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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바운드 마케팅을 하는 마케터의 55%는 인바운드 마케팅의 최우선 순위가 블로그라고 대답한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이렇게 대답한 마케터는 블로그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는 마케터보다 13배 높은 ROI를 뽑아내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신가요?

*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 👈 링크 바로가기)

* 11 Business Blogging Statistics Marketers Need to Know  ( 👈 링크 바로가기)

 

블로그 콘텐츠는 왜 이렇게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을까요? 지난 1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규모와 업종을 떠나 많은 기업에선 잠재고객과 현재 고객을 위해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며 수익과 브랜드 인지도를 함께 개선함과 동시에, 잠재고객의 고객 전환율을 높여왔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을 통해 광고비 의존도를 낮게 유지한 채 잠재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입하기 위해선 단순히 블로그를 가지고 있기만 해서는 부족합니다. 어떠한 마케팅 활동도 마찬가지이지만, 블로그 또한 목적과 운영하는 이유를 바탕으로 기획•관리 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의 블로그를 찾게 될 잠재고객에게 가치 있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고 유지하며, 관련 업계에선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을까요?

 

아래 가이드를 따라오신다면, 성공적인 블로그 전략을 기획하고, On-air 하기 위한 방법에 확실한 윤곽이 그려지실 겁니다.

 

블로그 전략 - 목차

 

블로그 구축 체크리스트

  1. 블로그 목적과 주제
  2. 블로그 호스팅 또는 블로그 서비스 사용
  3. 블로그 디자인
  4. 블로그 작성/운영/관리자
  5. 포스팅 발행주기
  6. 가치 있는 콘텐츠
  7. CTA
  8. 블로그 런칭
  9. 블로그 성과 분석 및 평가

 


 

1. 블로그 목적과 주제

 

블로그 전략을 위한 첫 번째 단추는 블로그의 주제와 목적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주제는 한 번 선택하고 나면, 수백 가지의 콘텐츠를 뽑아낼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광범위해야하지만, 동시에 틈새시장과 전문적인 시장 환경을 공략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이기도 해야 합니다.

 

블로그의 목적이 무엇일지를 고민할 땐, 이 블로그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블로그는 왜 존재할까?’

이 질문에 명료하게 하나의 문장으로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로그의 목적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여러 질문 예시를 아래와 같이 정리해드립니다.

 

  • 블로그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가요?
  • 이 목적을 뒷받침하는 스토리텔링은 어떻게 구성하실 건가요?
  • 누가 이 목적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할 예정인가요?
  • 우리의 팀(조직, 멤버)은 이 목적을 다 함께 공감하고 있나요?

 

블로그를 만든 목적이 어떻게 되나요?

잠재고객에게 전문적인 정보전달하기 위해

👉 이 글 또한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자 하는 분들께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

👉  지속적으로 특정 주제와 키워드와 관련한 블로그 포스팅을 발행하여,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우리 비즈니스가 검색 엔진에서 상단 노출이 되게끔 함으로 더 많은 타겟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호스팅 또는 블로그 서비스 사용

 

이 부분은 두 단계에 걸쳐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우리가 고려해야 할 것은 블로그의 URL 구조입니다.

 

도메인 이름(루트 도메인, root domain이라고도 합니다)은 브라우저 상에서 우리 비즈니스의 웹사이트를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URL 주소입니다. 예를 들면, 헬로디지털의 도메인 이름은 hellodigial.kr 입니다.

root가 ‘뿌리’라는 뜻이므로, 모든 웹페이지의 시작이 되는 도메인 이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서브 도메인(Sub-domain)은 루트 도메인의 일부입니다. 예를 들어, 헬로디지털의 블로그가 서브 도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blog.hellodigital.kr 과 같아집니다. 여기서 서브 도메인은 blog 입니다. 서브 도메인은 여러 콘텐츠 유형에 따라 블로그를 분리하여 운영하실 경우 유용한 구성입니다. 큰 규모의 블로그를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이 구조가 시간이 지날수록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서브 도메인을 사용한 블로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blog.hellodigital.kr (일반 마케팅 블로그)
  • news.helldigital.kr (HubSpot 관련 뉴스 및 헬로디지털 소식 블로그)
  • guide.hellodigital.kr (HubSpot 활용 가이드 블로그)

 

서브 디렉토리(Sub-directory)도 마찬가지로 루트 도메인의 일부입니다. 서브 디렉토리는 우리가 어떤 페이지에 위치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이 포스팅의 도메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도메인 URL : hellodigital.kr/blog/blog-master-guide
  • 루트 도메인 : hellodigital.kr
  • 서브 디렉토리 :blog/blog-master-guide

규모가 큰 블로그가 구성되며, 하위 카테고리가 늘어날수록 URL이 길어지기 때문에, UX(사용자 경험)적으로 콘텐츠를 확장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통해, 블로그 URL 구성에 대해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전략 - 도메인블로그 전략 - 도메인 구조

웹사이트와 블로그의 구조는 SEO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블로그의 호스팅입니다. 블로그를 호스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웹사이트를 만든 서비스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를 워드프레스로 만들었다면 블로그 또한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블로그를 만드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홈페이지를 어떠한 서비스를 사용해서 만들든 동일한 루트 도메인을 사용하며 블로그를 호스팅할 수 있도록 기능이 잘 구현되어있습니다.

