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일찍 점심을 미리 주문하기 위해 ‘Yelp’를 켰습니다.

Yelp

미국에 본사를 둔 대표적인 지역 기반 소셜네트워크로, 여러 도시의 식당, 백화점, 병원 등에 대한 평판을 크라우드 소싱으로 모으는 서비스입니다. 회원들은 특정 지역의 비즈니스, 서비스, 명소 등에 대한 추천과 리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는 예약, 온라인 배달까지 가능하며, 일반적인 리뷰나 영업시간, 예약까지 공개하고 있습니다.

‘Yelp’의 웹사이트에서 늘 마음에 들었던 점은 검색이 쉽다는 점입니다. 처음으로 액세스하는 사람도 웹사이트 사용 방법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웹사이트 방문 시 목표지점까지 안내해주는 짧은 문장들을 알아챈 적이 있으신가요? 또는 온라인쇼핑의 결제정보가 안전하게 지켜지는지 알려주는 웹페이지 텍스트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텍스트들은 ‘microcopy’로 불리며, UX를 위한 멋진 툴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Yelp’가 어떤 웹사이트인지 모르는 상태로 접근한 방문자가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하지만 이 방문자는 마이크로 카피가 혼란을 덜어주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검색 바(search bar)의 마이크로 카피는 사용자에게 무엇을 검색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디서 ‘내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햄버거, 미용실, 스파숍, 잡역부” 등 해당 사이트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찾을 수 있는 모든 예시가 적혀있어 첫 방문자에게도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위치 설정에 따라 주변이나 기타 장소에 있는 업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접 해당 위치에 가지 않아도 새로운 레스토랑이나 장소를 물색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는 웹사이트와 실제로 상호작용하기 전에 마이크로 카피를 통해 어떻게 검색해야 하는지 그리고 안전한 결제가 이루어지는지 등의 유용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yelp의 예시처럼 웹사이트 방문자의 사용자 경험을 추가하는 마이크로 카피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작동하는 요소인지 알아봅시다,

마이크로 카피는 거의 모든 웹사이트에서 발견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웹사이트를 처음으로 방문했고, 해당 사이트에서 소식지를 구독하는 알림창이 뜬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아마도 소식지의 구독 알림창에는 몇 줄의 텍스트가 적혀있을 것입니다. 이 텍스트 또한 마이크로카피의 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설명하는 제목이나 웹 페이지에 맥락(context)을 부여하는 문장을 우연히 발견했을 때 역시, 마이크로카피와 상호작용하는 순간입니다.

마이크로 카피란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도움을 주는 걸까요?

마이크로카피 (Microcopy)

마이크로카피는 방문자에게 특정 행동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정보를 알려주거나 웹사이트 내의 맥락을 제공하고 브랜드 혹은 브랜드의 제품을 지원하는 웹 사이트 내 구(句, phrase)를 뜻합니다. 마이크로카피는 고객의 언어로 말하며, 고객이 알아야 할 사항을 알려줍니다.

독자 여러분은 최근에 페이스북의 상태를 업데이트하거나 트윗을 올린 적이 있나요? 글자를 입력하기 전에 어떤 마이크로카피가 나타나는지 기억하시나요? 이 짧은 문장은 현재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또는 어떤 생각이 떠올랐는지 등을 <입력하는 행동>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수년간 트위터를 해왔기 때문에 종종 마이크로 카피를 인식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방금 트위터를 가입해서 어떻게 트윗을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 혹은 트윗이란 게 무엇인지조차 모르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는 유용한 프롬프트(prompt, 메시지)가 됩니다. – 이제 그 사람은 주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작성하고 “트윗”이라는 버튼만 누르면 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입니다.

이 경우, 마이크로카피는 유저에게 ‘무언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버튼을 통해 특정 행동을 유도합니다. 비록 사용자는 인식하기 힘들었을지도 (subtle) 모릅니다. 하지만 트위터는 마이크로 카피를 추가하여 사용자가 질문하기도 전에 해답과 설명을 제공해주었습니다.

