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많이 들어봤는데 진지하게 고민해본 적은 없는 신비한 존재 “SWOT 분석”
‣ 새로운 프로젝트, 목표,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전체를 평가하는 가장 유용하고 검증된 도구

SWOT. 가장 기본적인 준비 요소이지만, 투자제안서 작성을 제외하면, 회사와 사업의 방향성을 위해 진정어린 마음으로 고민해본 적은 없으실 겁니다. 하지만, 모두들 SWOT 분석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합니다.

아시다시피 SWOT 분석은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방법, 놓친 기회나 해결 과제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로드맵입니다. 사업 전체, 프로젝트 또는 일개의 목표 등과 관련된 부정적인 요소는 최소화하고, 기회는 극대화하기 위한 사전 조사입니다. 강점과 약점을 편견 없이 평가할 수 있기에, 본격적인 실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오류와 리스크를 대비하는 거죠.

특히 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선 스타벅스 사례를 통해,  SWOT 분석에 필요한 인사이트와 전략을 얻을 수 있을 겁니다.

SWOT 분석의 핵심 기능

강점, 약점, 기회, 위협. SWOT을 통해 평가하는 대표적인 요소들입니다. SWOT 분석은 기회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과 위험하고 부정적인 요소를 동시에 짚어낼 수 있습니다.

SWOT 분석 ㅣ 헬로디지털

SWOT 분석,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

SWOT 분석의 중요성은 모두 확신하지만 활용 방법에 대해서도 확실히 알고  계신가요?

사업 진단이나 제품 평가에 통용되는  4단계, SWOT 시작 전,  SWOT 분석으로 무엇을 평가할지 정해야 합니다. SWOT 분석을 위해 SNS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새 제품을 출시하거나, 리브랜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분석 템플릿은 정말 간단합니다. 직접 빈칸을 채워 작성과 수정을 반복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SWOT 분석 ㅣ 헬로디지털

1. 강점 파악

새로운 SNS 전략을 평가한다고 가정합시다. 이 전략 검토로, 잠재 고객의 브랜드 인지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는 쉽게 알아볼 수 있거나, 잘 알려져 있나요? 광범위한 불특정 다수에게는 인기가 없는 브랜드일지 몰라도 특정 잠재 고객에게는 호감을 살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생각해야 할 점은 ‘프로세스가 효과적, 혁신적인가?’ 입니다. 마케팅 팀과 영업 팀 모두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단어를 통용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SNS로 전달될 메시지를 고려합니다. 특히, 경쟁사와의 차이점 파악이 중요합니다. 경쟁사보다 SNS 전략이 가지는 강점이 생각보다 많을 수 있으니, 이를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2. 약점 파악

새로운 SNS 전략을 검토하려면, 성공을 방해할 잠재적인 장애물을 예측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는거죠.

첫째,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지 않고, 그냥 떠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직원 생산성, 업무 효율을 저해하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인가? SNS에 들이는 노력을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약점을 파악할 때는 수익성이 가장 낮은 영역과 특정 자원이 부족한 부분, 가장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미처 고려하지 못한 약점이 더 있을 수도 있으니 다른 부서 직원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기회 파악

큰 그림을 그릴 기회가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SNS 전략이 가져왔으면 하는 기회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생각해 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광고가 많은 사람을 끌어들이기를 기대하거나, 유튜브 동영상의 조회 수가 10,000회 증가하여 매출이 10% 상승하기를 기대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SWOT 분석은 잠재적 기회 포착이 중요합니다. 비즈니스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어떤 기술 이 좋은지, 관계를 구축하고 싶은 새로운 타겟 고객 유형은 무엇인지, 현재 산업군 내에서 어떻게 하면 두드러질지, SNS 전략으로 해결 가능한 고객 불만이 있는지를 생각합니다.

이러한 기회 파악은 약점 파악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약점을 목록화하면 이를 제거할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도 쉽게 따라오기 때문입니다.

4. 위협 파악

걱정이 많은 사람일수록 이미 머릿속에 떠오르는 위협 요소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직원들을 모아 브레인스토밍을 해봅니다. SNS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이 있는가? 동일 산업군 내 경쟁사와 같은 우리의 성공 저해 요인이 있는가? 제품과 상충하는 기술이 있는가? 생각해봅니다.

위협요소를 기록하면 객관적으로 위협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생 가능성에 따라 위협을 나열하고, 분할하여 공략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위협 중 하나가 경쟁사의 인기 있는 인스타그램 계정일 경우, 마케팅 팀과 협력하여 우리 제품만이 가지는 고유한 기능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드는 식으로 말이죠.

SWOT 분석 예시

템플릿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감도 잡히지 않는다면,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 실제 환경에서 어떤 식으로 쓰이는지 살펴봅시다. 아래는 스타벅스에 대한 SWOT 분석입니다. 강점과 약점 등의 목록은 얼마든지 더 추가할 수 있지만, 우선은 SWOT 분석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살펴봅시다.

SWOT 분석 ㅣ 헬로디지털

SWOT 분석 사용 시기

궁극적으로 SWOT 분석은 크고 작은 강점, 약점, 기회, 위협을 모두 분석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대한 비즈니스가 아니더라도, 단일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받을 수 있는지 예측할 수도 있습니다.

이 분석을 통해 시장 조사, 비즈니스 분석 및 보완, 매출 향상, 장애물 극복, 제품 최적화 등을 이뤄낼 인사이트를 얻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