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 이어, 허브스팟 기능 중 자동 응답 전송이 가능한 Chatbot 설정의 액션 가이드를 알려드립니다.
HubSpot Chatbot 기능을 통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Chatbot에 새 작업 추가하기
- 허브스팟 계정 Conversations > Chatflows 이동
- 수정할 Chatbot을 선택하여 ‘Edit’ 클릭하거나, 새로운 Chatbot을 만들기 위해 ‘Create chatflow’ 클릭
- ‘+’ 아이콘을 클릭, Chatbot에 새로운 작업 추가
Chatbot의 Action 유형
- 간단한 메시지 보내기
- 질문하기
- 이메일 구독 제공하기
- 연락처 속성 값 설정하기
- 회사 자산 가치 설정하기
- 리스트에 추가하기 (Marketing Starter 이상)
- 티켓(문의) 제출하기
- Knowledge base 조회 ( Service Professional 이상)
- 팀원(담당자)에게 보내기
- 워크플로우에 등록 ( Professional 이상)
- 웹훅 트리거 (Enterprise이상)
- Snippet 실행 (Enterprise 이상)
- 회의 예약
- If/then
1. 간단한 메시지 보내기
사용자가 답변을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메시지를 보냅니다.
사용자의 대답이 필요없고, 사용자 답변을 수집하지 않는 메시지를 만듭니다.
예) Chatbot의 첫 인사말, ‘처리 중입니다’ 와 같은 메시지 등
- Action name (internal only) : Chatbot 메시지 이름 입력
- Message : Chatbot 메시지 내용 입력
- 개인화 토큰을 활용하여 방문자의 정보 불러오기
- 링크, 이미지, 파일 또는 비디오 추가
- Add message bubble : 여러 개의 메시지 풍선이 나타나도록 설정
2. 질문하기
Chatbot 대화 중 질문을 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보를 허브스팟 내에 저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을 선택하거나 사용자 지정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Chatbot 메시지 이름 입력
- Message : Chatbot 메시지 내용 입력
- 개인화 토큰을 활용하여 방문자의 정보 불러오기
- 링크, 이미지, 파일 또는 비디오 추가
- Add message bubble : 여러 개의 메시지 풍선이 나타나도록 설정
- Quick replies : 방문자가 응답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 추가
- 옵션을 추가하려면 텍스트를 입력한 후 ‘Enter’를 눌러 각각 저장
- Disable free text input : Quick replies의 옵션에서만 선택하도록 제한할 때 설정
- Save to HubSpot property : 방문자의 응답을 저장하고자 하는 Property를 선택
- Skip this action if property already exists : 방문자의 정보가 이미 허브스팟에 등록된 경우 질문을 넘어가려면 설정
- Error message : Chatbot이 응답을 이해할 수 없을 때 표시되는 오류 메시지 입력
3. 이메일 구독 제공
방문자에게 홈페이지/블로그 구독 동의를 얻습니다. 이미 구독자라면 해당 단계를 건너 뜁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Chatbot의 메시지 이름 입력
- Message : Chatbot의 메시지 내용을 입력
- 개인화 토큰 활용, 방문자 정보 불러오기
- 링크, 이미지, 파일 또는 비디오를 추가
- Add message bubble : 여러 개의 메시지 풍선이 나타나도록 설정
- Show legitimate interest privacy text : 방문자가 어떤 유형의 커뮤니케이션을 선택, 앞으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할 것인지 방문자에게 알리려면 체크박스 클릭
- Subscription : Dropdown 메뉴 클릭, 구독 유형 선택
- If user subscribes, show message : 방문자가 구독하는 경우 표시할 텍스트 입력
- If user doesn’t subscribe, show message : 방문자가 구독하지 않을 경우 표시할 텍스트 입력
4. 연락처 속성(Property) 값 설정
방문자의 응답에 따라 속성(Property) 값을 설정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Action에 대한 이름 설정
- Contact property : Dropdown 메뉴에서 설정할 Property 선택
- New property value : 방문자의 응답에 따라 설정할 값 입력 ( If/then 을 통해 설정된 조건에 따라 Property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회사 속성(Property) 값 설정
방문자의 응답에 따라 회사 속성(Property) 값을 설정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Action에 대한 이름 설정
- Company property : Dropdown 메뉴에서 설정할 Property 선택
- New property value : 방문자의 응답에 따라 설정할 값 입력 ( If/then 을 통해 설정된 조건에 따라 Property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리스트에 추가하기
방문자를 Static list에 추가합니다. 방문자에 대한 정보가 허브스팟에 없는 경우에는 해당 Action을 건너 뜁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 Static list : 기존의 List 목록에서 선택합니다.
