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마케팅을 담당하거나 사업체를 운영한다면 2020년 필수 디지털 마케팅 요소 3가지를 체크하세요!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하며 소비자가 선호하는 마케팅 방식에 맞추기 위해서 트렌드와 발맞추기가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020년을 대비하여 기업이 주목해야 하는 3가지 필수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준비했습니다.

2020 디지털 마케팅 3가지 ㅣ 헬로디지털
고객보안 : 취약한 보안을 느낀 고객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웹 사이트의 보안이 취약하다고 느낀 고객은 돌아오지 않습니다. 사이트와 브랜드 전체가 사이버 보안 이슈를 중요하게 여기고, 고객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보안도 마케팅의 요소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마케팅 담당자라면 제품과 서비스의 마케팅에 활용하는 쿠키 관련 정책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미국에서는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과 캘리포니아의 소비자 개인 정보 보호법(CCPA)이 통과되어 고객 데이터의 보안 유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보안은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가장 큰 브랜드들도 회사의 실적과 고객 전환을 악화시키는 보안 위협을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2019년 티모바일은 청구지 주소, 전화번호, 이름, 계좌번호 등의 정보를 포함한 고객 계정을 100만 개 이상 해킹당했습니다.

대화형 마케팅: 더 빠르게, 더 적합하게 대응하라

요즘 소비자들은 바쁩니다. 길을 가다 멈추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죠. 첨단 기술은 소비자가 기대하던 빠른 해결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속도에 대한 요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중요해질겁니다. 빠른 반응이 중요한 2020년에는 대화형 마케팅이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대화형 마케팅은 피드백과 고객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환을 유도합니다. 동시에 참여율을 개선하고 고객 충성도를 강화합니다. 고객에게 직접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비즈니스 운영 개선에 유용합니다. 대화형 마케팅은 잠재 고객과 대화하여 개선이 필요한 브랜드 영역을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실시간 지원, 챗봇,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 이메일 마케팅은 모두 대화형 마케팅입니다. 대화하는 듯한 말투와 AI 기반 기술은 소비자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고객 지원 속도를 높입니다.

대화형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이전까지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소 난해한 기술을 제공하는 브랜드도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채팅 시스템과 설문조사 심지어 ‘문의하기’에서도 대화형 마케팅이 사용됩니다. 지루한 설문조사보다는 대화형 양식으로 전환율을 높이고, 리드의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인터렉티브 콘텐츠 마케팅 : 소비자를 참여시켜라

마케팅 담당자는 언제나 콘텐츠를 돋보이게 만들고 고객의 관심을 끄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요즘 소비자는 아웃바운드보다 인바운드 마케팅에 더 적극적으로 반응하죠. 소비자의 적극적인 반응이 2020년에도 콘텐츠를 활용한 매출 상승이 유효할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적인 콘텐츠와 달리 대화형 콘텐츠는 방문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퀴즈
  • 투표와 설문조사
  • 계산기
  • 지도
  • 360도 비디오
  • 인포그래픽

사람들이 자주 실수하는 문법에 대한 포스트 대신 독자의 문법 실력을 테스트하여 점수를 보여주는 퀴즈를 만들면 어떨까요?

대화형 콘텐츠가 효과적인 이유는 독자의 관심을 끌어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대화형 콘텐츠로는 고객을 전환하기 위한 설득력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자의 즐거움과 참여 유지에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관객들에게 다가올 추세를 살펴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매출을 창출해야 합니다. 2020년에는 어떤 트렌드에 주목하시겠습니까?

위의 예시들이 조금의 마케팅 인사이트에 도움이 되었나요? 2020년 다가오는 트렌드와 마케팅에 관해 조금 더 알아보고 싶으시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0년 BEST 챗봇 TOP 7 🤖

하루의 수고로 1년의 귀찮음을 해결하다

더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