마이크로카피는 추가적인 설명을 추가해줍니다. 예를 들어서 웹사이트에서 틈새시장 제품(니치 프로덕트, niche product)을 제공한다면 마이크로 카피의 제목을 사용하여 첫 방문자에게도 자사의 제품이 왜 가치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마이크로카피를 통해 새롭게 출시된 제품을 보다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구독자 여러분이 Form을 작성하거나, 제품 페이지를 탐색하거나, 연락처 정보를 제공한 적이 있다면, 이는 즉 브랜드나 브랜드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마이크로 카피와 만난 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즐겨 찾는 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하는 방법을 잊어버렸을 경우에도 마이크로 카피는 로그인 방법을 상기시켜줍니다.

마이크로카피는 사용자 경험(UX, user experience)의 일부입니다. 브랜드로서 지닌 전반적인 스토리를 뒷받침하고, 자사의 제품이 지닌 약간의 복잡함을 즉시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전술입니다. 

훌륭한 마이크로 카피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타겟팅할 청중(audience)을 깊이 있게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여러분이 청중에 대해 좀 더 알게 되면 청중이 가졌을 질문들 그리고 청중들이 알아야 할  정보를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때가 되어서야 마이크로 카피는 자사의 웹사이트에서 효과적으로 동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는 고객의 언어를 어떻게 구사하는지 그리고 효과적인 마이크로 카피는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마이크로 카피 예시

마이크로카피는 몇 가지 다른 형태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작아야(extremely tiny) 한다거나, 검색창에 꼭 맞는 사이즈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때로는 매우 볼드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두 카피의 의도와 목적 그리고 웹사이트의 디자인에 달려 있습니다.

브랜드가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마이크로카피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사용했는지 살펴봅시다.

 

1. HubSpot

HubSpot 홈페이지의 마이크로 카피는 제품을 설명합니다. 두 문장으로 방문자는 허브스팟의 툴이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떻게 도움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말씨는 매력적이고 읽기 쉽습니다. 마이크로 카피는 CTA를 지원하고, 유저의 서비스 사용 시작이나 데모 신청을 유도하는 등 특정 행동을 촉진합니다.

웹사이트의 테마가 좀 더 큰 텍스트를 허용한다면, 텍스트가 반드시 작을 필요는 없습니다. 마이크로 카피는 텍스트의 크기와는 무관하게, 청중에게 유용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2. Wear Your Voice

‘Wear Your Voice’는 온라인 출판물로, 소외된 목소리에 스포트라이트를 비추고, 주제별 이슈에 대한 소통의 촉발하며, 청중들에게 안전한 배움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소식지의 일부분으로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마이크로 카피입니다. 독자들에게 스팸을 보내지 않겠다는 사실을 알리며 동시에 소식지의 구독 방법(e.g. 이메일의 입력 등)을 제시합니다.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하여 전환을 높이고 싶다면 유사한 전략을 활용해보세요. Form 공간에 마이크로 카피를 포함하거나 혹은 CTA 버튼 클릭 직전까지의 동선을 방해하는 요소가 있다면 브라우저에 반영해보세요.

 

3. Honey

‘Honey’는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구매할 때마다 돈을 아낄 수 있도록 돕는 확장 앱입니다. ‘Honey’는 매우 니치한 서비스이므로 웹사이트는 서비스의 동작 방식에 대한 유용한 마이크로카피를 제공합니다.

헤더는 서비스의 아이디어에 대한 도입부 역할을, 마이크로카피는 도입부를 지지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카피는 체계적이지만,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으며 문구 자체도 짧고 이해하기 쉽습니다.

처음 보기에 복잡해 보이는 서비스의 경우 (마치 예시의 ‘Honey’처럼) 서비스 프로세스를 단순화시켜 어떻게 고객의 삶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지 리드에게 이해시키는 방법도 훌륭한 조치입니다.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니치하다면,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하여 이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기 쉽게 설명해보세요.

