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과연 얼마나 많은 기업에서 사용 중이고, 앞으로 더 사용하려고 할까요?
emailmonday의 연구에 따르면 현재 기업의 약 56%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기업이 Workflow를 간소화하여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려할 옵션이 너무 많고, 솔루션의 기능과 활용 사례가 너무나 많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우리 조직에 적합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어떻게 찾아야할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란?
  • 최고의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방법
  • 대표적인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Top 5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반복적인 마케팅 업무를 자동화합니다.
다양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이메일 발송 및 CRM 데이터 업데이트 등 한가지 기능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전반적인 업무 효율성을 높여 High-Level 프로젝트를 이전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여 보다 개인화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전환율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방법

중소기업이나, B2C 비즈니스에는 한 가지 자동화 기능에 집중하는 솔루션이 더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기업 및 B2B 비즈니스는 보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조직에 적합한 마케팅 자동화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비용 대비 효과

자동화의 이점을 두 단어으로 요약한다면, ‘고수익, 고효율’이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비효율적인 반복업무는 자동화에 맡기고, 우리는 좀 더 높은 수익을 만들 수 있는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솔루션의 비용보다 이를 활용한 성능이 더 높은 수익을 만들 수 있다면,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메일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중소기업과 B2C 비즈니스는 낮은 티어의 제품으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ex. HubSpot Marketing Starter Hub)
그러나 사업을 확장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빠르게 성장시키고 싶은 기업에서는 더 높은 티어의 제품이 장기적으로는 비용대비 효과가 크기 마련입니다.
어떠한 솔루션이라도, 잘만 활용한다면 투입한 비용 대비 효과를 얻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솔루션 가격이 합리적이기까지 하다면, 보다 더 높은 비용대비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비효율적으로 반복되는 작업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솔루션의 비용은 필수적인 고려 대상입니다.

2. 사용 난이도

모든 솔루션에는 적응기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솔루션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조직 내 활용하는 다른 솔루션과 원활하게 연동된다면, 이 적응기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자동화 솔루션은 작동 방식과 효과적인 활용과 관련한 이해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상세한 가이드 문서, 원활한 국문 지원, 활발한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파트너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뛰어난 파트너사는 조직의 솔루션 적응기를 줄여줄 뿐 아니라, 더 쉬운 방식으로 솔루션을 활용하기 위한 도움을 줍니다.

3. Reporting

마케팅 캠페인 성과 측정에 자동화 솔루션이 얼마나 큰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고려해야합니다.
좋은 솔루션은 마케팅 리드의 유입경로, 트래픽 등 다양한 Customer Journery(고객 여정)를 보다 쉽게 만드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해관계자가 다양한 B2B 조직에서는 팀과 개인에 최적화된 Report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쉬운 연동성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기존에 활용하는 솔루션들과도 잘 연동되어야합니다.
다양한 App, 플랫폼 솔루션(Google Analytics, Facebook Ads 등) 통합을 통해 보다 다양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제약사항

대부분의 자동화 솔루션이 한 달간 작업량 또는 데이터베이스 크기 등을 제품과 티어에 따라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활용할 제품에 따른 제약사항을 꼼꼼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고객 데이터 저장 용량
    • 이메일 발송량
    • 사용자 수

소프트웨어의 제약사항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합니다.
사용할 제품을 결정하기 전, 다양한 제약사항을 고려함으로 인해 솔루션에 투자할 비용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을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데모 요청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 각 파트너사에 연락해서 데모를 요청한 뒤, 실제로 솔루션이 제공하는 기능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매하기 전, 제품을 미리 사용해 보며 우리 조직의 상황과 조건에 어떤 솔루션이 가장 적합한지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Top 5

  1. HubSpot Marketing Hub
  2. ActiveCampaign
  3. Salesforce Marketing Cloud Account Engagement
  4. Marketo
  5. Mautic

1. HubSpot Marketing Hub

HubSpot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실제 고객 평가를 기반으로 다양한 솔루션을 비교하는 G2.com에서 HubSpot은 매년 비용,난이도,활용성에 있어 가장 인기 있는 자동화 솔루션으로 선정됩니다.
간단하지만 고도로 정교하게 제작 가능한 Workflow 기능은 보다 쉽고 빠르게 마케팅 자동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몇 안되는 국내 파트너사가 존재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으로, 적합한 온보딩 서비스를 통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이메일 자동 발송부터, 챗봇, 담당자 자동 지정, 특정 주기마다 알림 등의 기능을 통해 보다 스마트하고 정교한 활용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가격: HubSpot의 CRM, 이메일, Form 등의 기능은 일부 마케팅 자동화 기능을 지원합니다.

