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를 고려하기로 했다면, 무엇부터 생각해야 하나요?

페르소나구매자여정부터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해서 검색엔진(구글, 네이버)을 통해 우리 홈페이지로 들어오는 과정을 머릿속에 그려봅니다.

  1. 어떤 사람(Who)이 무언가 필요함(Needs: 부족함, 욕구)을 느낌
  2. 그것을 충족시켜줄 것은 무엇(What: Wants)이라고 생각함
  3. 그것이 언제(When) 필요한지, 어디서(Where) 구할 수 있는지 생각함
  4. 그것을 구할 수 있는 곳(Where)에서 무엇(What)을 찾음
  5. 구매

[ B2C 예시 ] 주로 네이버에서

  1. 콜라맨이 목마름을 느낌
  2. 당장의 갈증은 물로 해소할 수 있지만 코카콜라를 마시면 좋겠다고 생각함
  3. 우선 사무실 정수기로 물을 한잔 마신 뒤, 코카콜라를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다음번 목이 마를 땐 코카콜라를 마실 수 있겠다고 생각함
  4. 네이버에 코카콜라를 검색함
  5. 네이버 검색 결과 중, 상위노출 된 쿠팡 링크를 통해 ‘코카콜라’를 구매함

Why?  : 왜 콜라맨은 목이 마를 때, 코카콜라를 떠올렸는가?

How? : 목이 마른 콜라맨에게 펩시콜라를 연상시키게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콜라맨이 코카콜라를 쿠팡에서 주문하게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

SEO naver 검색결과

[ B2B 예시 ] 주로 구글에서

  1. B2B 솔루션 회사 ‘A Soft’에 재직 중인 콜라맨 팀장은 홈페이지 유입 증가를 위한 업무 지시를 받음
  2. ‘B2B 보안  솔루션’을 구글에 검색했을 때, ‘A Soft’가 1페이지에 노출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B2B 보안 솔루션’을 구글에 검색했을 때, ‘A Soft’가 1페이지에 노출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3. 이번 하반기 실적 달성을 위해선 홈페이지 유입량이 유의미하게 증가해야 하기 때문에, ‘A Soft’ 홈페이지 SEO 개선의 필요성을 느낌
  4. 구글에 ‘SEO’와 ‘SEO 가이드’를 검색하여, 헬로디지털의 SEO 가이드 포스팅을 확인함
  5. 상세 SEO 진단과 함께 유입된 고객 관리를 위해 헬로디지털에 컨설팅을 문의함

Why? : 콜라맨 팀장은 홈페이지 유입 증가를 위해 왜 SEO 개선 필요성을 느꼈는가?

How ? : SEO를 검색하고 유입된 사람들에게 SEO 세팅의 필요성 보다, 그 이전 단계인 Why를 생각하게 하기 위해선 어떻게 이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할 것인가?

SEO google 검색결과

위 두 예시 중, 어떤 예시가 현재 상황에 좀 더 적합한가요?

위 예시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SEO를 세팅하기 위해선 반드시 아래 5W와 1H를 고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누가 (Who)
  • 언제 (When)
  • 어디서 (Where)
  • 무엇을 (What)
  • 왜 (Why)
  • 어떻게 (How)

이것 없이 SEO를 세팅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건물 사용 용도 없이 건물 설계하기
  • 판매할 제품/서비스 없이 사업체등록 하기
  • 제안 내용 없이 제안 PPT 만들기

 

만약, SEO전 고려해야 할 5W와 1H까지 어느 정도 정해지셨다면, 이제 다음 포스팅인 SEO의 개념 설명으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5W와 1H에 너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SEO란?

  • SEO: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글자 그대로의 의미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설명을 더 참고해주세요.
  • 검색엔진: Google이나 Naver와 같이 키워드를 검색하면 콘텐츠를 노출하는 플랫폼입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에 콘텐츠가 잘 노출되도록 함을 뜻합니다.

