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HelloDigital HubSpot 컨설팅팀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께서 문의주셨던 Hubspot 온보딩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HubSpot 활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거나, 계정 Set up에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온보딩을 통해 계정 활용에 도움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온보딩이란?
온보딩이란?
“👩💻 신입 직원이나 자원을 프로젝트나 팀에 투입하기 앞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거치는 연습 단계”
소프트웨어 온보딩(Onboarding)은 사용자의 직무, 조직, 요구사항 등을 인터뷰한 뒤, 관련 기능 설명과 적절한 컨설팅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온보딩의 목적은 추후 외부의 도움 없이도, 해당 소프트웨어를 원활히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드리는 것입니다.
온보딩의 중요성
이 글을 읽고 계신 B2B SaaS 산업에 종사하시는 많은 전문가 분들은 온보딩과 교육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모든 소프트웨어는 적절한 활용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면 처음부터 도입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어떠한 솔루션이든 이를 활용함에 있어, 온보딩 없이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은 운전면허 없이 차를 사는 것과 같습니다. 또는, 2종 보통 면허를 가지고 헬기를 조종하려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처음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시작했을 때, 프로그램을 켜놓키만 하면 발표자료와 그래프가 만들어졌나요? 좋은 프로그램을 활용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어떻게 쓸것인가?”, “무엇을 할것인가?”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HubSpot이란?
업종을 불문하고 10명 미만의 소규모 회사부터 1만명 이상의 대기업까지, 허브스팟은 인바운드 기반의 마케팅-세일즈 자동화 All-in-One 솔루션입니다. 많은 비즈니스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솔루션인 HubSpot에 관해 더 알아보시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ubSpot + 온보딩
HubSpot을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서비스(교육, 세팅). 전문가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이해하며 목표, 과제, 우선순위를 정한 뒤,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략을 세우는 과정.
HubSpot 활용에 있어서, 온보딩을 통해 HubSpot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주요 기능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볼 수 있으며, 온보딩 과정에서는 체험 및 대화를 통해 단기간에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합니다.
HubSpot 온보딩이 필요한 이유
HubSpot과 같은 솔루션 도입을 고려하는 모든 조직의 최종 목표는 “HubSpot 도입”이 아닙니다. HubSpot은 명확한 목표, Pain-Point를 바탕으로 고민한 결과를 바탕으로 활용해야합니다. 어떤 기능을 누가 활용할 것인지 등을 조직과 개인의 목표에 적합한 방식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온보딩 없이 솔루션을 활용하게 되었을 때, 업무효율 향상, 마케팅팀의 매출 기여도, 세일즈팀의 영업 성사율 증진, 쉽고 빠른 업무 Follow-up 등 원하시는 프로세스에 적합하지 않은 방식으로 솔루션을 활용하시게 됩니다. 전문가에게 적절한 교육과 컨설팅을 받은 뒤, 가장 적합한 허브스팟 활용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적합한 Partner사를 선택해야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스스로 학습이 어려운 내용은 전문가를 통해 교육 받습니다. 같은 비용이라면, 대한민국에서 HubSpot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드릴 수 있는 파트너, 그리고 HubSpot을 쓸 줄은 알지만 적합한 사용 가이드를 드리지는 못하는 파트너 중 누구를 통해 교육 받으시겠습니까?
수많은 디지털 에이전시가 제각각의 뛰어난 특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헬로디지털은 국내 HubSpot 온보딩에 가장 적합한 전문성을 가진 파트너입니다.
HubSpot Partner는 HubSpot의 공급 뿐만 아니라, 아래 영역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합니다.
* HubSpot Partner 자격요건 조항
- 인바운드 마케팅
- 적합한 사용환경에서의 컨설팅
- 비즈니스 맞춤형 교육 (B2B/B2C, 산업/직무별)
- 기능의 Set-up
- HubSpot 관련 연동•구축 개발
Partner : 위 모든 기준에 부합
Reseller(Provider) : HubSpot 솔루션의 공급만 담당, 온보딩 제공 불가
모든 Partner 기준에 실질적으로 부합하는 Agency는 국내 헬로디지털이 유일합니다. 따라서, 헬로디지털은 국내 HubSpot 파트너 중 온보딩 경쟁사가 없습니다. 헬로디지털은 수년간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및 SNS, 콘텐츠, 온라인 광고 경험, ICT 컨설팅, Website/App 구축, 디자인 경험을 보유한 디지털 에이전시입니다.
