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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기업 마케터를 위한 블로그 작성 가이드 – 1편

By 2023년 1월 9일6월 7th, 2023No Comments
💬 Blog? Blogger? Blogging?
  • 블로그(blog)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자유롭게 일기, 기사, 칼럼과 같은 형식으로 게시하는 웹사이트
  • 블로거(blogger) :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
  • 블로깅(blogging) : 블로그 게시물 작성 및 블로그를 운영하는 모든 활동
🎤이런 분들께 이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 인바운드 마케팅에 관심 있는 마케터
♦️ 블로그 콘텐츠를 계획 중이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스타터 블로거
♦️ 영향력 있는 블로그를 기획 및 운영하고 싶은 모든 분들

2023년 새해,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기업들은 이미 다양한 목표와 계획을 세웠을 것입니다. 헬로디지털 역시 2023년에는 여러분을 더욱 자주 찾아뵐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많은 기업이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도약을 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욕과는 다르게 인바운드나 기업 저널리즘에 대한 포스트를 작성하는 일은 매우 막막하게 느껴집니다. 저 역시 그랬는데요! 그랬던 제가 막막함을 해소하는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던 포스트가 있어, 여러분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만약 블로그를 통해 수익과 브랜드 인지도를 개선하고 광고비 의존도를 낮게 유지하는 등 다양한 기회를 잡고 싶다면, 이 글을 끝까지 집중해 주세요🔥

💬 B2B 기업의 블로그 콘텐츠(게시물)는?

B2B 기업의 블로그 콘텐츠(게시물)는 일반적으로 특정 주제나 쿼리를 다루는 교육적인 성격을 가지는 모든 기사, 뉴스 또는 가이드를 의미합니다. 보통 이미지, 비디오, 인포그래픽, 대화형 차트와 같은 기타 미디어 유형들을 포함하죠. 특히 B2B 기업의 블로그는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주제 및 통찰, 전문 정보를 콘텐츠로 작성하여 브랜드 인지도, 신뢰성,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블로그를 찾게 될 잠재 고객에게 우린 어떻게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유지운영할 수 있을까요?

블로그를 시작하는 방법

B2B 블로그 시작을 위한 6단계

⓵ 청중이 누구인가요?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기 전, 블로그의 청중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합니다.

  • 그들에게 지금 필요한 정보는 무엇일까요?
  • 그들은 무엇에 공감할까요?

이 질문들에 대해 생각해 보고 고객을 명확히 정의해야 합니다. 흔히 ‘페르소나’라고도 이야기하죠. 예를 들어, 여러분의 청중이 ‘MZ 세대’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에 ‘소셜 미디어 시작하는 방법’과 같은 콘텐츠를 게시한다면, MZ 세대의 고객들이 콘텐츠를 보러 올까요? 아마 대부분의 MZ 세대 고객들은 해당 콘텐츠를 보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대다수는 이미 소셜 미디어 활용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입니다. 대상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면, 우린 우리 블로그의 청중에 대한 정의와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⓶ 경쟁 블로그를 확인하세요

이미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전략과 실행을 통해 신뢰도를 쌓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경쟁 블로그를 살펴봐야 합니다. 살펴보는 목적은 해당 블로그의 어떤 요소들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양질의 블로그에서 독자들이 높이 평가하는 것들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경쟁 블로그를 분석할 때, 우리가 살펴봐야 할 몇 가지 관점이 있습니다.

  • 비주얼 : 블로그의 브랜딩, 색상, 톤 앤 매너, 테마를 살펴봅니다.
  • 카피 : 블로그의 어조와 문체를 분석하고 독자들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 주제 : 즐겨 다루는 주제가 무엇인지 확인합니다.
⓷ 블로그의 목적과 주제를 결정하세요

⓵번과 ⓶번의 단계에서 얻은 정보를 기반으로, 블로그의 목적과 주제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때 우리가 생각해야 할 질문이 있다면 ‘이 블로그는 왜 존재할까?’입니다. 블로그의 주인조차 해당 블로그의 존재 이유를 잘 모른다면, 그 블로그는 계속해서 존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블로그의 존재 이유, 블로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정해졌다면 여러분이 다루고 싶은 주제를 선택하세요. 다룰 주제를 선택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청중이 누구인가요?
  • 주제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나요?
  • 주제가 비즈니스와 관련이 있나요?
  • 우리의 팀(조직, 멤버)은 이 주제를 다 함께 공감하고 있나요?
⓸ 블로그 이름을 정하세요

블로그의 이름은 여러분의 블로그에서 기대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간결하게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블로그의 이름을 정할 때는 지켜야 할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 블로그 이름을 말하고 쓰기 쉽게 정하세요
  • 여러분의 브랜드 메시지를 이름과 연결 지으세요
  • 대상 고객이 블로그에서 찾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이름을 정하세요
  • 여러분이 생각한 이름이 이미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세요

같은 블로그 이름이 있다면 가시성이 떨어지고, 여러분의 콘텐츠를 찾는 독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름을 확정 짓기 전 이름이 사용되고 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

⓹ 블로그 도메인을 만드세요

도메인 설명(루트도메인, 서브도메인, 서브디렉토리)

도메인은 브라우저 상에서 우리 비즈니스의 웹사이트를 식별할 수 있게 해주는 URL 주소입니다. 도메인은 블로그의 구조와 관계가 있고 블로그의 구조는 SEO의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현명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루트 도메인(Root Domain)은 도메인 이름이라고도 합니다. 헬로디지털의 도메인 이름은 hellodigial.kr 입니다.
  • 서브 도메인(Sub-domain)은 루트 도메인의 일부입니다. 예를 들어, 헬로디지털의 블로그가 서브 도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blog.hellodigital.kr 과 같아집니다. 여기서 서브 도메인은 ‘blog’입니다. 서브 도메인은 여러 콘텐츠 유형에 따라 블로그를 분리하여 운영하실 경우 유용한 구성입니다. 큰 규모의 블로그를 운영하실 계획이라면 이 구조가 시간이 지날수록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 서브 디렉토리(Sub-directory)도 마찬가지로 루트 도메인의 일부입니다. 서브 디렉토리는 우리가 어떤 페이지에 위치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줍니다.
⓺ 블로그 스타일을 지정하세요

도메인 이름을 설정했으면 만들려는 콘텐츠의 주제와 브랜드가 반영된 블로그 스타일을 지정합니다. 블로그의 스타일은 한눈에 블로그를 파악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이름과 같습니다. 때문에 스타일을 지정할 때 고민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려야 합니다
    브랜드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블로그 디자인 예시 이미지
  • 필요한 콘텐츠를 찾기 쉽게 포스팅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포스트가 보기 쉽게 잘 정리된 블로그 예시 이미지
  • 일관된 브랜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일관된 브랜딩을 유지하는 블로그 예시 이미지

여기까지 성공적인 블로그 유지운영을 위한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블로그는 인바운드 마케팅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라 할 정도로 잠재 고객들을 모으는 좋은 수단입니다. 물론 모두가 블로그를 통해 인바운드 마케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높은 이해와 알맞은 전략으로 블로그를 활용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께 헬로디지털의 글이 좋은 나침반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