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리브랜딩이란?

🧞‍♂️

1
👠패션 분야 검색 건수
70.1
📈전년 대비 온라인 판매 상승률
36.9
💵전년 대비 매출 상승
👆 이 수치들이 무엇을 의미할까요?
구찌 리브랜딩 - 헬로디지털

2017년, 구글의 패션 분야 검색의 1, 2위를 차지한 키워드를 아시나요? 바로 ‘구찌‘와 ‘구찌스러움(Gucci-ish)‘입니다. 덕분에 구찌의 2018년 온라인 판매는 전년대비 70.1%, 매출은  36.9% 상승합니다. 사실, 구찌는 매년 20%씩 매출이 감소하여 깊은 고민에 빠져있었죠.

그렇다면, 이런 파격적인 부활을 끌어낸 것이 뭘까요? 바로 오늘 이야기하고자하는 ‘리브랜딩(ReBranding)’ 입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브랜딩을 가장 마지막 업무 순위로 설정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고객 분석 업무가 홈페이지에 들어갈 적합한 폰트를 찾는 일보다 급한 거죠.
게다가, 처음부터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고 비즈니스를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더라도, 사업 계획이 변화를 거듭하면 처음의 브랜딩 전략은 온데간데없을지도 모르는 법입니다.

브랜드를 디자인하려는 노력은 로고가 박힌 냅킨을 찍어내는 것부터 시작할지도 모릅니다. 또는 완벽한 브랜딩 프로세스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로고에 녹아들게 하기까지 끝냈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이 과정 속 어딘가에서 분명 그 노력이 막히는 순간이 올 겁니다.

다행히, 리브랜딩은 특별한 상황에서만 이루어지는 건 아닙니다. 던킨도너츠, 우버, 구찌 등의 국제적인 대기업들조차 과거의 리브랜딩으로부터 성공한 사례입니다.

만약 지금 리브랜딩을 고려하고 있다면, 또는 어떤 부분에서든 이미지 쇄신이 필요하다면, 회사를 리브랜딩하는 방법에 관해 더 알아보는 게 어떨까요? 다른 브랜드들은 어떻게 그들의 웹 사이트, 이름, 로고, 또는 회사의 전체적인 미션이나 목적을 리브랜딩했는지 사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하지만 그전에, 리브랜드를 하는 적합한 이유부터 확실히 짚고 넘어가 볼까요?

던킨 리브랜딩 - 헬로디지털

🚀

리브랜딩은 복잡한 데다가, 큰 리스크까지 유발합니다.

이점은 대형 브랜드에도 마찬가지죠. 우버를 예시로 들어볼까요? 우버가 로고를 재디자인했을 때, 44%의 사람들은 그것이 무엇을 나타내는지조차 알 수 없었다고합니다. 이러한 리브랜딩의 위험을 이해한다면, 적합한 이유를 근거로 리브랜딩의 여부를 결정하기 쉬워집니다.

매출이 부진하거나 브랜드 인지도가 노력보다 성과를 보이지 못하기 때문에 리브랜드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이 문제들은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근본적인 원인 규명을 위한 시장 조사를 통해 잠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회사의 비전, 미션, 가치 및 시장이 더 이상 브랜드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이라면 리브랜딩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일 겁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리브랜드를 고려해야 할 상황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2019년 최고로 핫한 ‘리브랜드’ 5분 만에 따라잡기 – 2️⃣ 리브랜딩을 하는 이유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이 이어집니다. 찾아오는 포스팅을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