7. 티켓(문의) 제출하기
방문자에 대한 정보가 허브스팟에 있는 경우 새로운 티켓(문의)을 생성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Ticket name : 티켓의 이름 입력
- Ticket pipeline : Dropdown 메뉴를 이용하여 특정 파이프라인 연결
- Ticket status : Dropdown 메뉴를 이용하여 파이프라인의 상태 선택
- Ticket description : 티켓에 대한 설명을 직접 작성할 것인지 여부 확인
- 방문자에게 티켓 설명을 요청, 문제를 요약 받도록 설정
- Ticket priority : 티켓의 우선 순위를 높음/낮음으로 설정
8. Knowledge base 조회 ( Service Professional 이상)
방문자에게 특정 Knowledge base를 보여주거나, 필요한 문서를 찾기 위해서 검색하도록 요청합니다. 방문자가 콘텐츠에 액세스하기 위해 로그인했거나, 식별 API를 통해 식별된 경우 Knowledge base가 제한적으로 나타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Lookup type : 방문자가 Knowledge base를 검색하는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 Display specific article : 방문자에게 특정 기사 표시
- Article to display : Dropdown 메뉴에서 Knowledge base의 특정 기사 선택
- Search knowledge base : 방문자가 Knowledge base를 검색하도록 합니다.
- Query prompt message : 방문자에게 Knowledge base를 검색하도록 하는 메시지 표시
- Display specific article : 방문자에게 특정 기사 표시
*개인화 토큰을 사용하여 허브스팟 내에 이미 등록된 고객이라면 해당 정보를 불러옵니다.
- No results message : Knowledge base에 대한 검색 결과가 없는 경우 나타날 메시지 입력
9. 팀원(담당자)에게 보내기
채팅 가능 여부에 따라 특정 사용자 혹은 팀에게 채팅 내용을 전달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Automatically assign to : 대화를 할당할 담당자 지정
- No one : 팀 구성원이 직접 분류할 수 있도록 Inbox의 ‘Unassigned'(할당되지 않음)으로 지정
- Specific users and teams : 특정 담당자 혹은 팀 할당
- Contact owner : 방문자가 허브스팟에 등록되어 있다면 방문자의 Contact Owner 할당
- If team member is available, show : 담당자/팀이 대화 가능할 때 표시할 메시지 입력
- If team members are away, show : 대화 가능한 사람이 없는 경우 표시할 메시지 입력
- If unassigned, show : 메시지를 받았지만 아직 담당자에게 할당되지 않은 경우 표시할 메시지 입력
10. 워크플로우에 등록 (Professional 이상)
특정 워크플로우에 채팅 중인 방문자를 등록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Workflow : 작동할 워크플로우 선택
11. 웹훅 트리거(Enterprise 이상)
웹훅 트리거를 요청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Webhook URL : 웹훅을 통해 연결할 URL 입력
- Wait for webhook feedback : 다음 Action으로 넘어가기 전, 웹훅에 대한 정보를 기다리려면 체크박스 선택
- Error message : 오류메시지 입력
12. Snippet 실행 (Enterprise 이상)
Chatbot 채팅의 한 단계에서 Snippet 을 실행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Snippet description : 스니펫에 대한 설명 입력
- Runtime : Node.js 10.x 의 기본 템플릿이 Snippet 편집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창에서 편집하려면 ‘Open in full page editor’ 입력
13. 회의 예약
Chatbot 메시지를 통해 회의를 예약하거나 회의 링크를 공유합니다.
- Action name (internal only) : 해당 작업의 이름 입력
- Meetings link (round robin or group) : 기존의 회의링크 선택
- Successful booking message : 방문자가 회의를 성공적으로 예약한 경우 표시할 메시지 입력
- Quick replies : 빠른 응답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자동 표시
- Chatbot에서 사용된 회의 링크에는 이름, 이메일 이외에는 사용 불가능
- 회의 예약까지 도달하기 전에 이름, 이메일 수집
- 링크는 가까운 시일 내에 가능한 일정 표기
- Quick replies : 빠른 응답은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 자동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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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의 링크의 ‘개인 정보 보호 및 동의(GDPR)’ OF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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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If/then
*무료 기능/starter는 사용자 지정 조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Chatbot의 대화 흐름을 사용자 지정합니다. 방문자의 응답, 정보, 담당자 유무에 따라 특정 작업으로 건너 뛰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Chatbot의 설정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시다면 이전 Chatbot 생성 가이드 게시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