💂♀️ HelloDigital을 통한 온보딩 이점
1. HubSpot 전문가 지원
- 국내 유일 HubSpot 전문가를 통해 더 나은 컨설팅 제공
- 국내 최다 HubSpot Certification 취득, HubSpot Champion Use
2. 국내 최고 HubSpot Patner
- 국내 최다 HubSpot 고객사 (2020, 2021 연속 국내 유일 Partner Of The Year 선정)
- 다양한 인바운드 마케팅 레퍼런스
- 비즈니스 맞춤형 컨설팅 가능 (B2B/B2C, 산업/직무별)
- 국내 유일 HubSpot Partner 기준에 실질적으로 부합하는 Digital Agency
3. 국문 가이드
- 영문 HubSpot 설명서 대신, 이해가 쉬운 한글 가이드 제공
4. 커리큘럼 커스터마이징
- 온보딩 전, Kick-off 미팅을 통해 명확한 요구사항 정의
- 비즈니스마다 커리큘럼을 함께 협의하여 구성
- 필요한 기능과 빠른 목표 달성에 집중
- 정형화된 커리큘럼 보다, 우선순위와 조직 목표에 적합한 커스텀 커리큘럼 추천 가능
2. 온보딩 내용
HubSpot CRM을 적절하게 구성하여 활용하실 수 있도록 기술 지원과 캠페인 지원을 함께 제공합니다. HubSpot 기능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기존 프로세스보다 개선된 마케팅-세일즈 업무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컨설팅팀과 현 프로세스 논의 및 평가 진행 후,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한 뒤, 실제 성과 달성 여부에 집중합니다. 개선 사항을 통해 캠페인, Traffic 증가 및 SQL 전환 상승까지 다방면의 기존 프로세스를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위는 HubSpot 도입 시, 컨설팅팀과 함께할 여정을 작성한 커리큘럼입니다. 최대 32시간 (4 Set)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구성은 고객사의 환경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온보딩 계약 후, 3개월간의 진행사항은 하기와 같습니다.
Kick-off Meet Up 파악 내용
- HubSpot 제품 활용 우선 순위
- 조직 문화 및 규모, 복잡도
- 기존 CRM 활용경험
- ERP 등 연계 필요 여부
허브스팟 온보딩 제공 사항
-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한 효율적인 프로세스 구축 및 해결 방안 제시
- HubSpot Marketing, Sales, Service 관련 기술 지원
- 기존 CRM 혹은 ERP를 HubSpot과의 연동 및 통합 방법에 대한 조언 및 지침
- 인바운드 캠페인 개발 관리 및 실행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 고객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한 효율적인 프로세스 제안
허브스팟 온보딩 진행순서
- 조직 장단기 목표 수립
- Goal & Pain-Point 정의
- CRM / Marketing / Sales / Service 업무 정의 (Action Item List화)
- 팀별 업무 프로세스 Flow-Chart 수립
- 인터페이스 및 셋업 개요
- 정의한 업무 프로세스에 적합한 HubSpot 기능 구현방안 논의
- 필요사항 Set-up
- 효율적인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를 위한 컨설팅
- 조직 내, KPI 등 Report화 필요한 데이터 정의
- 마케팅 매출 기여도, 제품별 세일즈 성과 기여도 등 측정
- 허브스팟 온보딩 이후, 실질적인 성과 측정
- 구현하여, On-air한 기능을 바탕으로 개선사항 반영
CRM은 기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만드는 Tool일 뿐, 모든 프로세스를 개선시켜주는 마법의 램프가 아닙니다. HubSpot을 도입하기 전, 컨설팅팀과의 온보딩을 통해 기존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고객의 여정을 간소화 시킴으로써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개선합니다.
3. HubSpot을 활용한 기존 프로세스 개선
온보딩 도입 시, 컨설팅팀과의 킥오프 미팅을 통해 기존 마케팅, 세일즈 프로세스 현황을 파악합니다. 자동화를 시킬 부분과 고객 여정을 간소화 시키고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합니다.
위 스크린 샷은 마케팅부터 세일즈, 서비스까지의 전체적인 플로우 차트입니다. 플로우차트는 각 기업마다 상이하며 온보딩 도입 시 여러 차례의 논의 후에 작성됩니다(위 예시 이미지는 영업 프로세스에 집중적인 커스텀이 되어있습니다). 마케팅의 경우 Form을 통해 제출된 고객정보를 기반으로 FlowChart를 도식화하며, 세일즈는 각 기업이 보유한 파이프라인에 맞게 설정합니다.
“파이프라인을 보유한 세일즈 프로세스가 없으시다면,
👨🔧 “세일즈 파이프라인 가이드, 쉬운 매출 Boost를 향해”
포스팅을 통해 자사에 적합한 세일즈 파이프라인을 구성해 보세요!”
프로세스 틀이 구축된 후에는 정해진 커리큘럼에 따라 교육과 set up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대면 교육을 통한 내부 논의를 통해 효율적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각 기업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제품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원하는 프로세스가 있으시다면 정해놓은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교육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온보딩 도입 시, 소요 시간은 1 set (8시간) 당 최대 2달이 소요되며, 소요 시간은 기업의 조직 문화, 개선 정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HubSpot 온보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온보딩 도입 시,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 주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편하게 물어봐 주세요. 도움 드리겠습니다.
이제는 CRM을
활용해야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