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마케팅 종사자라면 ‘배민신춘문예’를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봄마다 ‘배달의 민족’에서 주최하는 이 대회는 매년 응모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작년의 경우, 수상작의 경쟁률은 무려 5500:1에 달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공모전 형태의 프로모션은 브랜드 인지도와 참여율을 상승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하지만 형식을 닮았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대회(Contest) 형식의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회 규칙, 운영지침 거기다가 기획서와 사전준비까지.. 필요한 게 정말 많죠? 하지만 대회(Contest) 형식의 프로모션은 자사의 도달 범위를 넓힐 최고의 전술이 될 수 있습니다. 도달 이외에도 사이트의 트래픽 상승이나 리드 생성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해야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까요?

여기에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대회 형식의 프로모션으로 성공을 거두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페이스북으로 대회를 개최하는 방법

페이스북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페이스북을 통해 대회를 여는 것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자사의 잠재고객 역시 참여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여기 몇 가지 모범사례를 준비했습니다.

규칙을 따르자

대회를 시작하기 전에 페이스북의 운영 정책과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지 확인하세요. 페이스북은 법적 책임과 연관된 이슈가 발생한 이후로, 대회를 엄격하게 단속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규정 일부입니다.

  • 참가자에게 경연대회의 자격요건을 전달할 책임이 있습니다.
  • 주최 측은 페이스북이 해당 경연대회를 후원하지 않았고, 페이스북 측에 책임이 없다는 것을 인지하고 동의해야 합니다.
  • 경연대회에 등록하기 위한 메커니즘으로 개인 소유의 타임라인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공유, 태그 등등)

일반적으로 법 그리고 물류의 책임을 주최 측에서 져야 함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단지 사람들에게 배포의 역할을 수행할 뿐이라고 명시하고 있는 셈입니다.

페이스북의 대회 규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페이지 가이드라인을 방문하세요.

리드 생성을 위해 랜딩 페이지에 제출 양식(Form)을 넣어보자

대회를 통해 리드를 생성하는 게 목표라면, 이벤트 랜딩 페이지에 폼을 직접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등록을 희망하는 사람은 더 쉽게 등록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가 보고자 하는 페이지에 쉽게 도달하도록 구성하세요. 산더미 같은 규칙이나 미로 같은 링크를 파헤치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지양해야 합니다.

자사만의 이용 약관 / 공식 규칙 페이지 만들자

페이스북은 대회를 개최하려면 공식 약관, 규칙 그리고 자격 요건 등을 반드시 제공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주최 측은 “각 참가자 혹은 모든 참자가에 대한 페이스북의 법적 책임은 없으며, 해당 대회에 페이스북의 후원이나 보증, 관리 및 관계는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공개정보의 제공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만약 참여자가 폼을 제출하여 자신의 개인정보를 자사에 제공했다면, 페이스북이 아닌 자사에 전달된다는 내용 등을 밝혀야 합니다.

써드파티 앱의 사용을 알리자

페이스북 내 대회를 관리하는 가장 일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은 써드파티 앱의 사용입니다. ShortStack, WooboxWyng이 있습니다. 해당 앱은 사용자의 참여 추적과 측정을 용이하게 만듭니다.

‘멋진’ 경품을 주자

대부분의 참가자는 양식을 작성하거나, 브랜드를 만난 첫 순간에 관해 이야기하거나, 제품이 마음에 드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대가로 형편없는 열쇠고리를 받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놀라운 상을 준다면, 자사의 대회에 진지한 노력을 기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목표를 기억하고 결과를 측정하자

세계에서 가장 인상적인 경연 대회를 만드는 건 쉽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거나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대회를 통해 리드를 생성하고 싶다면, 참가자의 정보를 참가 양식을 통해 수집해야 합니다. 만약 도달 범위를 넓히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쌓고 싶다면, 참가자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그 대회에 참가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목표가 무엇이든, 페이스북 인사이트는 도달 범위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려줄 것입니다. 혹은 폐쇄형 루프 마케팅 소프트웨어에 투자하여 생성된 리드 수와 도달 범위의 증가를 추적해 볼 수도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대회를 개최하는 방법

트위터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의 수는 약 3억 3천만이며, 이용자의 40%가 플랫폼을 통해 ‘무언가’를 본 후 실제로 구매한 경험이 있습니다. 트위터는 대회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입니다.

규칙을 따르자

대회를 개최할 때에는, 트위터의 여느 날과 같이, 트위터의 규정을 준수하면 됩니다. 여러 계정을 만들거나 같은 트윗을 반복적으로 게시하는 부정직한 행동은 피하세요. 주제 관련성이나 창의성 등을 발휘하는 행동을 권장합니다. 참가자 역시 법과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트위터는 이가 주최 측의 책임임을 명시하고 있으며, 공식 규정을 작성하면 어떤 법적인 반발도 트위터의 문제가 아니라 당신의 문제가 될 것입니다.

목표를 설정하자

대회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모른다면, 달성했는지 여부조차도 알 방법이 없습니다. 더하여, 목표를 설정하면 어떻게 대회를 운영할지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이벤트를 홍보하거나 제안을 하려고 한다면, 참가자에게 링크를 트윗하도록 하라. 단지 당신의 리드를 측정하기 위해 추적 토큰을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클릭하여 그 대회가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정확히 확인하세요.

SNS마케팅 | 헬로디지털
대회의 유형과 타이밍을 포함한 모든 디테일을 정리하자

선택할 수 있는 대회는 여러가지입니다. 그중 자사의 목표와 부합하는 대회를 선택하세요. 트위터에서  인기 있는 대회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품을 주는(Sweepstakes-style) 대회 – 참가 조건으로 팔로우나 리트윗을 유도하면 도달 범위의 확대를, 자사의 사이트에 가입하길 유도하면 리드의 생성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캡션 혹은 창의적인 답을 모집하는 대회 – 참여율(Engagement)을 향상하는데 적절합니다.
  • 사진을 올리는 대회 – 잠재고객이 트위터 피드에 사진을 올리도록 유도하면, 자사가 주최하는 대회를 널리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대회의 개최 시기와 기간, 결과 발표 시기 그리고 해당 사항들을 블로그나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에 몇 일 전부터 미리 공지할지 혹은 대회가 열리기 직전에 공지할지 등을 미리 정해야 합니다. 일단 목표를 설정하면, 나머지 디테일은 정하기 쉽습니다.

대회를 위해 자사를 언급(멘션)하거나 특정한 해시태그를 생성하도록 유도하자 

대회의 우승자를 정직하게 뽑기 위해서는 모든 제출물을 검토해야 합니다. 따라서 별개의 작업 흐름(Streams)을 만들어 대회가 성공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개최하고 있는 대회나 캠페인을 위해 자사의 계정을 @멘션하거나 특정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트윗을 올려달라고 공지하세요. 모든 참가자를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어 우승자의 선정이 쉬워집니다.

결과를 측정하자

써드파티 앱을 사용하여 시간에 따른 대회 해시태그를 추적하고, 대회별 bit.ly link를 사용하거나 분석 플랫폼 혹은 마케팅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대회가 생성하는 트래픽을 확인하세요. 

공모전 형식의 프로모션, 생각보다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다음 편에는 마저 다루지 못한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