, SEMrush, Serpstat, Conductor, Moz 등의 키워드 리서치 툴은 자사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나타나는 백링크 데이터의 탐색을 가능케 하고, 이러한 탐색 과정을 쉽게 만들어줍니다.

또한 객원으로서의 기고는 업계의 다른 사업과 관계 맺는 첫 단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연결은 향후 협업에 유용할 수 있으며, 기고한 사이트로부터 자사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백링크 구축에 유용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에서 백링크는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라는 걸 기억해두세요.

마찬가지로 자사의 블로그에 훌륭한 주제를 발견했지만, 이를 작성할 시간이나 능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업계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기고를 부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사의 웹사이트는 SERP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할 기회를 얻을 수 있고, 산업군 내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고,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자사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전략과 부합하는 교차 홍보(크로스 프로모션, Cross-promotion)의 진행 역시 괜찮은 아이디어입니다.

SEO가 모든 업무기능을 해결해줄 수는 없지만, 좀 더 정보에 입각한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검색량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면, 고객을 위해 좀 더 개인화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수준에 위치한 고객 경험을 전부 충족시키고 캠페인은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독자 여러분은 브랜딩과 콘텐츠 아이디어, 고객 이해의 삼위일체를 스스로 깨닫게 될 겁니다. SEO를 통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