 

4. Shea Makery

브랜딩과 브랜드 보이스(brand voice)와 관련하여 마이크로카피는 좋은 자산(asset)이 됩니다. 베이커리를 테마로 삼은 바디케어 온라인 쇼핑몰, ‘Shea Makery’의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에서 사용된 텍스트는 브랜드의 전반적인 톤(tone)과 CTA의 관계성에 기여합니다. 

“So much to choose from, all guilt-free with zero calories!”라는 재미있고 강력한 마이크로카피로 브랜드를 즐겁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Shea Makery’는 베이커리가 아니라 바디케어 브랜드입니다) 짧고 운율이 살아있는 문장은 웹사이트의 기발하고 명랑한 분위기를 돋보이게 하고 ‘베이커리’라는 속성은 회사의 전반적인 테마를 전달합니다.

어쩌면 이 글을 읽는 여러분의 비즈니스 역시 ‘Shea Makery’처럼 테마에 영향을 많이 받는 브랜드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다면 감각적인 디테일 – 특히 시각적인 요소 – 와 함께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하여 리드가 자사의 제품을 탐색하도록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5. The Canadian African

‘The Canadian African’이라는 건강 음식 블로그는 블로그 소개를 위해 “About Me”라는 별개의 페이지를 구축하는 대신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했습니다. 웹사이트의 오른쪽 패널에서는 사이트와 담당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카피는 짧고 간단합니다. 하지만 독자들은 해당 사이트에서 무엇을 볼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텍스트의 상단에 사진을 추가하여 좀 더 매력적인 느낌이 되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1인 벤처기업을 운영하고 있고, 타겟이 되는 청중들에게 어필하고자 한다면 홈페이지 내에서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하여 스스로 소개해보세요.

여기까지 마이크로 카피가 얼마나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는지 그리고 실제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자신만의 훌륭한 카피가 작성할 준비가 되었다면… 좋습니다! 실제 작성에 돌입하기 전에 아래의 모범사례를 확인해볼 시간입니다.

 

마이크로 카피 모범사례

실제 작성에 돌입하기 전 마이크로카피를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해서 확인해야 할 간단한 팁들이 있습니다. 자사에 맞는 카피를 작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자사의 웹사이트에 아래와 같은 요소를 추가하여 작업하는 방법을 고려해보세요.

 

좋은 마이크로 카피는 어떻게 작성할까요?
  1. 청중의 니즈를 이해한다
  2. 간략한 표현에 초점을 맞춘다
  3. 실행 가능한 카피를 만든다
  4. 브랜드 보이스를 포함시킨다
  5.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1. 청중의 니즈를 이해한다

좋은 마이크로 카피를 쓰는 방법의 핵심은 자사의 청중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만약 청중이 자사의 웹사이트에 무엇을 바라고 방문했는지 파악하고 있다면, 쓰고 있는 카피가 이들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청중들이 어떻게 로그인하는지 궁금해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해당 필드에 마이크로카피를 사용하여 로그인 방법을 제시하세요.

자사의 청중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마이크로 카피가 도움이 될지 궁금하다면, 구매자 페르소나에 대한 포스트를 참고하세요. 구매자 페르소나는 자사의 이상적인 고객이 지닌 어려움을 간략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카피를 극대화하는 방법에 대한 실마리가 되어줄 것입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자사의 페르소나는 고된 일에 시달리며 일체형(all-in-one) CRM 솔루션을 찾는 마케터입니다. 제품 페이지의 마이크로 카피는 “스트레스받는 잡무는 저희에게 맡기세요. 사랑하는 일에만 집중하세요.” 같은 표현으로 잠재고객이 겪는 어려움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청중이 가장 많이 클릭하는 위치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자사의 웹사이트에 히트맵 테스트(heatmap test)를 돌려볼 수도 있습니다. 가령 “트래픽이 가장 적은 영역도 고객의 언어를 구사하는 카피를 통해 끌어올릴 수 있을까?” 등이 될 수 있습니다.