SEO란,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웹사이트가 구글이나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상위노출이 더 잘될수록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비즈니스 또한 크게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웹사이트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더 잘 노출되기 위한 기준에 충족되기 위해선 적절한 SEO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발견하는 방법

검색엔진은 크롤링(Crawl), 인덱스(Index), 순위(rank) 3가지 핵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세 가지 기능은 모두 Discovery(발견), Relevance(관련성 판단), Authority(신뢰성 판단)의 세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콘텐츠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를 검색하여 찾고, 그 안의 모든 내용을 검색엔진이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SEO 진단은 웹 크롤링 봇(Web Crawling)이 웹사이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사이트를 따로 Google에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크롤링 봇은 지속해서 웹을 탐색하며, 콘텐츠를 인덱싱(색인)합니다.

  • 크롤링 : 신규 페이지와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찾는 과정입니다. Google에선 기존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기타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습니다. 주로 사이트와 사이트 사이 링크를 타고 다니며, 문서를 수집합니다.
  • 색인(인덱싱) : Googlebot이 페이지를 기록하는 작업. 페이지의 이름, 속성과 위치(URL) 등을 명시합니다. 수집된 문서를 검색엔진이 사용자에게 쉽고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 별도 표기합니다.
  • 크롤러 : 웹 페이지를 크롤링하여,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 Organic Search(Organic Traffic) :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오가닉’
  • Backlink(=Referral) : 다른 웹 사이트에서 우리 웹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입니다. 백 링크가 온라인에서 작동하는 방식은 오프라인에서 입소문이 퍼지는 방식과 유사합니다. 다른 고품질의 콘텐츠가 있는 신뢰도 높은 사이트에서 우리 콘텐츠로 연결되는 링크를 넣은 경우, 검색엔진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콘텐츠가 더 신뢰도 높은 것으로 평가받게 됩니다.

관련성

검색엔진은 주제와 키워드를 기준으로 내용을 인덱싱합니다. 그 후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엔진은 관련 주제와 키워드를 탐색하고 인덱싱한 콘텐츠 결과에 순위를 매겨 보여줍니다. 검색엔진은 동의어와 유의어 키워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정보 검색 목적에 가장 유사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콘텐츠를 키워드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끔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검색엔진 크롤러가 이를 잘 찾을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신뢰성

백링크, Internal Link, 사이트 구조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검색엔진은 사이트의 신뢰도 기준에 따라 요소들을 평가합니다.

 

검색엔진 랭킹

검색 결과에서 콘텐츠 순위를 높이는 방법은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웹사이트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뿐입니다. 핵심 주제와 키워드를 중심으로 고품질의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사람들에게 검색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아무리 관련 콘텐츠를 잘 작성하여 업로드한다고 해도 노출이 되지 않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SEO란, 오가닉한 검색 결과(Organic Search)를 통해 웹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의 질과 양을 모두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 검색 트래픽의 95%는 검색 엔진 결과의 첫 페이지에 있는 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SEO는 장기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고, 사람들이 웹에서 우리의 콘텐츠를 오가닉하게 검색하여 발견하게 하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웹 사이트가 SEO의 정량적인 기준에 어떻게 충족되게 할 것인지를 단기적으로 생각하기보단, 앞으로 얼마나 다양한 키워드로 많은 사람이 우리의 웹 사이트로 유입되게 할 것인지를 전략적으로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렇기에 비용만 지불하면 자동으로 사이트를 Google 검색 1위로 올려주는 솔루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인터넷 검색 기술의 선구자로 자리 잡은 Google의 검색 알고리즘을 무시한 채 검색 결과를 노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Google이 제시하는 권장사항을 잘 따르면, 검색엔진이 더 쉽게 사이트 콘텐츠를 찾고, 이를 정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시중의 SEO 최적화 솔루션들은 자동으로 검색 결과를 노출하는 것보단, Google의 권장 기준에 해당 항목들을 잘 충족시키게끔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많은 사람이 하는 착각 중 하나는, SEO는 정량적인 기준만 충족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SEO에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SEO는 이런 기준들에만 충족하는 것으로 충분치 않습니다. Google은 모든 SEO 요소를 공개하고 있지 않으며, SEO를 위한 크롤링 봇에만 잘 보이기 위한 웹사이트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편리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더욱더 좋은 SEO로 이어짐을 강조합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의 SEO 전략

