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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기업 마케터를 위한 블로그 작성 가이드 – 2편

By 2023년 1월 17일6월 7th, 2023No Comments

블로그 세팅이 완료됐다면, 이젠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작성하여 고객의 유입을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아직 블로그 세팅이 되어있지 않다면, 이 글의 전편인 👉 “블로그 작성 가이드 1편”을 먼저 읽고 오세요!

콘텐츠를 작성할 때, 콘텐츠의 주제와 키워드를 선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검색량이 높은 주제와 키워드를 골라 해당 내용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한다면, 우리의 콘텐츠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arch Engine Result Pages; SERP) 상위에 있는, 인기 콘텐츠가 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정답은 ‘그렇지 않다’입니다. 왜냐하면 검색량이 많은 주제는 다른 경쟁 업체, 영향력이 높은 블로그에서 이미 다뤘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블로그의 첫 게시물이 그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가능성은 사실 매우 낮습니다. 과포화 상태의 주제에 대한 콘텐츠는 기존에 이미 작성된 권위 있는 콘텐츠와의 순위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리는 새로운 주제를 탐색해야 합니다. 아직 많이 회자되지 않은, 소수의 블로그만이 다뤘지만 사람들에게 유용한 주제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런 주제를 탐색하고 마침내 고객의 유입을 만드는, 블로그 콘텐츠 작성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자세한 과정을 따라오신 후에, 고객들을 끌어모으는 여러분의 블로그 첫 게시물을 작성해 보세요📋

🎤 이런 분들께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블로그 콘텐츠를 어떻게 작성해야할지 모르는 마케터
🔸 ‘B2B 기업 마케터를 위한 블로그 작성 가이드 1편’을 따라, 블로그 세팅을 완료한 블로거
🔸 블로그 콘텐츠의 퀄리티를 높이고 싶은 모든 분

블로그 콘텐츠 작성 방법
블로그 작성 10단계

 

⓵ 열정있게 다룰 수 있는, 풍부한 지식을 전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세요

질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콘텐츠를 ‘꾸준히’ 작성하여 블로그에 올리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하게 게시물을 올릴 수 있는, 여러분이 열정을 담을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만약 글 쓰는 여러분 스스로가 주제를 재미없고 관심 없게 느낀다면, 꾸준한 블로그 콘텐츠 발행은 어려울 것입니다.

🍀Tip: 알맞은 주제를 떠올리기 어렵다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다양한 내용의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는 주제를 고민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⓶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타기팅 하세요

핵심 주제를 정했다면, 그 주제의 범위에서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아야 합니다. 이때 ‘키워드 조사 도구’를 활용하면 보다 쉽게 원하는 주제 안에서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Ahrefs]
– [Moz]
– [Ubersuggest]
– [Wordtracker]

위의 도구들을 활용해서 핵심 주제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뽑아, 가장 재밌고 자신 있게 작성할 수 있는 키워드를 게시물의 주제로 정하면 됩니다.

⓷ 선정된 주제의 청중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세요

게시물의 주제가 정해졌다면, 독자들이 해당 키워드를 어떤 의도에서 검색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해당 키워드를 직접 검색하고 검색 결과를 확인합니다. 근데 만약 해당 주제를 검색했을 때, 주요 브랜드가 두드러지게 보인다면 경쟁의 우위를 선점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주제로 변경하여 글을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키워드만으로 독자의 의도를 파악하기 어렵다면, Google에 해당 키워드 뒤에 ‘사람들이 묻는 것’같은 문구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고른 키워드가 마케팅이라면 ‘마케팅 사람들이 묻는 것’, 이렇게 검색을 합니다. 그러면 해당 키워드와 함께 사람들이 많이 검색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독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과정은 게시물을 작성하기 전에 꼭 진행해야 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 잊지 마세요! 내가 쓰고 싶은 글이 아니라, 독자들이 보고 싶은 글, 독자들이 필요로 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B2B 블로그 콘텐츠의 시작입니다.

⓸ 게시물의 제목을 정하세요

이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첫 번째 요소, 바로 게시물의 제목을 정해야 합니다. 짧은 문구로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는 제목을 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이때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제목은 넓은 주제에서 범위를 점점 좁혀가면서 ‘구체적인 키워드’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제목은 독자가 기대하는 것을 포함하면서도, 관련해서 더 많은 것을 독자들이 궁금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제목을 정하는 일은 높은 난이도의 작업이기 때문에, 브레인스토밍의 과정을 거쳐 여러 개의 제목을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⓹ 게시물의 구조와 개요를 작성하세요

간혹 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 독자와 작성자 모두에게 부담이 되는 길이의 게시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의 압도적인 길이는 독자를 겁먹게 하고, 때문에 독자들이 게시물을 다 보지 않고 도망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양의 정보만 담아 게시물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게시물을 작성할 때 섹션, 목록, 팁 등과 같은 적절한 형식 및 요소들을 활용하여, 한눈에 내용이 잘 보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Tip: 글의 구조를 깔끔하게 짜기 위해서는 핵심이 되는 키워드에 H2, H3 태그를 활용하여 독자들이 읽기에도, 구글의 검색엔진봇이 읽기에도 쉽게 구성해야 합니다. 단, H1 태그는 글에 단 하나만 사용합니다.

