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눈에 잘 띌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은 마케팅의 첫 부분이 아니라 마지막 부분입니다.

– This is Marketing by. Seth Godin

💂‍♀️ SEO 마스터가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1. SEO가 필요한 회사 (이번 포스팅)
  2. SEO의 개념 이해
  3. 성공적인 SEO 전략을 위한 팁
  4. SEO 진단을 위한 Google Spreadsheet 파일
  5. SEO 진단을 위한 9 단계의 상세 Step 안내

SEO란 무엇이고, SEO를 세팅하기 위한 가이드를 살펴보기 전에 해야 할 고민은, ‘지금 SEO에 최대한 몰입하는 것이 다른 우선순위보다 높은가?’ 입니다. 분명,  SEO를 설정하기 전 먼저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는 취지로, 어떤 회사에 SEO를 적용해야 할지부터 알아보고자 합니다.

 

SEO는 ‘디지털 마케팅’의 마지막 단계에 위치합니다. SEO 전문가(컨설턴트)는 있을 수 있지만, 마케터가 다른 일 없이 SEO만 바라보는 것은 무엇인가 어색합니다. 

엑셀 전문가는 본 적 있지만 회사 내에서 명함에 ‘엑셀 전문가’라고 적힌 사람을 본 적이 있나요? 

아마도 그 이유는 SEO라는 것은 우리 브랜드가 보여주고 싶은 정보나 콘텐츠를 잠재고객과 사용자들에게 노출하기 위한 방법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여러 포스팅을 통해, SEO란 무엇이고, 어떻게 SEO를 잘 챙길 수 있을지를 함께 고민해볼 것입니다. 아래 모든 글을 요약하자면, ‘공짜는 없고, 왕도는 더욱 없다’ 입니다. 혹, 이 두 가지를 바라시는 분들이 있으시다면, 아래 글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해당 포스팅은 Google SEO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우리를 노출시키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앞서, SEO는 ‘우리를 노출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우리를 누군가에게 알리기 위한 방법을 단순하게 분류한다면 아래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돈을 적게 들이는 방법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 SEO가 이에 해당합니다.)

 

둘째,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는 방법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 – 광고가 이에 해당합니다.)

돈을 적게 들이는 방법인, 인바운드 마케팅(SEO)에 관해선 앞으로의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므로 우선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는 방법에 관해 먼저 알아보려합니다.
일반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여 마케팅을 하기 위해 마케팅 대행사 선정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선, 아래 3가지가 고려되어야합니다.

1. 요구사항 정의

이 요구사항은 대행사와 고객사 모두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해야합니다.

  • 인테리어 견적을 맡길 때 “그냥 이쁘게만 해주세요~” 라고 말씀하시나요? 아니면 어떤 실용적인 공간이 필요한지, 나에게 어울리는 취향과 감성은 어떤것인지 설명하나요? 또는 인테리어 자재간 차이점, 브랜드 별 장단점, 최신 트렌드까지 물어보시나요?
2. 이행 능력

대행사는 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이행할 역량이 있어야하며, 고객사는 해당 요구사항을 정확히 정의할 역량이 있어야합니다. 고객사에서 정의할 수 없는 요구사항을 대행사에게 정확히 요구하기는 힘들 것 입니다.

3. 적절한 대행료

요구사항에 비해 견적가가 너무 저렴하진 않은가요?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기에 장기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고려하거나, 특수한 상황이 없는한 이윤이 남지 않는 프로젝트는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마케팅 대행사를 선정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 새로 이사갈 집을 구할 때, 가격만 보고 제일 싼 집으로 이사가시나요?

해답

마케팅 에이전시에게 마케팅 대행을 모두 맡기시기보단, 내부적인 마케팅 역량을 갖추는 것이 결과적으로 효과적입니다. 결국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는 방법을 선택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위 내용들을 고려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만 합니다. 상식적일 수 있지만, 시간도, 노력도, 돈도 들이지 않고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헬로디지털은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이면서, 왜 마케팅 에이전시에게 모든 것을 맡기지 말라고 이야기할까요? 

헬로디지털은 회사 내에 없지만, 회사 밖에 존재하는 엑셀 전문가와 같은 역할로, 지금은 SEO 관련 필요한 도움을 블로그 포스팅으로 해결해드리고자 합니다. 하지만 보다 상세한 SEO 필요성과 개념을 설명해드리고 이를 편리하게 적용하기 위한 컨설팅이 필요하신 분들은 페이지 최하단 미팅 신청 기능을 통해 미팅 신청 후, 헬로디지털 사무실로 방문해주시는 분들께 필요한 도움을 드리고있습니다.

SEO를 고민할 때가 맞나요?

SEO는 인터넷을 통해 우리의 브랜드 또는 제품을 노출하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 방법입니다. 체계화된 SEO를 통해, 비용을 들여 광고하지 않더라도 우리에게 필요한 잠재고객이 홈페이지로 끊임없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여러 마케팅 활동을 하기 위해 대행사와 협업하지 않아도 되며, 광고비에 큰 비용을 책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즉각적인 효과는 기대할 수 없는 대신, 오가닉하게 유입된 트래픽은 광고 유입 트래픽보다 구매 전환율이 현저히 높습니다. 즉,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인바운드 마케팅(SEO, 콘텐츠 작성) 없이, 아웃바운드 마케팅(페이스북/구글 광고)만 진행하게 되면 결국 광고비 없이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발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자연스럽게 매출도 감소하게 되며, 광고 의존도를 낮추기 어렵게 될 것입니다.

  • 광고에 의한 트래픽은 SEO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비용대비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며, 단기적으로 성과를 달성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구매전환이 이루어지는 마케팅을 위해선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이 적절히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오가닉 유입을 증가시키며 높은 구매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는 마케팅을 시작하고 싶으시다면, 그전에 먼저 고려할 내용이 있습니다.

  1. 홈페이지가 있나요?
  2. 홈페이지는 One-page가 아닌, 구조를 가진 형태인가요? (카테고리 등)
  3. 홈페이지에 콘텐츠를 게시할 수 있나요?
  4. 메인으로 노출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여러 개 결정되어있나요?
헬로디지털_SEO_체크리스트

위 질문에 모두 Yes라면, SEO를 고민하셔도 좋습니다.

만일 위 질문에 하나라도 No에 해당한다면 SEO보다, 해당하는 부분에 대한 중요도가 더 높습니다. 또는 이 경우라면 아웃바운드 마케팅이 필요한 시점일지도 모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SEO는 디지털 마케팅의 시작 부분이 아닌 끝부분에 해당합니다.

SEO를 고려하기에 알맞은 때라면, 무엇부터 생각해야할까요? 이어지는 다음 포스팅에서는 SEO란 무엇인지, 그리고 SEO를 계획하기 위한 첫 단계를 밟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