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 글에 이어서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시 주의해야 할 점과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겠습니다.

2. 잠재고객을 위한 가치보다 생산 품질에 중점을 두는 브랜드

많은 수의 주요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에 고해상도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게시합니다. 이 때문에 작은 규모의 브랜드들 또한 “역시 인스타그램에서 성공하려면 높은 사양의 카메라나 스튜디오가 필요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브스팟의 소셜 미디어 매니저인 Kelly Hendrickson은 이를 부정했습니다.

Hendrickson은 “퀄리티란 영상을 촬영하는 장비나 편집에 사용하는 디자인 소프트웨어, 그 너머에 있는 것입니다. 퀄리티란 어떤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문제입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는 청중에게 재미있거나 가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언제나 기억해야 합니다. 이를 벗어나는 순간 청중이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거나, 자사의 계정을 계속 팔로우할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작동 방식에 대해 잠시 생각해봅시다.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한 줄의 열로 된 사진들을 스크롤 하여, 이미지와 문구(캡션, caption)를 훑어봅니다. 이후 무언가가 눈에 띄거나 관심을 끌 때만 속도를 늦추거나 멈춥니다.

이외의 행동 패턴을 생각해본다면 해시태그를 통해 콘텐츠를 탐색하거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빠르게 탭핑하는 것 혹은 눈에 띄는 사진이나 비디오가 나올 때까지 세 줄짜리 열(‘피드’라고도 부릅니다.)을 스크롤 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콘텐츠의 품질과 가치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사용자는 스크롤 하는 속도를 낮추고 브랜드 계정과 상호작용할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Hendrickson은 스스로 되물어 보라고 말했습니다. “자사의 잠재고객은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 회사의 인스타그램’에서만’ 얻어갈 수 있는 건 무엇일까? 어떻게 해야 브랜드와 잠재고객이 밀접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타코벨
모범사례 타코벨

타코벨은 소셜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대표주자입니다. 2020년 여름까지 타코벨은 1,000개 이상의 포스트와 140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그 이상의 참여율을 기록했습니다.

패스트푸드와 고급스러운 사진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다는 건 전형적이거나 일반적인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타코벨은 이를 가능케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고-참여 (highly-engaged) 사용자들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타코벨은 활기찬 색감의 사진을 활용하여 놀라운 작업물을 보여주었고 사진과 비디오의 문구를 통해 즐거우면서도 느긋한 느낌을 만들어냈습니다.

아주 맛있어 보이는 포스트와 스토리는 브랜드와 관련성을 유지하면서도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참여를 유도하며 타코벨의 제품을 갈망하도록 만듭니다. 또한, 타코벨은 보는 사람을 배고프게 만드는 제품 이미지 이외에도 일상생활 속에서 자사 제품의 소비자를 정기적으로 등장시킵니다. 

아래 이미지는 타코벨의 실제 포스트 예시입니다. 졸업식에서 학사모를 쓴 학생들이 타코벨의 랩을 먹는 모습을 강조한 이미지입니다.

3. 자사에 맞는 포스팅 발행 빈도를 정하지 않은 브랜드

지난 10년간의 많은 연구가 더 자주 포스트를 게시하면 더 많은 인게이지먼트를 얻을 수 있다고 이야기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이를  반박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전략의 일부분으로써 포스팅 빈도는 중요하게 연구되어야 합니다. 어떤 계정에는 인게이지먼트 이상으로 고려해야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전반적인 소셜 미디어 기획이나 포스팅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큰 인게이지먼트를 끌어오지 못한다면 포스팅 빈도를 낮추는 편이 좋습니다. 반면에 대기업이고 더 매력적인 콘텐츠를 발행하는 데에 투입할 리소스가 충분하다면 지속하는 편이 좋습니다.

마케터들은 궁극적으로 포스트의 양과 퀄리티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고 두 가지 요소 중 하나라도 희생되지 않길 바랍니다. 만약 15일에 한 번 정도 괜찮은 퀄리티의 포스트를 게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우선 비슷한 포스팅 일정을 고수하세요. 하지만 인게이지먼트의 수치가 변할 경우, 일정을 변경하는 편이 좋습니다.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화장품 맥

모범사례

MAC Cosmetics는 1984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설립된 화장품 제조업체입니다. TOTEMS Analytics에 따르면, MAC Cosmetics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월에 약 23만 명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PicStats는 MAC Cosmetics가 인스타그램 포스트 하나당 평균적으로 3만 4천 개의 ‘좋아요’와 300개 이상의 댓글을 받는다고 말했습니다.

MAC Cosmetics의 팔로워 수는 약 300만 명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MAC Cosmetics가 지켜나가고 있는 일관되고 주기적인 포스팅 일정 덕분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의 퀄리티 있는 포스트를 보지 않고서 하루를 보내기란 흔치 않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아래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브랜드가 콘텐츠의 퀄리티를 희생시키지 않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4. 팔로워나 ‘좋아요’를 구매하는 브랜드

팔로워나 ‘좋아요’ 등을 구입할 생각은 그만두는 편이 좋습니다. 지난 몇 년간,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은 스팸 계정을 단속하고 엄청난 속도로 제거해왔습니다.

“소셜 미디어 기업들은 기술에 정통합니다. 트위터의 봇 단속이나 틱톡의 사용자 쉐도우 밴 등 소셜 미디어 기업들은 꽤 빠르게 가짜의 냄새를 맡는 편입니다. 청중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 부분이 바로 핵심이죠.” Hendrickson은 말했습니다. 

“구매한 팔로워의 비중이 높은 계정은 브랜드가 인스타그램에서 기대하는 결과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브랜드에 해를 미칠 수도 있죠. 가짜 팔로워가 ‘진짜’ 잠재고객들과 브랜드 호감도를 구축하는 데에 도움을 줄까요? 팔로워 수를 구매한다고 브랜드의 가치나 브랜드 신뢰도를 형성할 수 있을까요?” 

Hendrickson은 “오히려 팔로워를 구매한다면 잠재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의심하게 될 겁니다. ‘팔로워 수가 이렇게 높은데… 좋아요 수는 왜 적지?’ 이런 식으로요.”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의 브랜드처럼 ‘진짜’ 참여도에 집중하세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사례 나이키

모범사례 나이키

나이키는 신발, 의류, 스포츠 장비 그리고 이와 관련된 서비스로 유명한 다국적 기업입니다.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을 취하는 브랜드로 자주 언급되며, 1억 2천만 명이라는 엄청난 숫자의 팔로워를 보유한 인스타그램 계정을 가진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퀄리티에 신경 쓰고, 설득력과 영향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진과 영상을 통해 잠재고객과 ‘진짜’ 관계를 맺는 나이키의 능력은 소셜 네트워크에서 압도적인 존재감을 내보였습니다.

높은 퀄리티의 사진이나 매력적인 문구, 위치 태그, 브랜디 해시태그 등이 조화를 이루어 아래의 이미지처럼 브랜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콘텐츠에서는 나머지 주의사항 7가지와 실제 사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헬로디지털 블로그 구독하고 매주 전달되는 디지털 인사이트 얻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