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콘텐츠 마케터들은 2020년이 전혀 새로운 콘텐츠 마케팅의 환경을 구축하게 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텍스트에서 이미지, 이미지에서 영상으로 빠르게 진화하는 콘텐츠 유형과 이 모든 유형의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블로그 영역은 그 변화와 선택의 폭이 더 넓은 것이라는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특히 단순한 콘텐츠 확산의 목적넘어, 수익을 목표로하는 블로그는 이런 변화감지를 위해 더 정교한 안테나를 가동합니다.
고를 수 있는 음식이 너무 많다보면, 생각의 번복도 잦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익창출 블로그로 유명한 글로벌 TOP6 블로거들의 2020년 블로그와 콘텐츠 운영방안 전략 6가지를 공유합니다.
1. 콘텐츠 팀에 투자하라
2012년부터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으로 잘 알려진 “스마트 블로거”의 존 모로우는 콘텐츠 마케팅에 입문하는 많은 블로거에게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중에서도, 블로그를 위한 팀 구성은 그가 긴 세월 블로그와 콘텐츠 운영 중 가장 강조하는 내용입니다.
많은 블로거는 콘텐츠 일부를 아웃소싱을 통한 저비용의 에디터를 단기 또는 일시적으로 활용하며, 그 이상의 관계를 구축하지는 않습니다. 존 모로우의 접근 방식은 다릅니다. 그는 콘텐츠 마케팅 팀원과 긴 시간 함께하며 철학을 공유하고, 전략을 실행합니다. 이해도를 갖춘 에디터는 깊이 있는 콘텐츠 생성에 당연히 더 유리합니다.
Morrow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팀 퀄리티가 올라갈수록 감독과 관리의 수고가 줄어들고, 각 마케터의 이익도 극적으로 높아집니다. 따라서 공격적인 투자는 더 높은 보상을 가져다주는 거죠. 관리자급의 직원들은 장기적인 성장에 더 전념하게 되고, 콘텐츠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게 됩니다. 이 대가는 가격을 매길 수 없죠. 정말 아름답습니다.”
2.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집중하라
주의하지 않으면 블로그에서 주객전도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스스로 생각하기에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주제나 키워드를 발견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으로 어떻게 생계를 유지할지 고민하죠. 자신의 즐거움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을 선택하는 대신에 말입니다. Ahrefs의 CMO인 Tim Soulo에게 물어보세요. 그는 자신의 블로그를 돈이 아닌 트래픽에 집중시켰습니다.
“트래픽은 허영 지표입니다. 현금화를 시도하기 전까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비즈니스로써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하고 싶은 충고는 한 발자국 물러나서 보라는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돈을 어떻게 벌지 먼저 생각해두어야 합니다.” Soulo가 설명했습니다.
Soulo의 조언은 적절합니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제품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을 읽는 사람 중 60%가 결과적으로 해당 물건을 산다고 합니다. 따라서 제휴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제품의 리뷰를 작성하고, 자신의 디지털 프로덕트를 설계하고, 후원을 요청하는 등 – 빠르게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3. 이메일 리스트를 작성하라
Alexis Grant는 미디어 브랜드를 구축하고, 자신이 소유한 콘텐츠 에이전시를 성장시켰습니다. 동시에 유명한 개인 금융 사이트 “The Penny Hoarder”를 확장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오늘날 그녀는 The Write Life라는 글쓰기 조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Houston Chronicle, U.S. News 그리고 World Report와 같은 신문사에서 기자로 활동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그녀의 조언은 간단합니다. 바로 “이메일 리스트를 작성해라”입니다. Grant는 “이메일 리스트는 유명한 팔로어보다 소중합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같은 네트워크에서 내가 쓴 콘텐츠가 노출되기를 바라는 것보다는 그들의 이메일 수신함에 직접 꽂히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접촉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신뢰를 쌓는 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메일은 거의 모든 블로거와 마케팅 팀에서 성공적인 채널이었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사에 일정한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사이트의 수익창출을 돕는 경우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4. 홍보, 홍보, 홍보
푸르니마는 2007 년부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블로그인 “Femgineer”를 운영하며, 구독자를 기다리기만 하는 전략으로는 성공적인 블로그를 꿈꾸지 말라고 합니다.
2020 년 미국에서만 370만 명 이상의 블로거가 구독자를 유입시키기 위해 치열한 경쟁 중에 있습니다. 이들 틈에서 어쩌다 발견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계 인구가 70억인데도, 가만히 있는 나의 블로그가 발견될 확률은 결코 높지 않죠. 독자와 독자 사이의 관계를 만들고 발전시키며 다양한 홍보방법으로 어떻게든 나의 콘텐츠를 알려야 합니다”
이메일에 등록된 구독자들과의 상호 작용, 온라인 강의, 대면 회의 또는 기타 어디서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시간을 보내는 곳을 찾아서 그들과 뒤섞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세요.
5. 스마트한 습관 : 생각하게하는 콘텐츠와 일정한 생성 주기
뉴욕타임스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거대 블로거인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는 독자로 하여금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와 일관된 게시 일정으로 높은 유입을 일으켰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게시 속도를 정하세요. 단기간의 결과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처음에는 콘텐츠가 좋든 나쁘든, 반응이 좋든 나쁘든, 길든 짧든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매주 일정한 요일에 콘텐츠를 게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이러한 일관성은 블로그 활성화에 효과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 달에 16 개 이상의 블로그 게시물을 게시할 경우 한 달에 4번만 게시하는 게시물보다 3 배 반 정도의 리드가 수집됩니다. 일관되고 강력한 컨텐츠 발행은 대부분의 경쟁 업체와 차별화됩니다.
6. 지금 바로 시작하라.
이따 저녁 먹고 감정이 추슬러진 이후, 또는 이번 연휴를 즐긴 이후가 아닙니다. 웹 개발자이자 웹 디자이너인 호스팅 데이터의 알렉스 윌리엄스는 “웹 사이트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복잡한 프로세스 탐색법”을 알려주는 블로그를 빠르게 오픈하고, 수백만의 독자를 끌어모았습니다. 그는 일관된 주제와 높은 품질의 콘텐츠로 새로운 독자를 유입시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입문 시점의 블로거들에게 “완벽한 시작을 위해 시간을 끄는 것보다, 일단 바로 시작하는 것이 낫습니다. 특정한 이슈가 떠오르고, 그 이슈에 대해 전문 지식이 있다면 늦기 전에 타이밍을 잡으세요. 디자인은 나중 문제입니다”라고 강조합니다.
블로그는 구독자와의 관계이기도 합니다.
블로그와 하나의 주제를 통해 특정 잠재 고객과 강력한 유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면 수익성 있는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는 백화점처럼 붐비는 공간입니다. 그 속에서 당신과 당신의 블로그를 주변 블로그와 차별화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여섯 가지 팁을 천천히 배우고 실행하다 보면, 당신의 블로그는 어느새 수익을 내는 매력적인 콘텐츠 제품으로 변모되어 있을 것입니다.
네이버든 워드프레스든
블로그라면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기업용 블로그 운영 T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