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반송 (Bounce)
이메일 반송은 NDR(Non Delivery Report)이라고도 하며, 자동 이메일이 여러 이유에 대해 반송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이메일 반송 유형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존재합니다.
Hard Bounce
일반적으로 영구적인 오류를 나타내지만, 수신자의 이메일 보안 필터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허브스팟은 발신자의 이메일 Reputation을 보호하기 위해, 이메일에서 보안 필터가 적용된 수신자를 발송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Email] → [Name] → [왼쪽 하단 bounced 클릭] → [recipient 탭을 클릭합니다]
Hard Bounce 이유
1. 이메일 구독 유형 (10%)
- 구독유형에 들어가있지 않은 경우 : Marketing Mail 발송시, Email Subscription을 체크하도록 되어있음 → 선택한 Email Subscription에 해당 Contact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
2. Form 제출 관련 (10%)
- Form 제출한적이 없는 경우 : 허브스팟 Form 제출 없이 Import한 Contact에게 메일을 보내는 경우, 고객이 직접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지 않음
- Import한 대상에게 Marketing Mail 발송시, 고객에게 Marketing Mail 수신을 동의한 것으로 간주
3. 메일 자체 문제 (80%)
- 불특정 다수(혹은 오래된 DB)에게 메일 발송이 발송되는 경우, 해당 메일은 아래 경우를 모두 포함합니다.
- 유효하지 않은 메일
- 스팸 필터가 엄격히 적용된 메일
- 메일 수신 도메인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
Hard Bounce 유형
- 알 수 없는 사용자 : 잘못된 이메일 주소로 인해 오류가 발생한 경우입니다. 허브스팟은 이러한 이유로 반송되는 경우, 어차피 앞으로도 메일을 받을 수 없는 것이므로 향후 해당 Contact의 삭제를 권장합니다.
- Mailbox full : 수신자의 메일박스가 용량이 초과하여 발신자의 메일이 버려진 경우에 나타납니다.
- 콘텐츠 : 이메일 본문 또는 제목의 무엇인가 스팸 필터 트리거를 발생시켰을 경우 작동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려면 수신자가 발신자 IP 주소를 허용 목록에 추가한 후, 허브스팟에서 unbounce the contact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 스팸 : 수신자의 이메일 서버에서 스팸으로 분류 된 이메일의 본문, 제목 또는 보낸 사람 주소에 있을 경우 반송됩니다. 해결 방법은 위 콘텐츠와 동일합니다.
- 정책 : 발신자의 이메일이 수신자 서버의 보안 정책 중 하나를 통과하지 못한 것이며, 해당 정책에 대해서는 명확히 확인할 수 없습니다. 위 정책에는 DMARC가 포함되며, DKIM 및 SPF 인증 실패로 인해 반송된 것입니다.
- 기타 : 수신자 이메일 서버가 원할하지 않아 스팸 메일을 분류할 만큼 해결 능력이 없는 상태입니다.
Soft Bounce
소프트 바운스는 하드 바운스와 달리 일시적 문제로서 영구적인 하드 바운스와 다르게 개선될 확률이 높습니다.
Soft Bounce 유형
- 수신자 이메일의 일시적 기술 문제 : 수신자의 서버에 과부하가 걸렸거나, 시간이 초과됐거나, 일부 구성 변경으로 인해 발신자의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해결 방법은 원본 이메일의 복제본을 생성한 후, 조금 시간이 지난 후에 재발송 하시거나 일대일 이메일 발송을 하시면 됩니다.
- 수신자의 이메일 보안 필터에 의해 거부 : 수신자의 서버 또는 허브스팟의 전송 IP 주소에 일시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신자에게 발신자 IP 주소를 허용 목록에 넣는 방법이 있습니다.
- DMARC 정책 문제 : 발신자가 허브스팟의 DMARC 정책을 임의로 변경한 경우입니다.
- 일시적 기술 문제 : 수신자의 이메일 서버 또는 허브스팟의 서버에 일시적 기술 문제로 인한 반송입니다.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시도하시면 됩니다.
해결 방안
- 실제로 존재하는 메일인지 확인합니다.
- 메일을 발송하고자 하는 DB 가 마케팅 컨택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마케팅 컨택 설정 방법 : Marketing Contact - 메일을 발송하고자 하는 DB 가 구독 유형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Bounce 된 contact의 화면으로 이동하여 contact의 상단 ‘unbounce contact’ 클릭하여 bounce를 해제한 후 다시 메일을 발송합니다.
Double opt in 설정 방법
[Setting] → [Marketing] → [Email] → [Double opt in 클릭]
Double opt in이란 마케팅 이메일을 받는 수신자에게 해당 메일 발송에 대한 권리를 미리 폼이 첨부된 메일을 보냄으로써, 마케팅 이메일이 하드바운스 되지 않고 발송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