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회사에서 매일 CMO와 마주보든, 회사를 위해 CMO 영입을 고민 하든, CMO의 업무와 CMO가 성공에 중요한 이유를 분명히 파악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링크드인(LinkedIn)에서 “Chief Marketing Officer(최고마케팅책임자)”를 검색하면, “궁극적으로 고객 충성심을 촉진하는 고객 중심의 상호작용을 창출합니다”부터 “일일 단위로 조직 목표에 따라 마케팅 예산을 조정합니다”에 이르기 까지 넓은 범위에서 CMO의 역할을 정의합니다.

단순히 바라보면, CMO는 사업의 규모, 회사의 목표, 또는 리더의 비전과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넓은 범위의 역할을 수행하는 직책입니다.

CMO의 역할과 업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포스팅을 계속 살펴볼까요?

CMO?

최고마케팅책임자(또는 줄여서 CMO)는 광범위한 마케팅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을 통해 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업 이사진입니다. CMO의 마케팅 계획은 회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거나 유지하고, 각 내부 팀의 마케팅 전략이 회사의 광범위한 목표에 부합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최고마케팅책임자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HubSpot의 CMO인 Kipp Bodnar의 설명입니다.

오늘날 CMO의 역할에는 비즈니스 수요를 분석할 수 있고, 전략적 추진 능력이 필요하며, 비즈니스에 대해 브랜드의 관점에서 균형과 확신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CMO는 마케팅(Marketing)과 기술(Technology)의 측면에서 뛰어나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많은 기술을 사용하여 뛰어난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기술 전문가로서 우리는 시장 진출에 맞춰 시스템, 워크플로우 및 데이터를 조정합니다.

Kipp BodnarHubSpot CMO

Kipp Bodnar는 HubSpot의 최고 마케팅 책임자로, HubSpot의 인바운드 마케팅 및 판매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수요를 촉진하기 위해 HubSpot의 글로벌 인바운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합니다.

CMO로 활동하기 전에 Kipp은 HubSpot의 마케팅 부사장을 역임했으며, 전 세계의 모든 수요 창출 활동을 감독하고, EMEA와 APAC 마케팅 팀을 구성하며, HubSpot의 현장 마케팅, 현지화, 전략적 제휴, 소셜 미디어 관리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Kipp은 SimplyMeasured, InsightSquared 및 Guidebook을 포함한 SaaS 기업의 마케팅 조언자 역할을 합니다.

킵은 “The B2B Social Media Book: Become a Marketing Superstar by Generating Leads with Blogging, LinkedIn, Twitter, Facebook, Email, and More.”의 공동 저자입니다. 업계 최고의 연설가 겸 블로거인 킵은 세 회사의 전략 고문이기도 합니다. 그는 마샬 대학에서 언론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CMO의 직무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으로 이어지는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
  •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 전체의 프로세스 구현
  • 고객을 위한 고유한 솔루션 구축에 성공하도록 마케팅팀을 유도하고 동기부여
  • 마케팅 목표가 전반적인 회사 목표와 일치하도록 영업 및 서비스팀을 확인 및 협력을 통한 비즈니스 성장 촉진
  • 시장내 회사의 포지셔닝을 조사 및 평가, 업계 최신 트랜드 파악
  • 내부 및 대외적 PR팀의 협력을 통해 공동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한마디로, CMO는 회사의 제품,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인지시키고 실질적인 수요까지 이끌어내야 합니다.

CMO는 경영진의 일원으로서 강력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기술뿐 아니라, 내부 마케팅 및 영업 팀, 임원 위원회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여 회사의 마케팅 활동과 비전을 일치시키는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CMO란? - 헬로디지털

CMO의 역할

CMO는 사업 성장과 더불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촉진할 포괄적인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시행할 책임이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마케팅 노력과 비전이 일치하도록 하기 위해 내부 마케팅 및 영업 팀, 경영진 및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효과적으로 전략을 소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하지만, 모든 기업에 CMO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몇 년 전부터 CMO 포지션을 없앤 글로벌 기업 존슨앤드존슨, 우버, 코카콜라 등이 이러한 예시에 해당합니다. 이 기업들은 새로운 CMO를 임명하는 대신, 영업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 마케팅 총괄을 겸임하는 자리를 만들어 CMO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측면에서 CMO의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에게 아웃바운드 형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젠 고객과 쌍방 소통하는 상호 교류가 이루어지며, 전반적인 분야를 모두 신경 써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날 CMO의 역할이 예전과는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듯 합니다. 임원급 헤드헌팅 기업 ‘스펜서 스튜어트’에 따르면, 현재 포츈지 선정 500대 기업 중 70%에 CMO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10년 전보다 70% 이상 줄어든 수치입니다. 각각의 산업군 특성에 맞게 CMO의 역할을 다르게 부여하거나, 직책 자체가 줄어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는 CMO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