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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유입을 만드는 콘텐츠 [가이드편]

By 2023년 2월 3일6월 7th, 2023No Comments
📋 방법 가이드(How-to Guide)란?

방법 가이드는 특정 기술의 활용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프로세스의 단계별 지침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말합니다. 이런 방법 가이드에는 사람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모범 사례, 전문가의 트렌디한 통찰력 등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친절한 설명과 각종 리소스를 활용한 방법 가이드는 고객들의 유입을 만드는 인기있는 블로그 콘텐츠가 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방법 가이드’ 콘텐츠를 작성할 때 알아야 할, 가이드를 위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 매뉴얼 vs 가이드
  • 매뉴얼은 이미 해당 제품, 기술을 구입한 사람을 대상으로 작성합니다. 때문에 매뉴얼은 완전하고 심도있는 내용의 ‘설명서’와 같습니다.
  • 가이드는 사용자가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간단한 방법’과 같습니다. 가이드는 매뉴얼보다 간결하며, 넓은 층의 고객의 유입을 돕기때문에 마케팅 자료로도 활용됩니다.
🎤 이런 분들께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고객의 유입을 불러오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마케터
🔸 방법 가이드를 작성할 때 어떤 것을 고려해야할지 몰라 막막한 블로거
🔸 방법 가이드 제작을 위한 방법을 명확히 알고 싶은 모든 분

💬 방법 가이드 작성이 중요한 이유

기업의 새로운 도구, 앱 또는 장치, 새로운 기술에 대한 친절한 가이드가 있다면, 고객들에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잘 만들어진 가이드는 고객들의 “유입을 만드는” 주요 콘텐츠가 되죠. 잘 만들어진 방법 가이드는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합니다.

  •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어 답답한 고객 지원(연중무휴 도움 제공 가능)
  • 고객 참여 유도(잠재고객 유입)
  • 고객들의 기대치 충족

🍀Tip: 방법 가이드는 유용한 고품질 콘텐츠로, 잠재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는 귀중한 기회가 됩니다. 때문에 B2B 및 B2C 비즈니스 모두 건강한 리드 생성 전략을 위해서는 방법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방법 가이드 개요 구상 단계

방법 가이드 개요 구상 단계

⓵ 대상 독자 이해하기

방법 가이드를 찾는 사람은 대부분 해당 분야의 ‘초보자’입니다. 때문에 방법 가이드는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과 언어로 작성해야 합니다. 해당 주제의 전문가로서 글을 작성하지만, 초보자의 관점에서 주제를 다룰 수 있어야 하죠.

이때 어디를 ‘시작점’으로 볼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대상 독자에 대해 고민하고, 어느 정도의 수준을 시작점으로 둬야 유익한 콘텐츠가 될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앱에 대한 가이드를 작성할 경우 핸드폰을 켜는 방법부터 ‘시작점’으로 두지는 않을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도 논리적인 위치를 시작점으로 둬야하기 때문이죠.

🍀Tip: 이 단계에서 대상 독자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록, 방법 가이드 콘텐츠의 질은 더욱 좋아집니다. 이해를 위한 조사를 할 때, 온라인 커뮤니티 포럼 또는 커뮤니티 피드백 등을 찾아보며 대상 독자가 가질 수 있는 우려사항이나 문제를 파악하세요!

⓶ 주제에 대한 철저한 조사

방법 가이드를 작성하려는 주제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해도, 주제에 대한 조사를 소홀히해서는 안됩니다. 실제로 주제를 잘 알경우, 오히려 짚고 넘어가야할 중요한 단계들을 놓치면서 가이드의 내용이 초보자에게 어렵게 작성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방법 가이드를 작성하기 전, 주제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 단계별 메모를 작성하세요. 쭉 작성해보면 놓친 단계를 확인하고 채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해당 방법 가이드가 필요한 사람들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 조사를 진행합니다
  • 경쟁업체들의 가이드를 확인합니다
  • 우리의 방법 가이드를 돋보이게 만드는 전문가 의견, 인기있는 책 및 기타 리소스를 찾습니다

철저한 조사/분석 이미지
🍀Tip: 리소스를 찾고 조사할 때 출처를 확인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가이드가 신뢰할 수 있고 나중에 법적 또는 기타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⓷ 단계별 개요 작성

조사를 마쳤다면, 이젠 아이디어를 정리할 차례입니다. 가이드의 “단계 목록” 정하고 가이드에 대한 단계별 개요를 작성합니다. 이때, 단계별 개요에는 다음의 내용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 가이드 요약
  • 사용자가 해당 제품을 사용하는 데에 필요한 것
  • 가이드를 따르면 얻을 수 있는, 달성할 수 있는 목표

🍀Tip: 첫 단락을 마지막에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이드의 중요한 요소들을 녹여 독자들을 사로잡는 첫 단락을 작성하는 것은 모든 글을 완료한 후에 쓰는 것이 가장 쉽기 때문입니다.

⓸ 유용한 이미지/비디오 활용

가능하면 GIF, 이미지, 스크린샷, 동영상과 같은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가이드를 보완하세요. 이미지와 비디오는 독자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을 막고 혼동을 최소화합니다.

⓹ 작성한 개요 독자의 관점으로 검토

개요 작성을 완료했다면, 작성한 개요를 독자의 관점에서 검토합니다. 이 가이드가 대상 독자에게 왜 필요한지 고민하며 작성된 개요를 검토한다면, 독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독자에 대한 깊은 이해는, 독자의 기대와 요구를 충족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핵심이 됩니다.

