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2020년, 팬데믹 사태가 일어나고 2021년을 맞이하는 지금, 백신 개발과 COVID19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등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문화가 형성되면서 우리의 업무 문화 또한 변해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따른 업무 문화 변화 양상과 이에 적절한 업무 방식, 그리고 효율성 증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working home
재택 업무 [Home affairs]

 

포스트에 코로나에 따라 변화된 대표적인 업무 문화는 바로 재택 업무입니다. 상호간의 안전을 위해 지향되어야 할 업무문화지만, 업무적인 관점에서는 대면 업무와 비교했을 때 그 효율성과 팀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률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기업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여 ‘넥스트 노멀’에 대응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초기 위기 대응의 단계를 넘어 중장기 계획을 바탕으로 업무 및 직무에 최적화된 IT 혁신 기술을 도입해야 합니다. 또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조직의 디지털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조직의 디지털화 [Digital Transformation]

 

조직의 디지털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정의를 이해해야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혁신적인 발전 방식을 의미하며, 비즈니스 동향, 전략, 사례, 솔루션, 서비스, CRM 플랫폼의 혁신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변화에 민감해야 하며, 변화무쌍한 시장 속에서 확장 가능한 고객 서비스 방식을 찾고, 개선에 반복적이고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합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필수 요소라고 정의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리더의 자질로 이룩해낼 수 있는 변화가 아닙니다. 조직원들 또한 능동적인 참여와 함께 디지털 기술에 대한 거부감을 극복해야 합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실패는 막대한 돈을 투자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업에 적용한 후, 어떠한 노력도 없이 스스로 변환 과정에 있다고 안주하는 상황에서 비롯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조직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이루고, 조직의 능동적인 참여로 이끌 수 있을까요?”
허브스팟 솔루션과 맞춤형 Consulting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는 많은 요소가 필요하겠지만, 대표적으로 기업 구성원 및 조직 성향에 맞는 플랫폼이 필요하고, 기업 전략 이행에 효율을 증대시켜줄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조직 문화에 필요한 플랫폼에는 Microsoft Teams, Slack, 구글 등 여러 플랫폼이 존재하며, 오늘 우리는 CRM 플랫폼인 HubSpot을 살펴보며 기업 전략 이행에 효율을 증대시켜줄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들여다 볼 것 입니다.

허브스팟을 통한 통합적 관리

먼저, 허브스팟이란 고객 DB 관리, 마케팅, 세일즈, CS 서비스까지 이 모든 것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할 수 있는 자동화 솔루션 외산 소프트웨어입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는 통합이라는 의미가 중요한데, 모든 구성원이 현재 기업의 전략과 목표를 이해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숙지하고 있어야하며, 실시간 의사소통을 통해 통합적으로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허브스팟의 통합적 관리란, 고객관리, 마케팅, 세일즈, 서비스(CS)까지 한눈에 살펴보고, 하나의 소프트웨어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위의 사진처럼 전사적 공유 및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면 여기서 이제 의문점이 생길 것 입니다. 솔루션 제품을 이용한 Set up 및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리더가 다 할 수 있는가? 여기서부터는 저희 헬로디지털이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허브스팟 전문 Consultant

hubspot

헬로디지털의 허브스팟 솔루션 도입 및 컨설팅은 단순히 제품을 셋업하고 전사적인 교육을 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분석을 거친 후, 해당 기업에 맞는 마케팅, 고객관리, 세일즈 관리 전략을 큰 맥락에서 수립합니다. 이러한 정리가 다 끝나면, 이제 기업 특성에 맞게 허브스팟 솔루션을 커스터마이징하여 구축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셋업이 끝난 후에는 실행 단계에 들어서며, 해당 기업이 전략에 맞는 여정을 따라가고 있는지 지속적인 유지보수 및 피드백을 통해 해당 기업의 완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단계 이동까지 책임을 다합니다.

AI나 클라우드를 활용해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자동화시키는 것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전부는 아닙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뜻과 시도하는 이유를 생각하고, 단순히 도입 후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활용을 통해 비즈니스를 어떻게 이끌어나갈지, 이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해야 합니다.

오늘은 포스트 코로나에 따른 조직의 디지털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얘기를 나눠봤습니다. 허브스팟을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더 궁금하시다면, 헬로디지털 홈페이지와 아래 해당 링크를 통해 미팅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미팅 신청 바로가기