 

블로그를 호스팅할 수 있는 옵션은 정말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는 WordPress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최근 국외에선 HubSpot CMS를 활용하여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잠재고객을 CRM으로 연동관리하며 활용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3.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를 디자인하기 위해 고려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로그는 독자가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콘텐츠를 읽고 공유하기 쉽게 만들어져야합니다. 그렇다면, “읽기 쉽고, 공유하기 쉬운 블로그”란, 어떤 블로그일까요?

 

①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려야 합니다.

② 필요한 콘텐츠를 찾기 쉽게 포스팅이 잘 정리되어있어야 합니다.

③ 일관된 브랜딩을 유지해야합니다.

 

미니멀한 디자인으로 카피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썸네일은 멋있고 화려하기보단, 일관된 테마로 만듭니다.

블로그 테마를 트렌디하게 만드려면 여백을 적절히 활용해주면 좋습니다. 

 

블로그 전략 - 토스 블로그

https://blog.toss.im/


블로그 전략 - 와디즈 블로그

https://blog.wadiz.kr/

 


 

4. 블로그 작성/운영/관리자

 

블로그는 만드는 것보단, 만들고 나서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팀 내에서 블로그를 관리하는 역할과 책임은 어떻게 나누어지나요? 블로그 레이아웃의 수정/관리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함께 협력해야 할 수 있고, 포스팅의 작성은 콘텐츠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함께 협력하고, 마케팅 캠페인이 함께 더해진다면 마케터가 PM과 협력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 관리에 필요한 역할의 범위가 넓지 않고, 레이아웃 등의 편집은 CMS를 활용해 편리하게 한다면 이 모든 것들을 혼자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와 마케팅팀의 규모 등에 따라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콘텐츠 기획과 글에 적합한 이미지 선택 등은 실제로 글을 작성할 사람이 한꺼번에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블로그 관리에서는 어떤 역할들이 있는지, 역할에 따른 담당을 정하기 쉽게 대표적인 요소들을 정리해봤습니다.

  • 포스팅 아이디어 / 콘텐츠 기획
  • SEO (검색엔진최적화)
  • 통계, 사례, 인터뷰 등
  • 편집
  • 콘텐츠 및 운영 전략
  • 마케팅 (홍보)

 

콘텐츠 아이디어를 정하고, 글을 작성하고, 편집하고, 블로그에 포스팅을 발행하는 과정까지를 템플릿화하여 팀 내에 공유한다면 모두가 같은 디자인과 톤앤매너로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하며 블로그를 작성하기에 더 좋아집니다.

 


 

5. 포스팅 발행 주기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상위노출하고자 한다면, 콘텐츠는 꾸준히 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SEO는 한 달에 한 번이라도,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쉬지 않고 발행하는 콘텐츠에 높은 평가를 줍니다. 그렇다고 하루에 한 번씩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까진 필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얼마나 질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느냐입니다.

 

SEO에선 항상 양보다 질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정한 수준의 콘텐츠를 한 건 작성하는 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알 수 있다면 베스트입니다. 콘텐츠를 여러 건 발행하며, 콘텐츠 작성에 얼마만큼의 공수가 소요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면 팀 인력 배분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효율적인 블로그 발행을 위한 방법을 고민하기도 좋습니다.

 

일관성은 독자의 관심을 증가시키고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정하게 특정 주제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발행한다면, 관련해서는 업계 전문가로 인식되고 계속해서 상위에 노출되니 더 많은 유입을 끌어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발행주기는 캘린더를 사용하여 관리하고, 예약 발행이 가능하다면 미리 콘텐츠를 작성하고 일정한 날짜나 주기로 콘텐츠가 발행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가치 있는 콘텐츠

 

위에선 블로그는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러면 어떤 콘텐츠가 질적으로 더 가치 있을까요?