모든 기술 산업 분야가 그러하듯, SEO 또한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더 직관적이고, 영향력 있는 방향으로 복잡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즈니스가 대기업이든 재능 있는 팀이 운영하는 작은 기업이든 SEO에 대한 투자는 잠재고객에게 우리의 비즈니스를 알리고, 사업을 확장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SEO의 끊임없는 발전으로 인해, 우리의 비즈니스에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SEO 전략을 개발하고, 꾸준히 유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웹상 정보는 시간이 지날수록 끊임없이 증가할 것이고, 이를 어떻게 나타낼 것인지는 웹을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의 행동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항상 모든 사람에게 영원히 정통한 SEO 전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행동은 지속해서 변화하며, 이에 맞춰 마케팅과 웹사이트 전략도 함께 변화해야 합니다. Google의 기술은 지난 10년 이상 엄청난 속도로 발전해왔으며, 이러한 다양한 변화에 맞춰 복잡한 검색 결과를 이해하고, 이 결과를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더는 페이지 메타설명에 키워드만 반영하는 것으로는 최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기에 불충분합니다. 최신 검색엔진은 동의어, 유의어 키워드를 이해할 수 있으며, 정보 검색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콘텐츠를 연관 키워드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검색엔진 사용자의 의도에 맞게끔 콘텐츠를 최적화하고, 검색 엔진 크롤러가 이에 엑세스도 할 수 있게끔 해야 합니다.

 

이렇게 일어나는 변화를 반영한 SEO의 기준으로는 크게 모바일 환경과, 로딩 속도가 있습니다. 10년 전이었다면, 집에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으로 웹 사이트를 방문하고 제품을 검색하는 것이 정말 일반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전 세계 절반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가 스마트폰과 기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으로 관련 정보나 제품을 검색합니다. 따라서, 최신 웹사이트는 모바일 기기 화면에서 반응형으로 최적화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 물론 특수한 상황에서는 모바일보다 데스크탑에서의 검색 유입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헬로디지털의 콘텐츠도 주로 B2B 비즈니스를 타겟으로 하고 있으며, 실무와 직결된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으므로 평일 낮시간 데스크탑 유입이 모바일 유입보다 5배 더 많이 발생합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로딩 속도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10년 전까지만 해도 모뎀과의 연결 속도가 느린 탓에 페이지가 완전히 로딩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꽤 길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사용자들은 웹사이트를 로딩할 때마다 큰 인내심을 가져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페이지를 로딩하는 데 3초 이상이 걸리면 40% 이상의 사용자들이 웹사이트를 떠난다고 합니다.

SEO 진단에 활용할 수 있는 Tool

SEO 진단 시, 다양한 Tool을 사용하여 필요한 측정을 하실 수 있고, 많은 시간을 절약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Tool을 활용하더라도 중간중간 반드시 직접 해당하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해당 페이지가 데스크탑, 노트북, 스마트폰, 태플릿 등에서 클릭하고 페이지를 탐색할 때 적절한 UX/U로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Google Analytics (GA)

SEO_Google_Analytics

Google Analytics(GA)를 사용하면, 웹 사이트에서 트래픽과 사용자 행동 관련 중요 인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개별 이벤트별 트래킹을 통해 사이트 성능을 더 자세히 측정할 수 있습니다. GA는 Google Search Console과 Google Ads와 함께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 방문자들에 대한 측정을 더 넓은 범위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GA는 무료이며, SEO 진단을 위한 다양한 분석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Google Analytics 시작하기 

Google Search Console (GSC)

SEO_Google_Search_Console

Google Search Console(GSC)는 모든 웹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입니다. 해당 데이터는 구글에서 제공되며, 키워드별 분위 분석 등 다양한 Analytics를 제공합니다. Search Console은 웹 크롤링 및 인덱싱 오류를 찾아주며, 사이트맵을 제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  Google Search Console 시작하기

다음 포스팅을 통해서는 웹 사이트 SEO 검수를 위한 단계를 안내해드리려 합니다. HubSpot의 기능과 헬로디지털의 노하우를 함께 접목한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