⓺ 다른 리소스에 연결

독자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경우를 대비하여 다른 유용한 리소스를 함께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 블로그 게시물 또는 전자책에 연결하여 독자가 추가적인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잊지마세요! 이때, 리소스는 원본 소스를 인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독자와 신뢰, 권위를 구축하는 중요한 방법이 됩니다.

방법 가이드 내용 작성 단계

방법 가이드는 독자가 단계를 즉시 따를 수 있도록 주제에 대해 실행 가능한 조언을 제공해야 합니다. 때문에 가이드의 모든 문장은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방법 가이드 내용 작성 단계

⓵ 깔끔한 단계 제목 작성

단계 제목을 작성할 때는 작업 수행 단계가 시각화될 수 있도록 작성해야합니다. 이때, 긴 문장보다는 명사로 단계를 간략하고 통일성있게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대한 간략한 배경으로 시작합니다”를 “회사 배경 작성”으로 수정하는 것이죠.

🍀Tip: 명확성이 떨어져 독자의 이해를 방해하는 수동태 동사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밀가루와 물을 섞었다
  • “페이지 탭이 열렸으므로 상단의 상자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⓶ 강조 효과 활용

물론 가이드를 정독하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데이터 또는 자세한 내용이 포함된 텍스트는 빠르게 건너뜁니다. 그리고 이렇게 가이드를 훑어보는 사람들은 서론, 요약 또는 텍스트 덩어리의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에 많은 주의를 기울입니다. 때문에 본문을 작성할 때, 중요한 부분에는 볼드체, 밑줄 또는 색깔을 넣어 표시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ip: 볼드체, 밑줄 뿐만 아니라 번호, 기호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나눕니다. 이러한 구분은 가이드의 가독성을 높여줍니다.

⓷ 공감과 친절의 문체 사용

방법 가이드는 종종 다양한 수준의 전문 지식을 가진 독자를 끌어들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가이드가 모두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 YouTube 채널을 만드는 방법 ” 가이드는 친구의 YouTube 게시물을 보고 댓글을 달기 위해 채널을 만들고자 하는 YouTube 초보자를 끌어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리드를 유치하고 전환하기 위해 비즈니스 채널을 만들어야 하는 전문 마케터가 유입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예시 이미지
이처럼 다양한 수준의 독자를 고려하여, 가이드는 명확하게 작성하되 친절과 겸손의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공감과 친절이 묻어나는 가이드는 기술 수준이나 배경 경험에 관계없이 독자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방법 가이드 게시 단계

방법 가이드 게시 단계

⓵ 가이드를 따라 테스트해보기

가이드 작성을 마쳤으면 테스트를 해야합니다. 작성한 가이드를 따라 직접 테스트하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는지, 이해가 잘 안되는 내용이 있다면 이미지 등 추가해야할 자료는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⓶ 작성한 가이드를 다른 사람에게 공유하기

방법 가이드를 교정할 때 다른 관점을 얻는 것, 특히나 초보자의 관점을 확인할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단어 선택이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친구나 동료 그룹에 검토 및 교정을 요청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찾고 있는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질문과 중요한 피드백을 나누고, 가장 유용한 통찰력을 얻기 위해 다양한 그룹의 사람에게 공유하세요.

⓷ 방법 가이드 업로드하기

교정까지 완료되었다면, 가이드를 업로드합니다. 가이드를 업로드 하는 방법에는 이메일 뉴스레터, 기업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등이 있습니다. 각 기업에 맞는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면 됩니다.

💬 효과적인 방법 가이드를 위한 Tip

🍀 심플 이즈 베스트!
단순함은 가이드를 쉽게 찾고, 사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주제를 더 작고 구체적인 주제로 세분화하기
  • 대상 고객의 범위를 좁히기
  • 콘텐츠 내에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은 없는지 확인하기

🍀 짧고 명확하게!
문구를 간결하게 작성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 ‘정말’, ‘너무’, ‘매우’ 와 같은 부사와 형용사를 제한하기
  • 3음절 및 4음절 단어를 더 짧은 대체 단어로 바꾸기

🍀 독자의 이탈을 막는 단계별 리소스 추가!
시작 단계는 쉽지만, 중간 단계에서 난이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갑자기 높아진 난이도는 사용자를 좌절에 빠뜨립니다. 그래서 모든 단계에서 독자가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의 도움을 제공해야 합니다.

  • 각 단계별 독자가 가질 수 있는 예상 질문을 뽑아보기(구체적이고 세세하게 질문을 고민하세요)
  • 사용자가 단계를 넘어갈 때마다 이해에 도움이 되는 리소스 추가하기

🍀 가이드의 수준은 일관성있게!
가이드를 작성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초급 용어, 고급 용어를 함께 사용하며 가이드 수준의 일관성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독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나아가 독자의 이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신중한 단어 선택을 통해, 가이드 수준을 일정하게 맞춰 줍니다.

🍀 공감과 도전의 자세!
방법 가이드를 찾는 사람은 대부분 시작의 단계에 있는 사람입니다. 이것은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큰 부담이 되기도 하죠. 이때, 어렵고 불친절한 가이드를 만나면 시작이 좌절과 포기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이드를 작성할 때, 독자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고 그들에게 새로운 목표를 제안하고 도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가이드를 통해 방법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영감을 주세요!

 

💁 여기까지 B2B, B2C 블로그의 고객을 유입시키는 콘텐츠, “가이드”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희 헬로우디지털에서는 B2B기업의 인바운드 마케팅을 돕는 서비스 구축, 디지털 마케팅 전략/컨설팅, Hubspot의 지원을 통해 B2B 기업의 마케팅 자동화를 돕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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