 

가장 먼저 생각할 것은, ‘독자는 우리 콘텐츠가 얼마나 매력적이고 가치 있다고 생각할까?’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모든 비즈니스에는 타겟으로 삼는 페르소나가 있기 마련입니다. 타겟 고객, 현재 고객, 경쟁업체, 기타 다른 비즈니스에 우리는 어떻게 보이고 싶은가요? 또는 글을 읽는 사람들이 글을 읽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의 고객으로 전환되기를 바라신다면, 더욱더 가치 있는 콘텐츠 작성에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 독자를 유지하는 것보다 새로운 독자를 확보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기 마련입니다. 현재 독자는 신규 독자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의 블로그 콘텐츠를 추천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대중을 사로잡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생산함과 동시에 유용하고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독자가 장기적으로 유지되도록 두 가지에 모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더 쉽게 기획하기 위한 전략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시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가지 관점에서의 콘텐츠 전략 [5W와 1H]

 


 

7. CTA

 

CTA(Calls To Action)이란, Action을 유도하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Action이란, 클릭, 페이지 이동, 정보 제출, 앱 다운로드, 소셜 공유 등 다양한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은 Zoom의 블로그에 CTA가 포함된 모습입니다.

(실제로는 빨간 박스는 당연히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블로그 전략 - CTA 예시

 

비즈니스 블로그의 특성상, 단순 정보 전달로 끝나기보단 정보 전달 이후 독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블로그에서 홈페이지나 제품 페이지 등으로 트래픽을 유도하기도 하고, 고객으로 전환되기 위해 필요한 앱 다운로드, 구매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것이 바로 CTA입니다. 이 CTA는 무료일 수도, 유료일 수도 있고, 일반적으로는 독자가 단순히 지나치지 않도록 높은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주제와 관련된 높은 수준의 콘텐츠나 정보를 제공하거나, 제품/서비스에 대한 할인 정보를 포함하기도 하며, 블로그의 내용과 관련된 다른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8. 블로그 런칭

 

먼 길을 온 것 같네요.

이제 블로그를 런칭할 시간이 왔습니다!

 

열심히 개발한 블로그 템플릿과 발행한 글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를 구독자 리스트나 마케팅 대상에게 이메일로 전달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 블로그 런칭을 알리는 랜딩페이지를 마련해도 좋습니다.

 

더 쉬운 방법은 소셜미디어에 관련 소식을 전하고, 블로그 페이지로 유도하는 것입니다.

 


 

9. 블로그 성과 분석 및 평가

 

모든 일의 순서는 계획-실행-평가로 이루어집니다.

이제까지 계획하고 실행하는 단계에 대해 다루어봤다면, 이제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좋을지 다뤄보려 합니다.

 

우선 어떤 항목을 중요 지표로 삼을지부터 정합니다.

결과로 많이 측정하는 값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독자, 구독자
  • 포스팅 당 View
  • 전환 (구독, 회원가입, 구매 등)
  • 백링크, Referral
  • 전체 트래픽
  • 재방문자
  • 페이지 체류시간

 

무조건 이 지표들 많이 사용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어떤 지표를 사용할 것인지 정하기 위해선, 추가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목적 달성에 필요한 측정항목
    • 위 측정항목 중 해당하는 요소가 없다면, 추가로 필요한 항목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측정 항목
  • 콘텐츠의 성격별, 상이한 측정항목
    • 구매로 이어지는 캠페인을 진행 중일 경우엔 구매 전환
    • 다양한 채널로 공유되어야 하는 캠페인일 경우, 소셜 공유 수 또는 Refferal
    • SNS 포스팅이라면, 댓글 수 또한 측정항목으로 고려 가능

 

어떤 지표들을 활용할 것인지를 정했다면,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함께 고려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정량적인 성과를 측정하기에 좋고, 장기적으로는 정성정적인 성과를 측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단기 : 블로그 트래픽 전월 대비 120%, 구독자 100명 확보
  • 장기 :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매출 기여도 측정 데이터/객관화, 아웃바운드 마케팅 의존도 감소 및 인바운드 마케팅 전환율 상승

 

목표까지를 측정하기 위해선, 블로그를 작성한 플랫폼만의 기능으로 불충분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Google Analytics와 같은 외부 툴을 적절히 활용하여 필요한 지표를 파악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작성하기 전부터, 작성한 다음의 평가까지를 완료했다면 이제 이 사이클을 더 효과적으로 빠르게 돌릴 방안을 생각할 차례입니다.

 

이렇게 소개해드린 블로그 전략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상식의 개념이라, 각 비즈니스의 다양한 특징에 따라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 전략은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헬로디지털은 위와 같은 블로그 전략을 기획하고, 도메인에 호스팅 가능한 블로그 웹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련 컨설팅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작성하게 될 담당자(마케터, 콘텐츠 마케터)와 블로그를 보게 될 잠재고객에게 모두 효과적인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시거나, 블로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잡히질 않으신다면 아래 미팅 링크를 통해 미팅을 신청해주시면 전문 컨설턴트와 편안한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나누실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진행되는 미팅에는 별도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앞으로 우리가 어떤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지 가닥을 잡는 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므로, 도움이 필요하다면 주저 말고 미팅을 신청해주시면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