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산업의 붕괴 및 소비자 태도의 변화를 애도하고 80~90년대에 태어난 특정 세대에게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존경을 표하는 기사를 보셨을 것입니다.

언론인들은 밀레니얼 세대에 대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고 마케팅 담당자는 이들을 분석하기를 좋아합니다. 왜일까요?

미국에서 베이비붐 세대는 57%의 부를 점유하며 최대 구매력(buying power)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밀레니얼 세대가 마케터에게 중요한 이유

학자금 대출 또는 자녀를 둔 밀레니얼 세대는 30~40대에 접어들었고, X세대나 베이비붐 세대보다 아직 미숙한 구매력을 지녔습니다. 그런데도 이 세대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밀레니얼 세대는 가장 수익성이 좋은 시장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다른 세대에 비해 아직 완전한 구매력을 지니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인구의 25%를 차지하며 연간 구매력이 약 1조 달러 이상으로 추산되는 그들은 수익성이 가장 좋은 시장입니다. 오늘날의 마케터들은 GenY 세대를 우선시하거나 무엇이 이 그룹을 기쁘게 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밀레니얼 세대는 브랜드를 바꿉니다.

Daymon Worldwide의 밀레니얼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오직 29%만이 같은 브랜드를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 이것은 이전 세대보다 브랜드 충성심(Brand Loyatly)가 현저히 낮은 수치입니다.
이는 밀레니얼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기 위해 브랜드가 큰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으로, 마케터 및 서비스 팀 부분에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밀레니얼 세대는 기술  전문가(tech-savvy)입니다.

Pew Research에 따르면 “거의 모든 밀레니얼 (거의 100%) 세대는 인터넷을 사용한다고 말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며 자랐거나 인터넷이 상용되기 직전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는 기술 사용에 대해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기술을 판매하거나 기술을 사용하여 판매하는 브랜드에게 매력적입니다.

 

4. 밀레니얼 세대는 전자기기(device)를 사용합니다.

또한, Pew Research는 밀레니얼 세대의 10명 중 9명은 스마트폰을 소유함을 발견했습니다. 광범위한 기기 소유와 웹 콘텐츠 소비 가능성이 높아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가능합니다.

밀레니얼 세대가 시장을 지배하는 것을 주장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새로운 마케팅 스타일이 단순 유행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시대에 따른 인구 통계에 대한 중요한 마케팅 전략과 이것이 왜 유지되어야 하는지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밀레니얼 마케팅 방법
  1. 진실한(authentic)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2.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피하세요.
  3. 대신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인바운드 마케팅을 하세요.
  4. 그들을 먼저 염두에 두고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보세요.
  5. 유행에 얽매인 마케팅보다는 의도가 분명한 마케팅을 하세요.
  6. 개방적으로 협업하세요.
  7. 편리성과 실용성을 추구하세요.
  8. 재미와 경험에 의존하세요.

 

1. 진실한(authentic) 콘텐츠를 제작하세요.

밀레니얼 세대는 일평균 242분 동안 웹사이트 또는 앱을 사용하며 콘텐츠 중심의 미디어를 즐깁니다. 그들은 발견하는 모든 놀라운 콘텐츠에 의해 스스로가 지니는 자율성과 영향력을  얻었다고 느끼기 때문에 웹사이트, 블로그, 소셜미디어를 뒤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스스로가 지니는 자율성과 영향력을 전달하기 위해 발견한 모든 것을 공유, 좋아요, 고정, 트윗, 스냅, 전달, 코멘트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이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까요? 밀레니얼 세대는 그들이 진실하다는 것을 신뢰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90%가 어떤 브랜드를 지원(서포트)하는지 결정할 때 진실성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이 유저 중심 환경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이 이들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 젊은 쇼핑객들의 태도와 행동은 온라인에서 알고 있는 사람이나 낯선 사람들의 소셜미디어 공유에 의해 영감을 받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스마트폰과 함께 가는 곳엔 “어드바이저(조언자)”를 휴대하고 다닙니다. 그들은 신뢰할 수 있는 실제 제품 사용자들의 관련성 있고 진실성 있는 의견을 신뢰합니다. 실제로 밀레니얼 세대는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가 다른 미디어에 비해 35% 이상 더 기억에 남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GenY에 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경우, 단지 그들의 언어로 말하면 됩니다. 18세에서 34세의 사람들은 동료의 입에서 나올 법한 말을 듣거나 읽을 때 신뢰 및 안정이 보장되기 때문에 관심이 증가할 것입니다. 청중이 다른 사람에게 자랑스럽게 공유할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진정한 브랜드-소비자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입니다.

 

2.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피하세요.

밀레니얼 세대가 구매할 때 그들은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고 싶어 하지만 전통적인 마케팅은 이것을 장려하지 않습니다. 잡지광고, 다이렉트 메일 캠페인, 라디오와 같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법은 밀레니얼 세대를 감동을 주지 못합니다. 젊은 소비자의 마음으로, 이러한 캠페인들은 인간미없는 회사 중심적이며 로고로 채워져 있고 실질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이 세대는 더욱 고객 중심적이고 개인화된 마케팅을 요구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1%만이 설득력 있는 광고가 신뢰를 쌓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Crowdtap).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젊은 소비자들은 블로그, 포럼, 유튜브 동영상을 통해 많은 리서치를 합니다. 거슬리는 광고가 결정 요소가 되지는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한 광고는 그 사람의 검색 내역과 관련 있을 수 있고 그들의 선택권 없이 그들에게 아이디어를 인지시킬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스스로 온라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율성과 영향력을 느낍니다. 온라인 선택은 보통 동료나 다른 진실한 콘텐츠에서 영감을 받습니다.

이어지는 밀레니얼 마케팅 팁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헬로디지털 블로그를 구독하고 매주 새로운 디지털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