히트맵 테스트 (Heatmap Test)

히트맵은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지도를 뜻하는 맵을 결합한 단어로,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마우스 클릭을 열 분포 형태의 이미지로 변환하여 사이트 이미지 위에 겹쳐서 보여줍니다. 클릭이 많이 발생하는 영역을 붉은색으로, 클릭이 적게 발생하는 영역은 푸른색으로 표현합니다.

UX 분석 도구 중에서 유명한 편이며, 유저들이 자사의 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마우스와 눈동자의 상관관계가 약하다거나 유저가 마우스를 올려둔 곳과 상관없는 곳을 보며 페이지를 읽어나간다는 등의 발표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2. 간략한 표현에 초점을 맞춘다

마케터가 웹사이트 디자인 시 지양해야 할 점은 지나치게 많은 텍스트는 피하라는 점입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파는 웹사이트에서 ‘소설’을 읽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을까요? 있을지도 모르지만 분명 소수입니다. 따라서 마이크로 카피를 작성할 때에는 간략하게 쓰세요.

마이크로카피의 목적은 안내, 정보전달 그리고 지원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문장을 넘지 않는데 마이크로 카피란 웹사이트의 주인공이 아닌 유용한 추가기능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할 때 그리고 즉시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볼 때, 어떤 마이크로 카피가 뜨는지 확인해보세요. Form을 완성하도록 만드는 설득력 있고 재치있는 문구가 있나요? 그것이 바로 마이크로 카피가 유용하게 활용되는 정확한 예시입니다.

 

3. 실행 가능한 카피를 만든다

마이크로카피를 사용하는 좋은 방법은 웹사이트 내 고객의 행동을 끌어내는 것입니다. (글의 상단에서 마이크로 카피의 형태가 어떻게 전환에 기여하는지 간단하게나마 다뤘습니다)

Form 그리고 서비스나 제품 이외에도, 광고, 캡션 그리고 제품 페이지에서도 마이크로카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카피는 청중에게 특정 행동을 유도합니다. 이를테면 CTA와 함께 청중들에게 클릭 이후 어떤 혜택이 주어지는지 알려주는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하여 광고를 매우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자사의 웹사이트에 CTA 버튼보다 너무 긴 실행 가능한 문구 – 하지만 이를 통해 전환 등의 분명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 를 띄어야하는 영역이 있나요? 이를 마이크로 카피로 만들어보세요. 장문의 텍스트를 추가하지 않고도 CTA를 뒷받침해줄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보이스(Brand voice)를 포함한다

마이크로 카피가 지닌 또 다른 좋은 용도는 자사의 브랜드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만약 웹사이트가 약간 인간미 없게 느껴진다면 동시에 본문의 내용을 추가하여 페이지가 ‘붐비게’ 만들고 싶지 않다면, 마이크로카피를 사용하여 공백을 채워보세요.

마이크로카피는 제목이나 본문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의 미션이나 비전, 신념을 지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력적인 방식으로 짧은 문구를 통해 청중과 의사소통한다면 보다 확고한 고객 관계를 구축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 전략은 자사의 웹사이트를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듭니다. 동시에 타겟팅한 청중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자사를 경쟁사와 진정으로 차별화되었다는 점을 알려줍니다.

 

5. 지나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상단에서 서술했듯이 지나치게 많은 텍스트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리드에게 사이트 내에서 읽어야 할 내용을 지나치게 많이 주면, 관심도가 떨어져 다른 사이트를 클릭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 카피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이크로카피는 다른 텍스트를 뒷받침하거나 특정 액션을 유도할 때 가장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목표를 지닌 상태로 아껴서 사용해야 합니다. 마이크로 카피가 지나치게 많으면 가독성을 떨어뜨립니다. – 기억하세요. 일반적으로 글을 적은 편이 좋습니다.

만약 스스로가 지나치게 많은 마이크로 카피를 사용하는 건지 걱정된다면 자사의 웹사이트에 대한 A/B 테스트를 실행해보세요. 청중의 행동을 바탕으로 승부를 가릴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