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2010년에 등장한 이래로부터 다양한 브랜드에 비주얼의 힘을 통해 청중과 소통하거나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할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소유한 이 앱은 2014년 가장 빠르게 성장한 주요 소셜 네트워크였으며, 현재는 10억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저의 수가 증가하면서 인스타그램의 기능 역시 늘어났습니다. 최근 5년 동안의 행적만 짚어보아도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거나 라이브 비디오, 광고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소셜미디어 분야를 선도하는 플랫폼입니다.

네트워크가 빠르게 성장했다는 점 이외에도 유저의 참여가 높다는 점 역시 인상적입니다.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유저의 절반이 매일 앱에 접속하며 평균적으로 21분가량 체류합니다. 선도적인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이 보여주는 잠재력을 빠르게 눈치챘습니다.

실제로 다양한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크게 성공했지만, 여전히 어떤 브랜드들은 자사의 청중을 키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는 겉보기에 작은 실수들이 전반적인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셜미디어 채널은 대부분 빠른 템포가 특징이므로 더더욱 그렇습니다.

새로운 브랜드 계정 생성을 고려하고 계시는가요? 새로운 소셜네트워크 채널을 알아보고 계시는가요? 혹은 자사의 인스타그램이 여전히 미진해 보이는 독자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이라도 알아두어 나쁜 마케팅 지식은 없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흔하게 저지르는 실수를 미리 파악하고 사전예방과 효과적인 소셜네트워크 전략을 구축해보세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허브스팟이 자체적으로 보유한 소셜 미디어 팀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브랜드가 자주 저지르는 8가지 실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에서 자주 저지르는 실수
1. 브랜드는 인스타그램 전략 기획에 큰 시간을 투자할 필요가 없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비디오 클립, 라이브 비디오 그리고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의 이야기 전달 수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앱 내의 모든 기능을 활용하면 좀 더 다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을 가장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순간은 언제일까요? 실제 생활 속에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보여준다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바뀌는지 보여줄 때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조립과정이나 새로운 레코드 제작, 텅 비어있던 사무실이 새로운 가구로 가득 차는 모습, 재료에서 요리되기까지의 모습이 담긴 레시피 등)

혹은 짧은 비디오 클립이나 인스타그램 라이브를 통해 자주 묻는 말에 답변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렇습니다. 인스타그램이 지닌 가능성은 거의 무한합니다. 하지만 담당자로서 다른 형태의 디지털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일찌감치 목표를 정의하고 도달률 상승에 도움을 줄 전략의 설정을 원하실 것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새로운 제품 라인을 선보이는 등 (혹은 브랜드에 인간적인 요소를 추가하는 작업도 포함됩니다.) 발행될 각 콘텐츠는 자사 브랜드에 가치를 더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케이스 스터디 :  Quest Nutrition

Quest Nutrition은 저 탄수화물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영양제 기업입니다. 이들은 고객들이 건강 및 체력단련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고자 영양식품이나 음료 제품 등을 만듭니다. TOTEMS Analytics에 따르면 Quest Nutrition의 팔로워는 달마다 만 오천 명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가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과 얼마나 잘 연결되어 있는지는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게다가 이 브랜드는 비디오를 통해 다소 놀라운 방식으로 유저와 상호작용하고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2013년 6월에 15초짜리 동영상 요소를 플랫폼에 도입했지만, 이를 유저가 실제로 사용하거나 참여한 비율은 사진 콘텐츠보다 여전히 낮습니다. 그러나 PicStats에 따르면 Quest Nutrition은 동영상 콘텐츠에서 훨씬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할 방법을 찾았습니다.

다음은 #CheatClean (건강 그리고 웰빙)라는 메시지와 전략을 지켜나가면서 제품 중 하나를 사용하여 ‘꿀팁’ 동영상을 만든 Quest Nutrition의 예시입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주의사항 | 헬로디지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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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지는 콘텐츠에서는 나머지 주의사항 7가지와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헬로디지털 블로그 구독하고 매주 전달되는 디지털 인사이트 얻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