  • Starter : 월 $50
  • Professional : 월 $890
  • Enterprise : 월 $3,600

2. ActiveCampaign

ActiveCampaign은 통합 이메일 마케팅, 마케팅 자동화를 지원하는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CRM입니다.
ActiveCampaign의 강점은 강력하고 유연한 마케팅 자동화 기능입니다.
시장에서 가장 잘 알려진 솔루션 중 하나로, 이메일 발송 기능은 ActiveCampagin의 큰 강점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하지만, ActiveCampagin은 주니어 마케터 및 마케팅 업무에 익숙치않은 분들에게 좋은 솔루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솔루션 적응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잘 활용할 수만 있게 되면 매우 효율적인 솔루션입니다.

가격: ActiveCampaign에는 무료 계획이나 평가판이 없지만 월 $29부터 시작하는 B2B, B2C 또는 Ecommerce 비즈니스에 적합한 다양한 유료 플랜을 제공합니다.

3. Salesforce Marketing Cloud Account Engagement

이전에 Pardot으로 알려졌던 Salesforce Marketing Cloud Account Engagement는 기술 리소스와 플랫폼을 학습할 시간이 있는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Salesforce CRM과의 원활한 연동, 이메일 마케팅, 리드 육성 캠페인 ROI Report 등 수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Marketing Cloud Account Engagement이 모든 것이 마케팅 효율을 개선 하고, 영업 팀에서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않도록 지원합니다.

가격: 이 소프트웨어는 앞서소개드린 소프트웨어들에 비해 비교적 기술적으로 다양성과 우수성을 가지고 있지만 무료 플랜이나 트라이얼이 없기 때문에 중소 기업이나 개인이 활용함에 있어 비용적인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 Growth : 월 $1,250
  • Plus : 월 $2,500
  • Advanced : 월 $4,000
  • Premium : 월 $15,000

4. Marketo

Marketo는 2006년 설립된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회사입니다.
나중에 Adobe에 인수되어 엔터프라이즈 마케팅 클라우드에 통합되었습니다.
Adobe와 원활한 연동을 지원하기 때문에, 데이터 측정에 Adobe Analytics를, 다양한 테스트 및 개인화에 Adobe Target을 함께 사용하여 매우 강력한 엔터프라이즈 마케팅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기업 규모에서 활용하는 솔루션이므로, 대부분의 중소규모 조직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격: Adobe는 Marketo에 대한 트라이얼이나 플랜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Marketo 플랜 가격은 데이터베이스 크기에 따라 결정되므로 견적을 받으려면 영업 부서에 문의해야 합니다.

5. Mautic

Mautic은 이 중 유일한 오픈 소스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비교적 최근인 2014년에 설립되어, 마케팅 자동화 시장의 떠오르는 유망주가 되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고있는 Mautic은 오픈 소스라는 최대 강점을 통해 다양한 IT 기업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200,000개 이상의 조직에서 Mautic을 사용하고 있으며 35개 이상의 언어로 제공됩니다.

가격: 무료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도입 결정하기

지금까지 5가지 마케팅 솔루션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에는 수많은 옵션이 있으며, 어떤 솔루션을 사용할지 결정하기위해 비즈니스의 목적, 예산 및 제공하는 기능 등에 따라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력하고 제약없는 소프트웨어일수록 더 많은 비용과 학습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에 반해, 합리적인 옵션은 적은 시간과 노력이 들지만, 활용 가능한 기능의 범위가 다소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조직에 맞는 솔루션을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IT 시장엔 무수히 많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존재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조직에서 사용되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검토하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 무엇일까요?
아래의 미팅 링크를 통해 우리 조직에 적합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무료로 컨설팅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이 글을 작성한 헬로디지털 컨설팅팀으로부터 HubSpot을 도입하는 데 도움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헬로디지털 컨설팅팀 미팅신청 바로가기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함에 있어 CRM 활용방안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보세요!

👉B2B 비즈니스의 다양한 CRM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