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지난번 포스팅 2019년 최고로 핫한 ‘리브랜드’ 5분 만에 따라잡기 – 1️⃣ 리브랜딩이란? 에서
리브랜딩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핫한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언제 리브랜드 할까? - 헬로디지털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브랜드를 어떤 상황에서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글을 읽기 전에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전반적인 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리브랜딩을 고려할 요인에는 매출 부진이나, 브랜드 인지도가 아닌 다른 것들이 포함됩니다. 이 문제들은 다른 방법으로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으니까요.

그럼 리브랜딩을 고려해야 할 상황에 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

새로운 장소

우리의 현재 로고나 메시지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국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선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환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장 재포지셔닝

브랜드는 소비자와 기업을 연결하도록 디자인되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제품, 장소, 가격, 홍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고객층을 목표로 한다면, 마찬가지로 리브랜딩이 필요할 겁니다.

새로운 철학

브랜드 결정들을 포함한 우리의 모든 결정은 사업 미션, 비전, 가치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만약 우리 MVV(Mission, Vision, Value : 미션, 비전, 가치)가 달라진다면, 브랜드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인수합병

두 기업이나, 브랜드가 만난 경우입니다. 인수합병 단계를 거쳤다면, 두 브랜드가 경쟁해선 안 됩니다. 새로운 독립체로서의 브랜드를 찾는 것이 혼선을 막고 신뢰를 쌓을 길입니다.

여기까지가 리브랜딩을 고려해야 할 상황들입니다. 그럼, 리브랜딩하지 말아야 할 상황들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지루함

상당히 자주 일어나는 일입니다. 똑같은 로고와 슬로건을 매일 보는 것에 질려버려서 리브랜딩을 결심하게 되는 경우죠. 우리 브랜드에 싫증이 나려 한다면, 우리보단 브랜드를 덜 자주 마주치게 되는 고객들이 우리에겐 혐오스러울 수 있는 시그니쳐 컬러를 사랑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위기 은폐

지속적인 내부 이슈나, 나쁜 언론 보도에 맞서야 한다면, 리브랜드는 해답이 아닙니다. 대부분 직원과 고객 모두가 이럴 때의 리브랜드가 은폐공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정도로는 똑똑하기 때문이죠.

자부심과 영향력

관리자의 입장에서 리브랜드는 마치 흔적을 남기기에 가장 빠른 지름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는 대부분의 신임 관리자들이 리브랜드를 정의할 몇 가지 변화의 단계를 생략합니다. 리브랜드를 고집하는 그 새로운 리더십이 회사보단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일 때가 많죠.

관심받기 위해

영업이 부진하거나, 브랜드 인지를 위한 노력이 먹히지 않는다고 리브랜드로 무작정 뛰어드는 것 또한 잘못된 선택입니다. 이 상황에서 누릴 수 있는 최선의 성과는 기껏해야, 리브랜드를 유지하려는 영업과 마케팅의 전략이 생략된, 단기적인 소문입니다. 최악의 상황이라면, 이전에 가지고 있던 브랜드 인식은 전부 잃어버린 채 영업과 마케팅 노력이 허사로 돌아갈 겁니다.

만약 아직 리브랜드가 적절한 선택이라고 느껴진다면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리브랜드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에 대해 더 알아보는 게 어떤가요? 리브랜딩을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 간략히 소개하고, 다음 포스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리브랜딩 전략

리브랜딩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분적인 리브랜드를 할 것인지, 전체적인 리브랜드를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다음, 리브랜드를 통해 어떤 인구통계학적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가 매력적으로 와닿게 할 것인지를 통해 타겟 시장을 재정립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비전, 미션, 가치를 재정의하고 새로운 정의를 이정표 삼아 전략에 반영해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이 이어집니다. 찾아오는 포스팅을 기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