H1, H2, H3 태그 예시

⓺ 흥미로운 인트로와 교육적인 내용을 작성하세요

독자를 사로잡는 서론을 작성하세요. 게시물의 첫 단락에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지 못하면, 독자는 게시물 읽는 것을 중단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력적인 이야기, 공감,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독자를 사로잡아야 합니다.

만약 인트로에서 독자의 흥미를 끌었다면, 그다음 독자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블로그의 내용이 교육적이면서도 흥미로워야 합니다.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인용문, 사실을 곁들이거나 이미지와 같은 미디어 자료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활용되는 자료는 항상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신뢰성이 높은 자료, 데이터여야 합니다.

🍀Tip: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상황에서도 텍스트를 통해 독자들이 이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꼭 작성해 주세요!

⓻ 교정 작업을 통해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주세요

글 작성을 마쳤다고 해서, 콘텐츠가 완성된 것은 아닙니다. 문법의 오류, 맞춤법 등 민감하게 확인해야 할 요소들이 아직 남았죠. 특히 각 문장은 하나의 아이디어만을 전하며, 짧고 간결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교정이 되어있지 않은 글은, 주제가 좋아도 읽기가 어려워 완성도가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눈에 글의 구성을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교정하여, 콘텐츠의 완성도를 높여주세요.

⓼ CTA를 통해 고객의 행동을 유도하세요, Call To Action!

열심히 작성한 콘텐츠는 고객이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적극적인 행동까지 유도할 수 있는 장치를 넣어줘야 합니다. 예를 들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여러분의 블로그를 구독하거나 여러분의 커뮤니티에 가입하거나, 문서 같은 자료들을 다운로드하는 등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저희가 활용해야 하는 개념이 “Call To Action, CTA”입니다. 고객의 행동(Action)을 부르는 거죠. CTA 버튼은 우리의 웹사이트 목적에 맞게,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도록 게시물에 적용한 ‘장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Tip: 고객들이 CTA 버튼을 눌렀을 때 그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유추가 되도록 CTA 버튼을 디자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거기에 사용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디자인과 적절한 위치까지, 이 모든 것을 함께 고려해서 CTA 버튼을 넣어주세요!

CTA 버튼 - Call To Action

⓽ 블로그 게시물을 홍보하세요

모든 단계를 거쳐 게시물의 업로드를 완성했다면 가능한 모든 마케팅 채널,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에 게시물을 공유하세요. 블로그 콘텐츠 구독자 리스트나 마케팅 대상에게 이메일을 작성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에 블로그 론칭을 알리는 랜딩 페이지를 마련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케팅의 시작은 ‘입소문’이기 때문에 다양한 채널을 통해 게시물을 공유하고 홍보해서, 사람들이 블로그 페이지에 방문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⓾ 블로그 성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세요

홍보의 과정까지 전부 마쳤다면, 여러분은 앞으로를 위한 분석 및 평가의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더 좋은 콘텐츠, 고객들이 찾아오는 블로그가 되기 위해 여러분의 콘텐츠와 블로그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평가하세요.

🍀Tip: SEO 관련 최적화가 제대로 되어있는지(게시물 백링크 포함, 메타 설명, 페이지 제목과 내용 일치, 이미지 대체 텍스트 삽입, 모바일 친화형 디자인 등), 웹페이지의 목적에 맞게 글이 잘 작성되어 있는지 등 확인하며, 블로그를 끊임없이 분석하는 것은 콘텐츠 작성의 마지막이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B2B 블로그 유지운영을 위한 블로그 콘텐츠 작성 단계를 하나씩 알아보았습니다. 총 10단계의 긴 여정이지만, 글에 작성된 Tip까지 잘 활용한다면 고객들은 분명 여러분의 콘텐츠에 흥미를 느낄 것입니다.

저희 헬로디지털은 위와 같이 블로그 전략을 기획하여, 담당자, 잠재 고객 모두가 효과적인 블로그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에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좀 더 구체적인 상황의 컨설팅과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아래 링크를 통해 미팅을 신청해 주시면 저희 헬로디지털에서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이렇게 진행되는 미팅에는 별도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앞으로 어떤 블로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편하게 미팅을 신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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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에도 여러분의 디지털 성장을 열심히 돕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헬로우 디지털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