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주시해야할 것 도 많다. 키워드트렌드, 밀레니얼세대 트렌드, 리테일 트렌드,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지켜보고, 예측하고, 따져봐야 하는 것이 마케팅, 특히 변화가 빠른 디지털마케팅 담당자들의 숙명이다. 

오늘은 Energent Media의 창립자이자 CEO인 Jennifer Spencer가 예측하는 2020년 주시해야 할 비즈니스 트렌드 TOP5를 공유한다.

1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트렌드 2020 ㅣ 헬로디지털

나이가 좀 있는 세대라면 인터넷(디지털) 외의 영역도 선택지가 될 수 있겠지만, 밀레니얼 세대에게 있어서 인터넷과 디지털은 필수이자 전부이다. 또한 그들은 점점 강력한 소비자층이 되어가기에 기업들은 그들의 플랫폼을 디지털 영역으로 모두 이전하고 강화해야 한다. 젊은, 아니 어린 학생들 중심으로 몸집을 키워나간 틱톡(TikTok)의 사례를 보라. 지난 몇 년간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을 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5억의 사용자를 거느리며 세계에서 9번째로 붐비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등극했다. 훨씬 오래되고 인지도도 높은 링크드인, 트위터, 핀터레스트 그리고 스냅챗보다 앞선 위치이다. 

 

유튜브 역시 젊은 층에 더욱 어필하며 디지털마케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VidMob에서 실시한 한 설문에 따르면, 밀레니얼세대의 59프로가 지난해보다 더 많은 시간을 유튜브에 할애하고 있다고 한다. 이 시장의 큰 규모를 몸으로 느끼고 있지만, 이 현상은 현재진행형이다.

2 녹색과 친환경
비즈니스 트렌드 2020 ㅣ 헬로디지털

더 많은 사람이 Green Life(=그린라이프, 친환경 일상)로 움직이고 있다. 식물을 주재료로 단백질을 제조하는 Beyond Meat(비욘드 미트)은 상장과 동시에 몸값을 300% 올렸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 정도에서 그치지 않았다. 여성 의류 브랜드 Lunya(루냐)는 천연 소재만을 이용한 의류 제작과 피마 코튼을* 활용하여 내구성과 편안함을 갖춘 잠옷으로 시장을 넓혔다. 비즈니스에 천연 소재, 친환경 요소를 도입하는 것은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는데 한몫할 것이다. (피마코튼 : Pima Cotton, 이집트목화를 미국 남서부에서 고강도 섬유용으로 개량한 것 / 출처:패션전문자료사전)

 

스몰 비지니스 트렌드 (Small Business Trends)에 의하면, 이미 친환경 컨셉 시장의 소비자는 더 자세한 사항들을 궁금해한다고 한다. 즉, “어떤” 요소가 친환경인지, 의도가 무엇인지 등 친절한 부가 설명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3 머신러닝과 AI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 2020 ㅣ 헬로디지털

인공지능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 중이며 가까운 미래에 세계 경제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AI를 아주 조금만 도입해도 고객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는 사실이 거의 모든 산업군에서 증명된 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넷플릭스나 스포티파이(Spotify :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들을 수 있다. 이들은 고객의 과거 시청/청취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안하여 만족도 높은 고객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고객서비스(CS)에도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비비드테크(Vivid Tech)의 CEO Omer Khan은 “오늘날의 챗봇과 가상의 보조 시스템들이 더 나은 구매자 여정 구축을 위해 이전보다 훨씬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러한 시스템은 머신 러닝을 통해 매일 개선되는 응답을 제공하며 효율 역시 상승하고 있다”고 말한다. 서비스의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에게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4 이커머스

앞으로 약 4년 동안 대부분의 리테일 기업들이 온라인으로의 이전이 완료된다. 이로 인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약 6천조 규모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된다. 패션노바(Fashion Nova)의 실제 사무실은 작지만, 소셜미디어를 통해 수백만의 판매를 만들어낸다. 심지어, 더 빠른 배송을 위한 자체 물류센터를 운영한다. 이러한 특수한 리테일 브랜드의 등장은 온라인 마켓의 판매 아이템에 제한을 없앨 것이다.

TIP : 이커머스 구매 전환율 향상을 위한 9가지 팁

5 통합 디지털플랫폼

많은 기업은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해, 은행 계좌 이체를 포함한 금융결제와 보안까지 갖춘 올인원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소비자는 물론, 경영자 역시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주는 서비스 제공업체에 더 큰 매력을 느낀다. 

 

예를 들어, Prime Trust의 경우, 금융 서비스 및 인프라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간을 절약하고 고객에게보다 편리한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경영자에게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이러한 뱅킹&금융 원스톱 서비스는, 다양한 결제 수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규모 기업이나 매장에도 필요할 것이다. 심지어 심플한 신용카드 결제 옵션 및 암호화폐까지 지불하는 기능도 등장했으며 이 모든 서비스는 높은 보안성과 24시간 접근 가능해야 한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복잡한 금융 미로를 쉽게 안내할 전문가가 중요해진 것이다.

새로운 고객에 대한 경쟁은 항상 치열하며, 변화하는 소비자 시장에 적응하는 것은 모든 사업의 성공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고객이 무엇을 요구하고며, 어느 지점에서 비용을 지출하는지 알아야 한다. 앞서 말했듯 세분화되어 쏟아지는 다양한 트렌드를 파악하는 것이, 수월한 내일을 가져올 것이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