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브랜드를 발견하고 해당 브랜드의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상황을 상상해봅시다.
브랜드의 웹사이트가 인스타그램에서 본 것과 다른 메시지나 캠페인을 홍보하고 있다면 브랜드의 메시지나 특징을 이해하기 어려울 겁니다.
통합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은 고객이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시기나 방법에 상관없이 각 채널 간의 불균형이나 차이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은 멀티채널 마케팅과도 흡사하지만, 모든 채널의 메시지를 조정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이란?
통합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이란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서로 다른 마케팅 채널을 동시에 활용하는 전략적인 캠페인입니다. 통합 마케팅은 마케팅 채널 또는 브랜드 자산을 통해 전달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통일하고 조정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채널에 대해서 말하자면, 통합 마케팅은 인바운드 마케팅이나 디지털 마케팅 채널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IMC 전략의 사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전통적인 미디어 채널 역시 망라합니다. 인쇄, 라디오, TV 광고 등 다양한 전통적 마케팅 채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난 포스트에 이어서 통합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IMC 전략을 세울 때 어떤 점을 조심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 이전 포스트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 특정 플랫폼에서 얻은 정보를 타 채널과 공유하지 않는다
자사의 리드에 대해 새로운 점을 배웠다면 모든 방면에서 활용하도록 노력하세요. 미래에 주고받을 상호작용을 풍부하게 만들고, 해당 채널뿐만 아니라 다른 채널에서도 가장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겁니다.
통합 마케팅 캠페인(IMC)을 수행하면서 저지르기 가장 쉬운 실수는 특정 채널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다른 채널에서 활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마 대부분 소프트웨어 통합을 설정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혹은 다른 작업이 더 시급하거나 중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일 테지만, 이는 오히려 장기적인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리드가 웨비나를 통해 등록되고 웨비나 이후의 선호도 설문조사까지 전부 수행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심지어 해당 설문조사에서 유기농 화장품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정보도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정보를 사용하지 못하면, 해당 참여자는 남들과 똑같은 콘텐츠를 받을 겁니다. 그리고 몇 가지 메시지는 소비자와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활용하면 다른 채널의 상호작용에도 의도에 맞추어 맞춤화(personalize)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사의 이메일 마케팅 앱에 태그를 추가해 새로운 화장품을 홍보하거나, 할인 코드 혹은 맞춤형 광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플랫폼에서 배운 것을 다른 플랫폼에도 적용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하고 공유할지 팀의 차원에서 자주 소통하세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데이터 동기화입니다. PieSync와 같은 통합 툴을 통해 자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끼리 연결하고, 적합한 데이터를 관련된 타 프로그램으로 즉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데이터가 발생하면 손가락 하나로 간편하게 입력하여, 가장 응집력 있고 개인화되어 있으며 시기적절한 경험을 모든 플랫폼의 모든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채널 소유자 간의 의사소통이 부족하다
통합 마케팅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각자 소통할 데이터 세트와 마케팅 채널 이상의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같은 팀원끼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팀 내부적으로 응집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갖추는 일은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 담당자는 자사의 메시지를 공유하고자 사용하고 있는 인쇄 매체, 이벤트 광고 그리고 다른 채널들의 일정이나 계획이 어떠한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동 작업을 쉽게 만드는 간단한 방법은 올인원 플랫폼을 사용하여 한 곳에서 채널을 관리하고 현재 진행 중인 일정과 채널을 한 번에 조회하는 것입니다.
또한, 슬랙과 같은 협업 툴을 활용하여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개인 간 의사소통이나 팀 전체와 함께하는 공유 등 조직 내부의 의사소통 흐름을 지속해서 개선하는 일은 가치 있는 일입니다.
6. 퍼포먼스를 명확하게 측정하지 못한다
만약 보고에 제한이 있다면, 통합 마케팅 캠페인 퍼포먼스의 큰 그림을 보지 못하는 일과 같습니다. 가장 필요한 순간에 부족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 내리거나, 캠페인을 피봇팅(pivoting)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여러 채널의 관점에서 투명하게 보기 위해 모든 주요 채널의 데이터를 한곳에 표시하는 reporting 솔루션을 사용해보세요.
아래 지표의 최신 동향을 파악하고, 이상적인 단일 대시보드를 만들어보세요.
- 채널 당 리드의 수
- 채널 당 전환율
- 채널 당 참여율
- 채널 당 전환에 걸리는 시간
- 채널당 리드전환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