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블로그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 그리고 블로그를 어떻게 작성하여 SEO를 향상시키는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작성과 관련된 가이드들은 CRM Tool인 Hubspot을 활용하여 진행될 것이며 그 외에도 어떤 방식으로 SEO를 향상시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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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즈니스 블로그의 목적과 SEO의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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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제작, 블로그는 왜 중요할까요? 첫 번째로 블로그는 잠재 고객과 현재 고객의 주요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즈니스적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자사의 제품을 홍보 및 니즈를 심어주는 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1. 해결하려는 질문 혹은 문제의 발생 
  2. 검색 엔진을 사용한 문제 조사 
  3. 블로그 게시물에서의 답변 제공 
  4. 해당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및 고객 전환 구매 여정 참여

이러한 단계를 통해 고객들은 자사의 콘텐츠, 즉 블로그를 통해 신뢰도를 획득하고 잠재 고객으로서의 전환 여정에 기꺼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고객들의 블로그 방문을 통한 자사 웹사이트 트래픽 향상입니다. 실제로 블로그가 있는 웹사이트는 블로그가 없는 웹사이트보다 검색 엔진에서 434% 더 많이 검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검색 엔진은 신선하고 새로운 콘텐츠에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는 굉장히 중요한 점을 시사합니다. 블로그를 게시할 때마다 블로그가 연결되는 웹사이트에는 새로운 페이지가 생성되며, 많은 페이지를 가진 사이트 일수록 고객에게 노출이 잦아지고, 소셜 미디어에 공유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백링크 방식을 통해 우리는 자사 웹사이트의 전체 트래픽을 향상시킵니다. 결론적으로 블로그를 작성함으로써 자사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잠재 고객 전환과 기존 고객 신뢰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백링크 : 참조 기능, 다른 사용자에게 자신의 사이트 링크가 참조되거나 공유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seo

그렇다면 SEO는 블로그 작성과 자사 웹사이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SEO는 검색 엔진 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서 자사의 웹사이트와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이 될 만한 가치 있는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기준점 역할을 합니다. SEO는 사람이 아닌 기계가 평가하므로, 정량화된 기준에 의해 측정되며 SEO를 통해 높은 점수를 취득한 사이트는 검색 엔진에서 상위 노출됩니다.

🙋‍♂️ SEO 향상과 관련된 자세한 방법은

SEO 마스터가이드 – 1편: 우리도 SEO를 알아야 하나요?”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2. 블로그 제작하기

이제 중요성에 대해 인지했다면, CRM Tool인 HubSpot을 활용하여 블로그 준비부터 제작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블로그를 새로 만들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설정에 대한 편집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권한 설정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시다면 위 컨설팅팀에게 도움을 요청해 주세요!

우선 HubSpot 계정에 로그인 한 후, Marketing의 Website, Blog에 들어갑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Blog를 새로 생성할 수 있으며, Create의 Website page를 클릭합니다. Blog 생성 페이지에 들어간 후에는 Drag and Drop 방식으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상단 메뉴의 Setting 에서 설정을 통해 SEO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ernal page name
블로그 이름 필드입니다. 내부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름이며, Analytics 또는 Report에서 특정 블로그의 성과를 세분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Page title
해당 페이지의 제목을 생성합니다. SEO 향상을 고려하여 블로그 주제와 유사한 키워드를 기입합니다. 

Page URL
현재 계정에 연결되어 있는 도메인을 중심으로 콘텐츠 페이지 URL을 제작합니다. 도메인 이름 옆에 붙는 부분을 Slug라고 칭하며, Slug는 SEO 관점에서 메인 페이지와의 연관성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에 기계가 인식할 수 있도록 관련된 키워드를 영문 소문자로 기입합니다. 

Meta description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노출될 경우, 표시될 설명란에 해당합니다. 글자 수는 HubSpot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에 맞춰 작성합니다. 

Featured Image
블로그가 검색 엔진에 노출될 경우 함께 표시되는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SEO가 이미지를 인식할 수는 없지만 SEO적 관점에서 이미지의 이름은 인식하므로 블로그 주제와 부합하는 키워드로 기입합니다.

3. 블로그 편집하기

HubSpot 블로그의 장점은 Drag and Drop 방식을 활용하여 HTML과 같은 코딩 방식이 없어도 자신이 원하는 테마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HubSpot에서 제작한 CTA를 삽입하여 콘텐츠를 통한 잠재 고객 유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Header을 사용할 때, H1부터 H6까지의 헤더를 구분해야 합니다. 동일한 헤더를 반복 사용할 시, SEO에서 헤더에 대한 혼선이 와 감점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더 세세한 디테일 수정이 필요하다면 Marketing의 Design Tool에서 자신이 원하는 모듈을 코딩을 통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듈이란 코드의 재활용성을 높이고 유지보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정해진 틀에 짜여진 코드의 집합으로서 원하는 모듈을 제작할 경우 모든 콘텐츠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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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발행하기 이전, 상단 메뉴의 Optimize를 들어가면 SEO적 관점에서 해당 콘텐츠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콘텐츠 내용부터 제목까지 전부 세세하게 가이드를 제시하며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수정하여 SEO 점수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블로그 성과 측정하기

Blog Analytics 

이제 블로그를 발행했으면, 콘텐츠에 대한 성과를 측정할 차례입니다. 성과를 보는 방법은 해당 블로그의 More의 Detail을 클릭하면 됩니다. 하기는 성과와 관련된 용어 설명입니다. 

Views   “해당 포스팅이 웹 브라우저에서 로드된 횟수입니다. “

Submissions  “해당 포스팅 내에서 HubSpot Form이 제출 된 횟수입니다. “

New Contacts 해당 포스트를 통해 생성된 신규 Contact의 수를 의미합니다. “

Customers  “현재 라이프사이클 단계가 진행중일 경우, 해당 포스팅을 통해 처음 변환된 고객의 수입니다. “

Average Bounce Rate 해당 포스트를 통해 유입되었으나 다른 페이지로의 이동 없이 이탈한 세션의 비율입니다. “

Average Time on page 방문자가 해당 포스트를 시청한 총 시간을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

Exit Rate  “해당 페이지를 본 이후 종료된 세션의 비율입니다. “

Entrances 해당 방문자가 처음 들어온 페이지로 조회된 세션 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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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ization Data Chart 

위에 표시된 그래프는 시간에 따른 유입 소스별 측정 데이터입니다. 각 소스는 해당 색상으로 구분되어 나타나며 차트에서 각 유입 데이터의 유형은 방문자가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서 유입된 방법을 보여줍니다. 해당 View로 가는 방법은 HubSpot 메인 메뉴에서 Repor를 클릭하신 후, Analytics Tools에 Traffic Analytics로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기간 데이터와 통계에 대한 분석을 볼 수 있습니다. 

유입 데이터는 소스별로 분류됩니다. 해당 표의 좌측 체크박스를 통해 특정 소스의 데이터만 따로 볼 수 있습니다. 위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가 자사 웹사이트 Traffic에 얼마나 기여하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Blog 작성의 중요성과 HubSpot을 활용한 Blog 작성법, 통계 자료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HubSpot 활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하단 미팅 신청을 통해 컨설팅팀에게 미팅을 신청해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