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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마케터들 사이에선 채팅봇(챗봇),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자동화 마케팅 등 새롭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오래되고 효과적인 채널 “이메일”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많은 마케터가 ‘과연 이메일이 아직도 유효한 마케팅 전략인가?’라는 의문을 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Yes” 입니다. 이메일은 놀라운 ROI를 보여주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실제로 이메일은 $1 지출 당 $38의 이윤을 내거나, 3,800%라는 ROI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의 효과가 여전히 의심스럽다면 해당 포스트를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지난 2019년 이메일 마케팅 사례와 현황을 통계로 알아보았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현황
  1. B2B 마케팅 담당자의 93%가 콘텐츠를 배포하기 위해 이메일을 사용합니다.
  2. 활성상태로 설정된 이메일 계정은 2019년까지 56억 개에 이를 것입니다.
  3. B2B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83%가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의 하나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4. B2B 마케팅 담당자의 40%가 이메일로 발행하는 뉴스레터가 콘텐츠 마케팅의 필수 성공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5. 2019년 한 해동안 미국에서는 이메일 광고에 3억5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6. 전체 이메일의 16%는 수신 메일함에 들어가지도 못합니다.
  7. 모바일 환경에서 이메일을 확인하는 계정이 전체 계정의 46%를 차지했습니다.
  8. 직장인의 35%가 모바일 기기에서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9. 애플의 아이폰은 29%라는 수치를 보여주며 이메일 확인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모바일 클라이언트가 되었습니다. 구글의 지메일은 27%로 아이폰과 근소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10. 밀레니엄 세대의 73%는 이메일을 통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합니다.
  11. 미국에서 거주하는 응답자의 50% 이상이 하루에 10번 이상 개인 이메일 계정을 확인합니다. 동시에 브랜드의 새로운 소식을 받는 방법으로 이메일을 선호했습니다.
  12. 소비자의 99%가 매일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13. 업계 종사자의 80%는 이메일 마케팅이 고객 유지율(리텐션, retention)을 상승시킨다고 생각합니다.
  14. 응답자의 59%가 이메일 마케팅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15. 가장 많이 오픈된 이메일은 취미와 관련된 메일이었으며, 27.35%의 오픈율을 보여주었습니다.
  16. 마케팅 담당자의 59% 이상이 이메일이 ROI의 가장 큰 원천이라고 답했습니다.
  17. 이메일을 작성하며 제목에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브랜드의 56%가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보다 높은 오픈율을 보였습니다.
  18. 세그먼트 형 캠페인을 사용하는 마케팅 담당자는 매출의 760%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 | B2B
  1. B2B 마케팅 담당자의 93%가 콘텐츠를 배포하기 위해 이메일을 사용합니다. (Content Marketing Institute, 2017)
  2. 활성상태로 설정된 이메일 계정은 2019년까지 56억 개에 이를 것입니다. (Statista, 2018)
  3. B2B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의 83%가 콘텐츠 마케팅 프로그램의 하나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Imaginepub.com, 2017)
  4. B2B 마케팅 담당자의 40%가 이메일로 발행하는 뉴스레터가 콘텐츠 마케팅의 필수 성공 요소라고 말했습니다. (Content Marketing Institute, 2017)
  5. 2019년 한 해동안 미국에서는 이메일 광고에 3억5천만 달러 이상을 지출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Statista, 2019)
  6. 전체 이메일의 16%는 수신 메일함에 들어가지도 못합니다. (Email Tool Tester, 2019). 
이메일 마케팅 | 모바일
  1. 모바일 환경에서 이메일을 확인하는 계정이 전체 계정의 46%를 차지했습니다. (Litmus.com, 2018)
  2. 직장인의 35%가 모바일 기기에서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Convince & Convert, 2018)
  3. 애플의 아이폰은 29%라는 수치를 보여주며 이메일 확인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모바일 클라이언트가 되었습니다. 구글의 지메일은 27%로 아이폰과 근소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Campaign Monitor, 2018)
이메일 마케팅 | 인구통계학
  1. 밀레니엄 세대의 73%는 이메일을 통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합니다. (Adestra, 2016)
  2. 미국에서 거주하는 응답자의 50% 이상이 하루에 10번 이상 개인 이메일 계정을 확인합니다. 동시에 브랜드의 새로운 소식을 받는 방법으로 이메일을 선호했습니다. (Campaign Monitor, 2017).
  3. 소비자의 99%가 매일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DMA Insights, 2017)
이메일 마케팅 | B2C
  1. 업계 종사자의 80%는 이메일 마케팅이 고객 유지율(리텐션, retention)을 상승시킨다고 생각합니다. (Emarsys, 2018)
  2. 응답자의 59%가 이메일 마케팅이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SaleCycle, 2018)
  3. 가장 많이 오픈된 이메일은 취미와 관련된 메일이었으며, 27.35%의 오픈율을 보여주었습니다. (MailChimp, 2018)
  4. 마케팅 담당자의 59% 이상이 이메일이 ROI의 가장 큰 원천이라고 답했습니다. (Emma, 2018)
이메일 마케팅 | 모범 사례
  1. 이메일을 작성하며 제목에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브랜드의 56%가 이모티콘을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보다 높은 오픈율을 보였습니다. (Forbes, 2017)
  2. 세그먼트 형 캠페인을 사용하는 마케팅 담당자는 매출의 760%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Campaign Monitor, 2019)

위의 지표들이 조금의 마케팅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었나요? 이메일 마케팅에 관해 조금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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